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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실태와 일반적 가치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urvey of Korean Youth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and Its Relationship with General Value 원문보기

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1 no.3, 2008년, pp.85 - 106  

박수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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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라나는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 실태를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성평등 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연구내용은 첫째, 전국 대표성 있는 표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사회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일반적 가치 실태를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단서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분석 자료는 2006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청소년가치관조사" 자료이며, 조사대상자는 전국 132개 학교에서 추출된 학생 11,240명이다. 분석 결과, 2006년 청소년들은 과거 청소년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성평등의식 수준이 높아졌으며, 특히 '가정내 공평한 가사분담'에 대한 청소년들의 지지 정도는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청소년 가치관 조사 결과 우려되는 부분은 성평등 의식 등 일반적인 태도 항목에서 남녀간 성별지체 현상이 매우 뚜렷하다는 점이다. 여학생의 성평등 의식이 남학생보다 훨씬 높을 뿐만 아니라, 차별감수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보편주의 가치관', '자기 성취 가치관'도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다. 이에 비해 남학생은 차별적 태도와 연결되는 '권력 가치'적 성향이 뚜렷하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교육내용에 의식의 다양한 수준에서의 성별격차를 완화하는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져야 할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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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plores Korean youth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in an attempt to search for a way to increase youth'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First, this study carries out a survey of youths'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based on questionnaires collected from a nationwide sample. Seco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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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개인의 일반적 가치가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편견적 태도, 차별적 태도와 연결된다는 선행연구(김 혜숙, 2002; 박수미 외, 2004; Gaertner & Dovidio, 1986; Katz & Hass, 1988) 에 터하여 청소년들의 일반적 가치 실태를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단서를 도출하고자 한다.
  • 첫째, 2006년에 수행된 전국 대표성 있는 표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사회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 실태를 파악한다. 또한 이 결과를 동일한 측정도구로 조사한 2002년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한국사회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 변화 추세도 파악한다. 둘째, 개인의 일반적 가치가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편견적 태도, 차별적 태도와 연결된다는 선행연구(김 혜숙, 2002; 박수미 외, 2004; Gaertner & Dovidio, 1986; Katz & Hass, 1988) 에 터하여 청소년들의 일반적 가치 실태를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성평등 의식 제고를 위한 단서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자라나는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가족영역 및 고용영역의 성평등 의식 실태와 제고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갖고 있다.
  • 황창연(2003)의 연구에서는 충남지역 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정도를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의식 검사를 활용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성별, 지역별, 학교급별, 학교유형별과 같은 배경요인에 따라 집단 간에 성평등의식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 관련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충남지역 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실태와 차이점을 분석해 내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충남지역 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실태는 직업생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문화생활 영역 순으로 성평등의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군단위지역보다 시단위 지역 학생들이, 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유형별로는 여학교, 남녀공학, 남학교 학생들 순으로 성평등의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 박수미 외(2004)의 연구에서도 일반인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차별에 대한 국민의식 및 수용성 조사’에서 이와 맥을 같이 하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이 연구에선 사람들이 가지는 일반 가치가 소수 집단들을 위한 여러 정책에 대한 태도와 어떤 상관관계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보편주의 가치는‘차별금지법’이라든지 ‘양성고용평등제’와 같은 제도에 찬성하는 태도와 정(+) 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 이 연구에선 우리 사회가 당면한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관건으로 사회의 성평등 수준 제고를 들고, 특히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 실태 파악 및 성평등의식 제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청소년들의 일반 가치관에 대해 검토함으로써 선행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 고취를 위한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일반 가치관을 측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채택하였다.
  • 우리 사회가 맞닥뜨린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 예를 들어 경제위기라든지 저출산․고령화 문제라든지 새로운 사회적 위험의 증대라든지 하는 문제들을(윤홍식, 2005) 잘 극복하고 한 단계 성숙한 사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사회적 정의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어려울 것이다. 특히 성평등한 사회를 이루는 일은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이며 이 연구는 이와 같은 맥락에서 특히 청소년들의 성평등 의식이 우리 사회 미래를 열어 가는 데 중요하다는 데 착안하였다.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이 어떠하며, 이들의 성평등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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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성평등의식 실태를 알아보고 청소년의 성평등 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을 때 그 분석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이 연구의 분석 자료는 2006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청소년가치관조사" 자료이며, 조사대상자는 전국 132개 학교에서 추출된 학생 11,240명이다. 분석 결과, 2006년 청소년들은 과거 청소년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성평등의식 수준이 높아졌으며, 특히 '가정내 공평한 가사분담'에 대한 청소년들의 지지 정도는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청소년 가치관 조사 결과 우려되는 부분은 성평등 의식 등 일반적인 태도 항목에서 남녀간 성별지체 현상이 매우 뚜렷하다는 점이다. 여학생의 성평등 의식이 남학생보다 훨씬 높을 뿐만 아니라, 차별감수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보편주의 가치관', '자기 성취 가치관'도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높다. 이에 비해 남학생은 차별적 태도와 연결되는 '권력 가치'적 성향이 뚜렷하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교육내용에 의식의 다양한 수준에서의 성별격차를 완화하는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져야 할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KGES-A)’ 도구는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는 2002년에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KGES-A)’ 도구를 개발하였다(김양희 외, 2002). 이 검사도구는 가정생활, 학교생활, 직업생활, 사회문화생활의 네 가지 영역, 60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검사의 표준화 및 규준 마련을 위해 전국 거주 남녀 중․고등학생 3,15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또한 KGES-A 연구팀에서는 20 문항으로 구성된 축약형 검사도구도 개발하였다.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물로서 어떠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는가? 청소년과 관련하여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물로서 그 동안 청소년의 성역할 태도, 성유형화, 성정체성 등과 관련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졌으나 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실태를 조사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았다. 최근 들어 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실태에 대한 조사들이 축적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청소년의 성평등의식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증된 조사도구의 개발이 한 몫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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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곽삼근 외 (2005) 청소년 양성평등의식 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여성가족부 

