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정보활용능력 척도 개발 연구
The Study on Undergraduates' Information Literacy Scale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2 no.4, 2008년, pp.503 - 532  

이혜영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남태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대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정보활용능력 표준과 모형을 분석하였다. 3개 표준과 2개 모형의 분석을 통해 핵심영역과 항목을 제시한 후, 최종적으로 척도 개발을 위한 항목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최종 척도 개발 항목 모형(안)은 6개 핵심영역과 1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된 척도 개발 항목 모형(안)은 앞으로 연구가 진행될 대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개발의 기초자료로서 이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and models analysis, which will be used as the source material to measure undergraduates' information literacy. After main areas and items that are analyzed with three standards and two models are proposed, finally item model(proposal) for scale develo...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297-320 

  2. 강인애. 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3.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1(4): 67-89 

  4. 고영만. 2005. '정보문해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5. 김병찬. 2002. '구성주의적 교사양성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6. 김순희. 2005.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 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7. 김연례. 2007.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 및 확산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8. 김태경. 2007. '한국문헌정보학 교육에서 정보이용자교육 교과과정 모형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ited -2008-06-03]. 

  10.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stitute for Information Literacy. 2004.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principles, standards and practice. 2nd ed.' [cited-2008-06-03]. 

  11. Bruce, C. S. 1997. 'Seven faces of information literacy in higher education.' [cited- 2008-06-03]. 

  12. Bruce, C. S. 1997. 'The relational approach: a new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The New review of information and library research, no.3: 1-22 

  13. Bruce, C. S. 1997. Seven Faces of Information Literacy in Higher Education. Adelaide: Auslib Press 

  14. Council of Australian University Librarians. 2001.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1st edition.' [cited-2008-06-03]. 

  15. Critchfield, R. 2005. The development of an information literacy indicator for incoming college freshmen, Ph. D. diss., Nova Southeastern University 

  16. Carter, C. & Monace, J. 1987. Learning Information Skills. London: British Library 

  17. Doyle, C. S. 1992. Outcome measures for information literacy within the national education goals of 1990. Final Report to National Forum on Information Literacy. ED351 033 

  18. Doyle, C. S. 1994. Information Literacy in an Information Society: A Concept for the Information Age. Syracuse University. ERIC Clearinghouse 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19. Loertscher, D. V. 1996. 'All that Glitters May Not be Gold.' Emergency Librarian, November/December: 21-25 

  20. Cobb, P. 1994. 'Where is the Mind? Constructivis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Development.' Educational Reseracher. 23(4): 1-13 

  21. Society of College and National & University Libraries. 1999. 'Information skills in higher education: a SCONUL position paper.' [cited-2008-06-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