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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의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bout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3 no.1, 2012년, pp.89 - 108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신화정 (삼상초등학교)

초록

학생의 교과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태도를 변화시키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실현하기 위해선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인식이 높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전담인력(사서교사, 사서, 일반교사)에 따라 일선 교과교사들이 느끼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집단형태별, 수업모형별, 협력수업모형별)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서 그 결과를 교육현장에 발전적으로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10개 지역의 30개 고등학교의 교과교사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eper understandings of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from teachers are required to develop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which can improve their learning capabilities, problem solving techniques and learning attitud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there is di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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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과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에 따라 교과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여러 유형별 인식의 차이를 밝혀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과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에 따라 교과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여러 유형별 인식의 차이를 밝혀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전술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교과교사들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나아가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형태별 인식의 차이를 밝혀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유형과 형태를 분석하고, 교과교사들의 여러 특성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 분석 내용을 근거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활성화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학생의 교과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태도를 변화시키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실현하기 위해선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인식이 높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전담인력(사서교사, 사서, 일반교사)에 따라 일선 교과교사들이 느끼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집단형태별, 수업모형별, 협력수업모형별)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서 그 결과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10개 지역의 30개 고등학교의 교과교사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 이연희(2009)는 학교도서관이 설치되어 있고 도서관 담당인력이 확보되어 있는 고등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도서관 활용수업 현황과 교사의 요구 그리고 활용수업 인식도 차이를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도서관 활용수업의 현황과 특정 요인이 교사의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도서관 활용수업 지원을 위한 바람직한 학교도서관 운영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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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의 학교교육에 요구되는 사항은? 21세기의 학교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 인적자원개발회의의 심의를 거쳐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탐구수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시설, 장서확충, 교육과정 운영에 의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강화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은 집단형태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덕주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집단형태에 따라 개별학습, 모둠학습, 전체학습으로 나누고, 각각의 형태에 따른 교과교사, 사서교사, 학생의 역할을 정립하였다.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을 반영하기 위한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은 무엇인가? 21세기의 학교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 인적자원개발회의의 심의를 거쳐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을 수립하고, 학생들이 탐구수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시설, 장서확충, 교육과정 운영에 의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강화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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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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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정옥진. 2006.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지역 카톨릭계 중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5. 최웅. 2007.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6. 허지영. 2009. 교과교사의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인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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