  2. 김양희.이수연.김혜영 (2002)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KGES-A)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3. 김혜숙 (2002) "대학생들이 중요시하는 가치와 북한 사람 및 대북정책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6: 35-50 

  4. 김희옥 (2002) "고등학교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성역할 정체감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수미 (2004) 차별에 대한 국민의식 및 수용성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6. 여성부 (2005) 여성인력개발 종합계획(2006-2010) 

  7. 유희정 (2002) 남녀평등의식 확산방안 연구 강원발전연구원 

  8. 윤홍식 (2005) "가족정책의 성 통합적 재구조화: 노동 주체의 관점에 근거한 일과 가족의 양립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57(4) 11월호 

  9. 정진경 (1989) 한국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현황과 그 갈등 해소 방안을 위한 조사 연구 학술진흥재단 자유공모과제 보고서 

  10. 황창연 (2003) 충남지역 청소년의 양성평등의식 실태와 의식향상 방안 연구 충남여성정책개발원 

  11. Bigler, Rebecca S. (1997)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in the Measurement of Children's Sex Typing"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21: 53-69 

  12. Fiske, S. T. (1998) "Stereotype, prejudice, and discrimination" In D. T. Gilbert, S. T. Fiske, & G. Lindzey(Eds.) Th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4th ed., vol. 2: 357-411) New York: McGraw-Hill 

  13. Gaertner, S. L., & Dovidio, J. F. (1986) "The aversive form of racism". In J. F. Dovidio Diego, CA: Academic and S. L. Gaertner(Eds.) Prejudice, discrimination, and racism(pp. 61-89): San Press 

  14. Katz, I. (1960) "The functional approach to the study of attitudes." Public Opinion Quarterly 24: 163-204 

  15. Katz, I., & Hass, R. G. (1988) "Racial ambivalence and value conflict: Correlational and priming studies of dual cognitive structur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893-905 

  16. Mackie, D. M., Devos, T., & Smith, E. R. (2000) "Intergroup emotions: Explaining offensive action tendencies in an intergroup context" Journal of Personalty and Social Psychology 79: 602-616 

  17. McDonald, P. (2000) "Gender equity in theories of fertility transition" Population and Development Review 26(3): 427-430 

  18. 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ss Press 

  19. Schwartz, S. H. (1992)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 countrie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5: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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