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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격려반응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er's encouragement on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Children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7 no.2, 2008년, pp.131 - 140  

강해련 (광주교육대학교) ,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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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칭찬의 한계를 대신할 수 있는 언어로 교사의 격려반응을 구체적으로 개념화하여 제안한 후, 여기에서 제안된 격려반응이 교사의 자기-연수를 통해 그 빈도가 증가할 수 있는가를 탐색하고, 이러한 교사의 격려반응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쳤다. 각 단계에 따른 연구과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사의 적절한 격려반응은 어떤 것인가를 변별추출 하기위하여 2학년 담임교사 2명(7년경력, 여)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쉬는시간, 청소시간에 사용된 교사의 언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유형을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의 교사의 격려반응은 경청하기, 권장하기, 지지하기, 학생감정 수용하기, 적절한 행동에 대한 언급하기로 제안할 수 있었다. 둘째, 앞에서 제안된 격려 반응을 실험집단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교사의 자기-연수를 통해 격려반응이 증가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험교사인 본 연구자는 교사 언어분석, 동료교사와의 협의, 아동들과의 면담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자기-연수를 실시하였다. 2주에 1번씩 총 5회에 걸쳐 실험교사와 비교교사의 격려반응 빈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비교교사에 비해 실험교사의 격려반응 빈도가 증가했고 이는 자기-연수를 통하여 교사의 격려반응을 증진시키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교사의 격려반응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2학년 2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눈 후 실험집단 학급을 대상으로 약 8주에 걸쳐 교사의 격려반응을 적용하였으며, 통제집단의 학급에는 어떠한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학급 학생들에게 학교생활적응에 대해 사전-사후 평가 후, 공분산분석(ANCOVA)을 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격려반응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cher's encouragement response and to prove its effect.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includes three sub-studies. First study is to identify the categories of teacher's encouraging verbal response. second study is to examine whether a teacher's encourag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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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현장에서 사용되는 격려반응은 교사가 임의적으로 격려반응일 것이라고 생각되는 말로 행해지는 것이지 실제로 격려의 내용이나 방법을 제대로 알고 행해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적절한 격려반응이 무엇이며, 이러한 격려반응을 하면 아동들의 학교적응이 개선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 본 연구는 교실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교사의 격려반응을 제안하고, 이를 교사 자기-연수를 통해 체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교사의 격려반응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각 연구문제의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셋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사의 격려반응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본 연구는 학급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적 보상인 ‘칭찬’을 대체할 수 있는 ‘격려’에 대해 개념화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데 의미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두 학급 담임교사의 언어 반응을 분석하여 실제 교실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사의 언어반응의 유형을 찾고, 그를 통해 교사의 격려반응을 개념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자는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직접 격려반응을 적용하는 교사로서, 연구1에서 도출된 교사의 격려반응을 토대로 연구자의 학급 학생들에게 격려반응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때 아동들에게 보다 타당하고 적합한 격려반응을 적용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자기-연수를 통하여 격려반응을 증진하고, 이러한 과정의 결과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2의 목적이다.
  • 연구1은 전형적인 교실장면에 적절한 교사의 격려반응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교사의 언어반응은 크게 격려, 칭찬, 낙담으로 범주화 할수 있었고 격려반응은 다시 경청하기, 권장하기, 지지하기, 학생 감정 수용하기, 위로하기, 적절한 행동에 대해 언급하기로 개념화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자는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직접 격려반응을 적용하는 교사로서, 연구1에서 도출된 교사의 격려반응을 토대로 연구자의 학급 학생들에게 격려반응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때 아동들에게 보다 타당하고 적합한 격려반응을 적용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자기-연수를 통하여 격려반응을 증진하고, 이러한 과정의 결과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2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교사의 자기연수를 통하여 연구1에서 규정한 격려반응이 증진되는지를 확인하고 (연구2-1), 다음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의 변화를 검증(연구2-2)하고자 한다.
  • 하지만 현실적으로 칭찬과 격려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거나 상황에 적절한 구체적인 격려반응을 찾아내어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실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사의 언어분석을 통하여 격려반응의 구체적인 유형을 개념화하고 제안하여, 이를 학급의 전형적인 장면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첫 번째 연구는 초등학교 교실장면에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하여 교사가 교실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격려반응을 개념화하는 것이고, 두 번째 연구는 교사의 자기-연수를 통하여 교사의 격려반응이 증진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교사의 격려반응의 증진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 교사는 학급에서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다양한 언어적 반응을 보인다. 특히, 요즘에는 많은 교사들이 칭찬이나 격려와 같은 언어의 유용성에 대해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칭찬과 격려를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거나 상황에 적절한 구체적인 격려반응을 찾아내어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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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칭찬반응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아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칭찬반응이 강조되고 있다(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2006). 그러나 칭찬은 칭찬받는 당사자의 자부심을 높이나 주변 아동들의 상대적 열등감과 부러움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경쟁을 근거로 한 보상의 형태를 띠고 있어 칭찬에 소외된 아동에게는 좌절감을 줄 수 있으며, 칭찬을 받는 당사자가 칭찬의 보상적 의미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칭찬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김선혜, 2006; Dreikurs, Grunwald, & Pepper, 1998), 따라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행동주의적 성격이 강한 칭찬의 한계를 극복하는 개념으로서 ‘격려’를 제안하고 아동을 지도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으로 ‘격려하기’를 강조한다(Sweeney, 1998). 격려란 어떤 어려운 일에 대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고무하거나 돕는 것이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입장에서 교사의 격려는 무엇에 효과적인가? 이렇듯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입장에서 보면, 교사의 격려는 기존의 칭찬과 같은 언어적 강화에 대한 대안으로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보다 나은 학교생활적응을 안내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격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교사는 칭찬과 격려를 서로 유사하게 생각하거나 특히, 교사 자신은 격려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못한 방법이나 제스처로 아이들을 낙담시킬 수 있다.
격려란? 그러나 칭찬은 칭찬받는 당사자의 자부심을 높이나 주변 아동들의 상대적 열등감과 부러움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경쟁을 근거로 한 보상의 형태를 띠고 있어 칭찬에 소외된 아동에게는 좌절감을 줄 수 있으며, 칭찬을 받는 당사자가 칭찬의 보상적 의미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칭찬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김선혜, 2006; Dreikurs, Grunwald, & Pepper, 1998), 따라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행동주의적 성격이 강한 칭찬의 한계를 극복하는 개념으로서 ‘격려’를 제안하고 아동을 지도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으로 ‘격려하기’를 강조한다(Sweeney, 1998). 격려란 어떤 어려운 일에 대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고무하거나 돕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격려하기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보다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더 중요하게 간주하고,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며, 결과보다는 노력을 강조하고, 외적 동기화(예:보상 또는 벌)보다는 내적 동기화(예:만족, 즐거움, 또는 도전)이며, 잘못한 것보다는 잘 한 것을 강조하고, 학습되지 않은 것보다는 학습된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Sweene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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