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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S체제 내의 항공사 운항안전 감사 (LOSA) 기능
The Line Operation Safety Audit (LOSA) as an integral part of SMS in an Airli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1, 2008년, pp.7 - 17  

최진국 (Asiana Airlines) ,  김칠영 (Korea Aerospace University, LOSA Committe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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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A는 Line Operations Safety Audit(항공사 운항안전 감사)의 약자이며 기존의 적발 위주의 기존 Line Audit제도와 달리 조종사의 자발적 참여와 철저한 비밀을 유지하며, 처벌 금지 약속을 통하여 참여자가 평소 습관대로 비행할 수 있게 한다. 훈련된 감사관이 이를 소정의 절차서에 의거 조종석에서 관찰하여 실제의 안전취약 및 위협요소, Error를 포착해서 수집하고 텍사스대학 인적요인 연구소에서 분석하여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도를 개선하는 안전프로그램이다. 제도와 방안을 개선하는 신개념의 선진 운항감사제도로서 안전관리시스템의 대표적인 비행안전 프로그램으로 통상 3${\sim}$4년을 주기로 실시한다. ICAO, IATA, FAA 및 IFALPA 실행 권고사항으로 현재 약30여개의 항공사가 실시하였다. LOSA는 2009년1월부터 ICAO부속서 6에 의거하여 항공사에서 실행해야 되는 SMS(안전관리 시스템)의 가장 효율적인 Hazard 식별 및 위험 관리도구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관리시스템의 효과적 도구인 LOSA를 설명하고 항공사내 실행방법을 소개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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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automation policy and procedures should be improved and the manual flying should be flown only when the workload is light and in low threat conditions. The pilots should be trained to handle system error related with anti-icing, radar, altimeter settings, the normal procedural errors as checklist usages and monitoring.
  • The propose of this paper is to introduce the safety monitoring tool of LOSA according to ICAO DOC 9803 and ICAO SMS Manual 9859, and the implementation in the air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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