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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측 가드레일용 단부처리시설 성능평가기준 정립 및 개발
A Study on Development & Establish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 for Guardrail End Treat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1 = no.35, 2008년, pp.123 - 134  

주재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장대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시험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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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설치되고 있는 가드레일의 단부처리시설(end treatments)은 차량의 관통이나 전복을 유발할 수 있는 형상을 하고 있어 사고 시 탑승자가치명상을 입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실제로 차량이 가드레일의 단부에 충돌하였을 경우, 가드레일이 차량내부를 관통하여 탑승자에게 직접적인 상해를 입히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성능평가기준(performance evaluation criteria)에 근거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단부처리시설에 관한 성능평가기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외국의 설치사례 및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단부처리시설의 mechanism을 파악하고 국내 도로환경 에 적합한 단부처리시설을 제안하였다. LS-DYNA 프로그램을 이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단부처 리시설에 대한 성능을 검증한 결과 성능평가기준(안)에 모두 만족한 결과를 보였으며, 개발 단부처리시설에 대한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수행한 결과 성능평가기준(안)의 탑승자 보호성능, 단부처리시설의 거동, 충돌 후 차량의 거동을 모두 만족하였다. 국내 최초로 탑승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개발된 단부처리시설이 고속도로나 국도에 설치된다면 단부충돌사고의 심각성을 감소시켜 도로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nd treatments of guardrails installed on domestic roads have the shapes which can easily penetrate and turnover a vehicle, the occupant can be subjected to severe injury when a vehicle impacts the end treatments. In this study, the criteria of performance evaluation for end treatments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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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는 성능평가를 통해 검증된 노측용 방호 울타리는 약 10여종이 있으며, 그 중 고속도로에 설치되는 노측용 방호울타리(SB3등급)에 설치할 수 있는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노측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Thrie-Beam, 원형지주를 사용한 노측용 방호울타리에도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또한 충돌 차량의 충격하중에 저항하는 단부처리시설 시스템의 복잡한 충돌거동을 각 부재별로 구조계산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기존의 개발사례를 조사하고 면밀히 검토하여 각 부재의 구조적 특성에 적합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종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단부처리시설 시스템의 충돌 거동을 파악하고자 했다. 각 주요 부재의 구조적인 검토사항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또한 가드레일 단부처리에 대한 현재의 설치 관행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깊이 인식하고, 더 이상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이 아닌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함으로써 도로의 안전도를 개선 및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해 새로 개발된 단부처리시설의 성능검증을 위해 국내 최초로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실시하여 성능이 검증된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였다. 노측용 방호울타리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Thrie-Beam, 원형지주를 사용한 노측용방호울타리에도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90년대 초반부터 단부처리시설에대한 연구개발이 수행되어진 외국의 설치사례 및 성능평가 기준을 검토하여 국내실정에 적합한 단부처리시설 성능평가기준(안)을 수립하고 중돌 시뮬레이션과 실물차량충돌시험을 통해 검증된 단부처리시설을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환경에 적합하면서 탑승자의 안전성능을 만족하는 노측용 가드레일의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도로관리자는 기존 단부 처리 방법의 치명적인 위험성을 깊이 인식하여야 할 필요성 이 있으며 본 연구를 시작으로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관련연구가 촉발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노측 가드레일용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기 앞서 기존 단부처리시설의 성능 및 성능평가 기준(안)을 파악하고자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표준도의 원형 가드레일 단부처리시설을 시험대상으로 삼아 성능평가를 수행했다. 성능시험에 사용된 단부처리시설은 다음 그림 6과 같다.
  •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노측용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Thrie-Beam, 원형지주를 사용한 노측용 방호울타리에도 손쉽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현실적인 이유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로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기존의 노측 단부처리시설을 대신할 성능이 검증된 새로운 단부처리시설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있으며, (b), ("와 같이 검증되지 않은 가드레일 단 부처 리시설은 차량의 내부를 관통하여 탑승자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입힐 수 있다.
  • - 단부처리시설의 부재가 차량의 내부공간을 관통하지 말아야 하며 탑승자에게 큰 부상을 줄 수 있는 차량 내부공간의 변형이 없어야 한다.
  • -단부처리시설은 충돌차량이 단부에 정면충돌하는 경우와 레일의 측면에 충돌하는 경우를 모두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했다. 차량이 단부처리시설의 측방향에 충돌할 경우 레일은 인장력으로 충돌하중에 저항하여 야 하고 지주는 길이 방향 강성으로 레일을 잡아주어 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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