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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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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에서 수행한 충격흡수시설의 충돌시험 결과 데이터를 분석하여 충격흡수시설 설계법 개발을 위한 유용한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CC1등급 충격흡수시설 10회, CC2등급 충격흡수시설 24회 총34회의 충돌시험 결과데이터들을 이용하여 국내 지침에 따라 탑승자 충돌속도(THIV)와 탑승자 가속도(PHD)를 계산하였고 총34회의 충돌시험데이터에서 Y축 가속도와 Yaw 각속도를 무시하고 X축 가속도 충돌시험데이터만을 이용해 탑승자 충돌속도(THIV)와 탑승자 가속도(PHD)를 계산하였다. 비교분석 결과 충격흡수시설의 탑승자 안전도가 오차율 2% 미만으로 나타나 X축 가속도 충돌시험데이터만을 이용한 탑승자 안전도 계산의 유효성이 증명되었다. 충돌시험 데이터 중 X축 가속도를 적분하여 얻은 흡수에너지와 초기 충돌차량의 충돌에너지를 비교분석한 결과, 거의 정확히 일치하여 X축 가속도만을 사용한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 분석이 가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데이터를 이용해 탑승자의 안전도 및 충돌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일차원을 적용한 충격흡수시설의 설계법 개발의 근간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rules, a crash cushion is supposed to set up products that is satisfied with the standard of a performance test after performing the car crash test by road safety facilities and management guide. For development of crash cushion, performance should be estimated through the car cra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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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충격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데이터를 이용하여 탑승자 안전도와 충격흡수시설의 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삼차원의 복잡한 충돌거동을 일차원으로 단순화하여 손쉽게 수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충돌차량의 무게중심점에서 계측된 X축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해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차후 체계적인 충격흡수시설의 설계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충격흡수시설의 실물차량 충돌시험데이터를 이용해 탑승자의 안전도 및 충돌거동을 분석함으로써 일차원을 적용한 충격흡수시설의 설계법 개발을 위한 근간을 마련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일 차원을 적용한 충격흡수시설 설계법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해 그림 6, 8과 같이 충격하중을 적분하여 나타낸 충격흡수시설의 흡수에너지를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Y축 가속도와 Yaw 각속도를 제외하고 X축 가속도만을 사용하여 분석한 이유는 3장 에서 X축 가속도만을 사용하여도 결과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는 것을 재차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 앞 장에서 Y축 가속도와 Yaw 각속도를 제외하고 X축 가 속도만을 사용하여도 탑승자 안전지수에는 큰 영향이 없음을 증명하였다. 이를 근거로 X축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충격흡수시설의 충돌거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각 시험별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림 5, 6과 같은 그래프를 구성할 수있으며 모든 시험데이터를 대상으로 그래프를 구성하였다.
  • 이와 같은 결과는 충돌시험을 통해 계측된 X축 가속도 데이터의 적분을 통한 충격흡수시설과 충돌차량의 충돌거동을 분석하는 과정이 얼마나 정확한지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충돌시험 데이터만으로도 충격흡수시설과 차량의 동적인 충돌거동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충격흡수시설의 체계적인 설계법을 개발하는 등, 그 활용가치는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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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흡수시설이란? 충격흡수시설이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 도로의 구조물 등과 직접 충돌하기 전에 차량의 충격에너지를 흡수하여 정지토록 하거나, 차량의 방향을 유도하여 본래의 주행차로로 복원시켜주는 도로안전시설물이다. 현재 국내에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충격흡수시설이 개발되어 차량의 충돌이 예상되는 교각, 교대, 연결로 출구 분기점, 고속도로 톨게이트,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등에 설치되고 있다.
새로운 충격흡수시설 개발을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실차 충돌시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안전시설 편, 2001, 건설교통부)”에서는 현장에 설치되는 충격흡수시설의경우 실차 충돌시험을 통해 성능평가 기준에 만족한 제품만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충격흡수시설 개발을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실차 충돌시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해야만 한다.
국내의 충격흡수시설은 어디에 설치되고 있는가? 충격흡수시설이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 도로의 구조물 등과 직접 충돌하기 전에 차량의 충격에너지를 흡수하여 정지토록 하거나, 차량의 방향을 유도하여 본래의 주행차로로 복원시켜주는 도로안전시설물이다. 현재 국내에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충격흡수시설이 개발되어 차량의 충돌이 예상되는 교각, 교대, 연결로 출구 분기점, 고속도로 톨게이트,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등에 설치되고 있다. 특히 충격흡수시설은 대형충돌사고의 가능성이 크고 교통량이 많으며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하는 도로에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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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2. 고만기, 김기동, 장대영(2003) 단자유도 시스템을 이용한 충돌해석과 베리어 설계,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6A호, pp. 1193-1204 

  3. 고만기(2004) 충돌차량 탑승자 안전을 고려한 충격흡수시설 설계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5A호, pp. 1031-1041 

  4. Ross Jr., H. E., Sicking, D. L., and Zimmer, R. A.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5. Emori, R/ I. (1968) Analytical Approach to Automobile Collisions, Dept. of Engineering,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SAE Paper 6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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