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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사서교사의 역할 인식에 관한 연구
Teacher-Librarians' Perceptions of Their Rol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4, 2009년, pp.281 - 306  

정진수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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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탐구적 성격의 연구로서 현장에서 근무하는 초등학교 사서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그들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한다. 서울 지역 내 5명의 사서교사와 함께 질적 연구의 틀 내에서 포커스그룹인터뷰(Morgan 1997)를 수행하여 발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에서의 사서교사 역할은 교육 환경적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둘째,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정의는 명확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 셋째, 학교도서관 운영자로서의 역할은 가중되는 경향이 있다. 넷째, 사서교사 역할 유형의 우선순위에 있어서는 뚜렷한 합의점이 없으나 Empowering Learners(AASL 2009)에서 제시한 리더로서의 역할은 사서교사의 다른 역할유형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역할로서 중요성을 갖는다. 다섯째, 사서교사의 역할범위는 명확하지 않다. 종합하여 볼 때 사서교사는 학교마다 일관된 역할 수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역할 수행을 위해 아주 많은 유연성과 타협을 학교로부터 요구받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적 현실 속에서 사서교사의 역할 모형 정립에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loratory study reports how teacher-librarians perceive their roles as practitioners in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onducted within the framework of qualitative research, the study employed a focus group interview (Morgan 1997) with five teacher-librarians at elementary school level in 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방법론적인 틀로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가 역동적이며 복잡한 인과 관계(causal relationship)가 존재하는 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 내의 현상에 대한 풍부한 묘사가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연구방법이 적합하다. 둘째, 연구 문제가 연구 참여자의 시각에서 그들 자신들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기 때문에 통제적 환경에서 경직되게 수행하는 연구방법 보다는 연구 참여자들이 자연스럽게 필요에 따라서 자신들과 관련된 이슈를 언급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하는 연구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탐구적 성격을 가진 질적 연구방법은 역동적이며 복잡한 요인이 얽혀있는 현상을 좀 더 깊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AASL과 AECT가 1998년에 공동으로 발표한 Information Power에는 사서교사 역할을 무엇이라고 제시하였는가? AASL은 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와 공동으로 1998년에 발표한 Information Power(1998) 에서 제시된 네 가지의 사서교사 역할을 -- 교사로서의 역할, 교수협력자로서의 역할, 정보전문가로서의 역할, 그리고 학교운영자로서의 역할 -- 제시하였고 2009년에 AASL 단독으로 발표한 Empowering Learners(AASL 2009) 에는 리더로서의 역할을 더하여 다섯 가지의 역할을 발표하였다. 특히, 새로이 부가된 리더로서의 역할은 나머지 네 가지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역할이라 강조되었다.
김효정(1997)은 사서교사의 역할을 무엇이라고 정의하였는가? 김효정(1997)은 매체전문가, 가르치는 교사, 교수학습활동의 협의자로서의 역할로 정의하였다. Information Power(AASL & AECT 1998)와 Empowering Learners(AASL 2009)와 비교시 학교도서관운영자로서의 역할과 리더로서의 역할이 빠져있는 사서교사의 역할 정의라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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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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