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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이동하중과 하중형태가 연성 포장의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 평가
Effects of Moving Dynamic Vehicle Loads on Flexible Pavement Respons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1, 2008년, pp.39 - 45  

조명환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남영오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임종혁 (경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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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수치해석은 순간적으로 최대 하중이 재하 되는 크리프 컴플라이언스(creep compliance) 개념을 가지고 수행되지만 실제 차량의 하중은 시간에 따라 크기가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차량의 이동 속도를 변화(25km/hr, 50km/hr, 80km/hr)시키며 현장의 포장 거동을 측정하고, 비선형 접지압력과 차량의 이동속도를 고려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으로부터 얻어진 포장의 예측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현장거동에서 차량의 중간바퀴와 뒷바퀴에서 발생하는 횡방향 변형률과 종방향 변형률이 아스팔트 콘크리트 기층 하부에서 약 40%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측거동에서도 유사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예측거동의 경우 재료의 점탄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실제 하중의 이동을 완벽하게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임계지점으로 차량이 접근하는 경우와 접근후에 대해서 정확한 설명이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elements in flexible pavement design criteria are stress and strain distributions. To obtain reasonable stress and strain distributions in pavements, moving wheel loads must be applied to analyze the pavement responses. In this study, finite element analysis was used to identif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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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이동 속도를 변화시키며 현장의 포장 거동을 측정하고, 비선형 접지압력과 차량의 이동속도를 고려한 하중재하방법으로 얻어진 포장의 예측 거동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차량의 이동 속도가 포장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3가지 이동 속도에 대한 현장의 포장 거동을 측정하고, 각 속도를 3차원 유한요소해석에 모델화 하여 얻어진 예측 거동에 대하여 비교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차량의 이동하중이 연성포장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 JCT에 위치하고 있는 시험도로의 A5단면에 대하여 동적하중 재하시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시험도로 A5 단면은 7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스팔트 콘크리트 층은 아스팔트 표층, 아스팔트 중간층, 그리고 아스팔트 기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층의 두께는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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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 (2004).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아스팔트 포장 설계법 개발(1단계 3차년도 최종보고서). 연구보고서, KPRP-G-04, 한국도로학회 

  2. 김낙석, 정진훈, 이재훈, 박창우 (2006). 원더링 장비 적용을 통한 아스팔트 포장 거동 특성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1D호, pp. 89-94 

  3. 조명환, 김낙석, 정진훈, 서영국 (2006). 타이어 접지 면적과 비선형 접지압력을 고려한 연성포장내의 거동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4D호, pp. 601-608 

  4. Holewinski, J.M., S. Soon, A. Drescher, and H.K. Stolarski (2003). Investigation of Factors Related to Surface-initiated Cracks in Flexible Pavements(Final Report). University of Minnesota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Mi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5. Huang, Y.H. (2004).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2nd Edition. Prentice Hall, New Jersey 

  6. Park, D., A.E. Martin, E. Masad (2005). Effects of Nonuniform Tire Contact Stresses on Pavement Respons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1, No. 11, pp. 873-879 

  7. Westergaard, H.M. (1925). Stresses in Concrete Pavement Computed by Theoretical Analysis. Public Raods, Vol. 7, pp. 25-35 

  8. Zaghloul, S.M. and T.D. White (1993). Use of a Three Dimensional Dynamic Finite Element Program for Analysis of Flexible Pav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88,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ton, D.C., ppo. 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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