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태도가 고등학생의 생애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Life-competence Thanks to the Learning Attitudes on the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2 no.4, 2008년, pp.5 - 31  

이승길 (경신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 후 학습태도와 생애능력을 측정하여 두 변인 간에 어떤 관계가 있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학습태도와 생애능력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태도는 생애능력(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활성화와 생애능력의 신장을 위한 방안으로서 협동수업모형, 정보처리모형,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fter Library-Assisted Instruction is set out and executed, it is surveyed and verified the connection between Learning Attitude and Life competence. This study indicates that Learning Attitude and Life skills of Library-Assisted Instruction have close correlation and the extension of...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김안나. 2003.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Ⅱ)'.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 민혜령. 2001. '정보소양 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3. 박경숙, 이혜선. 1976.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 태도 . 학습습관 검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9-99 

  4. 방재현. 2002. '농업계 고등학교 담임교사의 지도성과 학생의 학습태도와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산업교육과 

  5. 백미자. 2007. '도서관활용수업이 사회과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6. 변우복. 2006.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7. 송기호. 2008. '(개정3판)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8. 송기호. 2008.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유소영, 한윤옥. 1996. '학교도서관과 교육'.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0. 유현숙. 2004.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Ⅲ)'.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1. 이보석. 2005. '도서관 정보 활용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정보 활용 능력 신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사서교육 

  12. 이석재.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3. 이승길.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4. 이승재. 2006. '도서관활용 수업이 독서활동 및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 및 교육과정 전공 

  15. 이혜심. 2004.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생애능력 수준'.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16. 정현희. 2004.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의 학습태도, 부모의 양육태도 및 교사의 태도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17. Haycock, Carol-Ann. 1988.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 model that works.' Emergency Librarian, 16(2): 34 

  18. OECD. 2003. OECD Programme for Intetnational Student Assessment. Paris: OEC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