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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6 no.1, 2008년, pp.18 - 28
변순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 송병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 임세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leading to prevent the major causes of commercial-aviation fatalities about controlled-flight-into-terrain(CFIT) in approach-and-landing accidents. The paper of major analysis for controlled flight into terrain(CFIT) was Guam accident, Mokpo accident and Gimhae accid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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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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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IT 사고율을 반드시 줄여야하는 이유는? | CFIT 사고율을 반드시 줄여야하는 이유는 상용항공기의 운항횟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CFIT에 의한 사고는 줄어들지 아니하고 사고 발생시 대부분의 승객이 사망을 하기 때문이다. | |
CFIT 사고란? | 이와 같이 “항공기 조종 및 시스템은 정상이고 관제와 정상적으로 관제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목적지 공항에 계기접근 혹은 육안 접근 중에 조종사의 과도한 고도 강하율로 인하여 지표면, 지상장애물 또는 수면에 추락한 사고를 CFIT 2) 사고라고 하며 주로 조종사의 실수 또는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하고 전 세계적으로 줄어들지 않는 항공사고이다. | |
CFIT 사고와 일반적인 항공사고의 차이점은? | CFIT 사고는 근원적으로 항공기를 조종, 제어 하는 운항승무원들이나 항공기가 정상적인 상태 에서 발생한다는데 심각한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항공사고는 비상 또는 비정상 상태 에서 발생하는 경우 운항승무원들의 응급대처나 항공기가 가지고 있는 성능에 의하여 어느 정도 위험상황을 극복할 수 있지만 CFIT사고의 경우는 항공기가 정상적인 상태에서 운항승무원들이 위험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거나 착각한 상황에서 발생하므로 대책을 마련하는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므로 조종사들은 이러한 사고를 피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하며 CFIT 문제점을 숙지하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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