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조사와 양성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vision of Teacher Education System and Survey of the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 Libraria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1, 2008년, pp.51 - 72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사서교사의 수업 전문성 즉, 교수역량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사서교사 양성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자의 선행연구 $\ulcorner$사서교사의 교수역량 구성 모형에 관한 연구(2007)$\lrcorner$에서 제시한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모형을 바탕으로 52문항의 설문지를 작성하여, 120명의 현직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교수역량을 측정, 분석하였다.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서교사 양성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ing competency level of professor and to suppose the strategies and policy issues for improving teacher librarian education system in Korea.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measure teaching competency of teacher librarian. This study participat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서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수역량의 구성요인에 대해서는 다른 연구를 통해서 제시한 바 있다.4) 기존의 연구에서는 사서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수 역량에 관한 기본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모형을 적용하여, 사서교사의 교수역량을 실제로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웹 기반의 사서교사 교수역량 신장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후속연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가 다른 연구를 통해 제시한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모형’을 바탕으로 52개의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현직 사서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단독수업과 협력수업에 대한 교수역량을 측정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나타난 의의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사서교사 양성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서 사서교사 양성제도는 사서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이나 사서교사의 연구 및 재교육 프로그램 등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 설문지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항의 물음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가를 물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사서교사의 수업 전문성 즉, 교수역량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사서교사 양성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사서교사 양성제도는 단순히 법령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격기준 개선이나 사서교사 연수프로그램, 대학의 교육과정 개편 등 사서교사 양성 및 재교육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7로 나타났다.12) 이러한 연구와 비교해 보면 사서교사의 수업능력은 높은 수순은 아니지만 다른 교사에 비해 떨어지는 수준은 아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학교도서관 기준에서는 사서교사의 역할을 어떻게 제시했는가? 또한, 1998년에 미국의 학교도서관 기준(information power)에서는 사서교사의 역할을 교사(teacher), 수업파트너(instructional partner), 정보전문가(information specialist), 도서관경영자(program administrator)로 명확하게 제시함과 동시에 교과와의 통합에 의한 정보활용교육을 제시함으로서 사서교사가 갖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공식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6) 그 후에 미국은 물론 많은 국가의 사서교사 자격기준, 사서교사 평가 기준 등에 사서교사의 핵심 역량으로서 교수 자질이 명시적으로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사서교사는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야하는가? 사서교사는 정보전문가로서의 사서와 교사로서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학교도서관을 관리, 경영해야 할 책임이 있는 사서교사는 사서로서의 역할과 범위가 나름대로 설정되어 있고, 나름대로의 자질을 갖추었다고 본다.
사서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과 자질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이 있었는가? 사서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교육 및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사서교사의 역할과 자질 또한 많은 변화가 있었다. Lamprier(1984)는 일찍이 사서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양면성(duality)을 로마신화에 나오는 야누스의 두 얼굴에 비유한 적이 있다.5) 여기서 야누스의 두 얼굴은 사서교사에게 요구되는 도서관관리와 교육, 사서로서의 역할과 교사로서의 역할, 이면적 역할과 표면적 역할을 대비하여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198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사서교사에의 역할에 자질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ev Scheirer, The Changing Role of the Teacher-Librarian in the Twenty-first Century, 2000, [cited 2008. 1. 15] 

  2. ALA, AASL,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2003, [cited 2008. 1. 15] 

  3. K. Haycock, G. Jopson, "Propositions for informational technology: Planning for success," Teacher Librarian, Vol.26, No.3(1999), pp.15-20 

  4. 이병기,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구성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제38권, 제4호(2007), pp.45-65 

  5. J. Lempriere, Lempriere's Classical Dictionary(London : Bracken Books, 1984), p.334 

  6. Donna Shannon, "The Education and Competencies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A Review of the Literature,"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Vol.5(2002), [cited 2008. 1. 10] 

  7. ALA, AASL,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2003, [cited 2008. 1. 15] 

  8. South Carolina Department of Education, Performance dimensions for library media specialists(Columbia, S. C.: South Carolina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 Indiana Professional Standards Board, Future licensing: Teachers of library media. 2001 

  9. Ross J Todd, "Integrate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Does It Make a Difference?,"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Vol.23, No.2(1995), pp.133-138 

  10. 이병기,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구성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제38권, 제4호(2007), pp.62-63 

  11. 손연아 등, "초등교사의 환경관련 수업에 대한 교사 전문성," 초등과학교육, Vol.24, No.2(2005), pp,174-182 

  12. 배정일, "보건교사와 일반교사의 성교육 수업실태와 교수능력 인식 비교," 한국학교보건학회, Vol.16, No.1(2003), pp.67-80 

  13. 이병기, "사서교사의 자격기준 개선 요구 및 지원과제," 교육력 제고를 위한 비교수전문직 교사 자격기준 개선정책 워크숍, 한국교육개발원 연구 자료집, 2007, pp.67-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