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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운항에서 안전 관찰을 위한 웹 기반 K-LOSA 프로그램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Web-Based K-LOSA Program for the Safety Observation in Normal Oper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4 = no.67, 2014년, pp.319 - 324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  홍승범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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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는 정상적인 운항 상태에서 운항 승무원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수집하기 위한 선제적 데이터 수집 방식으로 비행 중 발생하는 TEM(threat error management)과 CRM(crew resource management) 등을 수집하는 안전관리프로그램이다. 기존의 LOSA 기록 방식은 워크시트(worksheet) 에 관찰자가 직접 작성하여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를 수행하였으나, 자료 보관의 어려움과 비밀 보장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기존의 LOSA 수집방식 대신 웹(web) 형태로 한국형 LOSA(K-LOSA)를 구현과 TEM 분류 코드를 변경하므로 효과적인 자료 관리 및 비밀 보장성을 확보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LOSA에 대하여 살펴보고 K-LOSA 프로그램의 구성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e operation safety audit (LOSA) is the proactive data collection system to capture the accident and serious incident caused by flight crew and is the safety management program for collecting threat error management (TEM) and crew resource management (CRM) during normal operations. The typically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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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CAO 9803과 FAA AC 120-90에 근거로 웹기반의 LOSA 수집 도구를 설명하고 한국형 LOSA(K-LOSA)의 구현 및 구성의 차이점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LOSA의 소개, 진행 과정, 그리고 TEM 측정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반을 두어 K-LOSA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K-LOSA에서 자료의 수집도구는 웹 환경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 LOSA의 관찰 측정은 그림 1과 같이 비행 단계별로 이륙 전, 이륙/상승, 운항, 그리고 하강/접근/착륙 및 이륙 후 등에서 위협 관리, 오류 관리, 그리고 불안전 항공기 상황 관리 등을 어떻게 대처하였는지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조직안전문화에 대한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개선점의 발굴 및 발견된 항공기 운용의 휴먼 에러를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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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OSA란 무엇인가?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는 정상적인 운항 상태에서 운항 승무원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수집하기 위한 선제적 데이터 수집 방식으로 비행 중 발생하는 TEM(threat error management)과 CRM(crew resource management) 등을 수집하는 안전관리프로그램이다. 기존의 LOSA 기록 방식은 워크시트(worksheet) 에 관찰자가 직접 작성하여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를 수행하였으나, 자료 보관의 어려움과 비밀 보장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기존의 LOSA 기록 방식의 문제점은?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는 정상적인 운항 상태에서 운항 승무원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수집하기 위한 선제적 데이터 수집 방식으로 비행 중 발생하는 TEM(threat error management)과 CRM(crew resource management) 등을 수집하는 안전관리프로그램이다. 기존의 LOSA 기록 방식은 워크시트(worksheet) 에 관찰자가 직접 작성하여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를 수행하였으나, 자료 보관의 어려움과 비밀 보장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기존의 LOSA 수집방식 대신 웹(web) 형태로 한국형 LOSA(K-LOSA)를 구현과 TEM 분류 코드를 변경하므로 효과적인 자료 관리 및 비밀 보장성을 확보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 B. Hong and Y. C. Choi, "Implementation of K-LOSA program,"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1, No. 2, pp. 49-46, 2013. 

  2. J. K. Choi and C. Y. Kim, "The line operation safety audit(LOSA) as an integral part of SMS in an airline,"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6, No. 1, pp. 7-17, 2008. 

  3. J. K. Choi, "The introduction of LOSA and the implementation in asiana airlines," in 2005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Goyang: Korea pp. 1-6, 2005. 

  4. ICAO, Line Operation Safety Audit(LOSA), DOC 9803-AN/761, 2002. 

  5. FAA , Line Operation Safety Audits, AC120-90, 2006. 

  6. J. R. Klinect, "LOSA searches for operational weakness while highlighting systemic strengths," ICAO Journal, Vol. 57, No. 4, pp. 8-9, 2002. 

  7. J. R. Klinect, P. Murray, A. Merritt, and R. Helmerich,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LOSA): definition & operating characteristics," in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Dayton: OH, pp.663-668, 2003. 

  8. A. Merritt, and R. Helmerich, An introduction to threat and error management, The University of Texas Human Factors Research Project, Final Repor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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