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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7 no.2, 2008년, pp.131 - 14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cher's encouragement response and to prove its effect. In order to do so, this study includes three sub-studies. First study is to identify the categories of teacher's encouraging verbal response. second study is to examine whether a teacher's encour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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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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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칭찬반응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 아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칭찬반응이 강조되고 있다(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2006). 그러나 칭찬은 칭찬받는 당사자의 자부심을 높이나 주변 아동들의 상대적 열등감과 부러움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경쟁을 근거로 한 보상의 형태를 띠고 있어 칭찬에 소외된 아동에게는 좌절감을 줄 수 있으며, 칭찬을 받는 당사자가 칭찬의 보상적 의미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칭찬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김선혜, 2006; Dreikurs, Grunwald, & Pepper, 1998), 따라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행동주의적 성격이 강한 칭찬의 한계를 극복하는 개념으로서 ‘격려’를 제안하고 아동을 지도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으로 ‘격려하기’를 강조한다(Sweeney, 1998). 격려란 어떤 어려운 일에 대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고무하거나 돕는 것이다. |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입장에서 교사의 격려는 무엇에 효과적인가? | 이렇듯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입장에서 보면, 교사의 격려는 기존의 칭찬과 같은 언어적 강화에 대한 대안으로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보다 나은 학교생활적응을 안내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격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교사는 칭찬과 격려를 서로 유사하게 생각하거나 특히, 교사 자신은 격려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못한 방법이나 제스처로 아이들을 낙담시킬 수 있다. | |
격려란? | 그러나 칭찬은 칭찬받는 당사자의 자부심을 높이나 주변 아동들의 상대적 열등감과 부러움을 유발할 수 있으며, 경쟁을 근거로 한 보상의 형태를 띠고 있어 칭찬에 소외된 아동에게는 좌절감을 줄 수 있으며, 칭찬을 받는 당사자가 칭찬의 보상적 의미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칭찬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김선혜, 2006; Dreikurs, Grunwald, & Pepper, 1998), 따라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행동주의적 성격이 강한 칭찬의 한계를 극복하는 개념으로서 ‘격려’를 제안하고 아동을 지도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으로 ‘격려하기’를 강조한다(Sweeney, 1998). 격려란 어떤 어려운 일에 대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고무하거나 돕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격려하기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보다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더 중요하게 간주하고,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며, 결과보다는 노력을 강조하고, 외적 동기화(예:보상 또는 벌)보다는 내적 동기화(예:만족, 즐거움, 또는 도전)이며, 잘못한 것보다는 잘 한 것을 강조하고, 학습되지 않은 것보다는 학습된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Sweeney,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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