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Learning에서 정보시스템 특성과 사용자의 자기조절특성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Learning Performance on the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System and User's Self-Regulated Characteristics in the e-Learning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7 no.1, 2008년, pp.83 - 111  

이동만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안현숙 (영진전문대 컴퓨터정보계열) ,  추성윤 (LG전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ich factors are important for learning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regulated factors such as elaboration and organization between users characteristic(perceived usefulness, preparatory education, internet experience) and learning performa...

주제어

참고문헌 (61)

  1. 권성연, 강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단계와 구성 요인의 규명," 교육학연구, 제41권, 제3호, 2003, pp. 239-273. 

  2. 김성균, 성행남, 정대율, "e-러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2007, pp. 201-230 

  3. 김재식, 양희동, 엄혜미, 김재경, "기업 이러닝 시스템 성과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 부합 관점의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 4호, 2005, pp. 27-60. 

  4. 김재전, 박성종, 유일, 고준, "지식경영시스템의 품질요인과 사용자 성과: 통합적 모형 개발,"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8권, 제1호, 2005, pp. 87-103. 

  5. 김효근, 곽소아, 서현주, "기업의 e-Learning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4, pp. 36-44. 

  6. 문남미, 김호근, "지식기반 기업교육을 위한 e-Learning,"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제5권, 제4호, 2001, pp. 12-25. 

  7. 봉미미, "자기효능감과 자기 규제적 학습: 교육공학 관련 연구에의 시사점,"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1호, 1998, pp. 97-118. 

  8. 서현주, 정예선, 김호근, "학습 공동체의 특성이 e-Learning성과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제5권, 제1호, 2004, pp. 19-38. 

  9. 유일, 김재전, 조영만, "웹 기반 온라인 기업교육의 성과에 관한 연구: L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5권, 제1호, 2003, pp. 33-48. 

  10. 유일, 신선진, "교수자 요인과 매체풍부성이 원격교육 학습자의 이용의도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3호, 2006, pp. 35-53. 

  11.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3권, 제16호, 2001, pp. 28-50. 

  12. 이건웅, "사례분석을 통해 본 한국기업의 e-Learning 구축전략," 산업경제연구, 제15권, 제2호, 2002, pp. 305-318. 

  13. 이석용, 서창갑, 김유일, "개인의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pp. 813-823. 

  14. 이인숙, "기업 e-Learning 학습전략의 관련 변인 및 학업성취도 규명," 기업교육연구, 제4권, 제1호, 2002, pp. 73-96. 

  15.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 1-21. 

  16. 임미희, 최수영, 미희석, "웹 사이트 성공영향요인도출과 웹 사이트 유형별 비교분석," 경영정보학 연구, 제14권, 제2호, 2004, pp. 1-20. 

  17. 전찬흔, 장석은, 이재범, 남기찬, "지식경영중심의 e-Learning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1, pp. 622-625. 

  18. 정기호, 손종호, "가상대학시스템의 성능평가 요인 및 구현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0권, 제1호, 2001, pp. 109-134. 

  19. 정경수, 박용재,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제35권, 2004, pp. 35-39. 

  20.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1999, pp. 369-388. 

  21. 정재삼, 주영주, "e-Learning의 평가연구: 문헌 조사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제34권, 제1호, 2003, pp. 73-94. 

  22. 최혁라, 유일, 신정신, "사용자 특성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시스템 특성요인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 한국정보전략학회지, 제6권, 제1호, 2003, pp. 19-44. 

  23.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엔엠북스, 2005. 

  24. 한건우, 김영식, 이영준, "컴퓨터 활용교육 : 웹기반 학습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적 자기조절학습 전략연구," 컴퓨터 교육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2004, pp. 23-32. 

  25. 한국인터넷진흥원(NIDA), 2007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2007.8 

  26. Baldwin, T. T. and Ford, J. K.,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al Psychology, Vol. 41, 1988, pp. 63-105. 

  27. Bailey, J. and Pearson S.,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1983, pp. 530-545 

  28. Belardo, S, Karwan, K. R. and Wallace, W. A., "DSS Component Design Through Field Experimentation: An Application to Emergency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1982. 

  29. Cheung, W., Li, E. Y. and Yee, L. W., "Multimedia Learning System and Its Effect on Self-Efficacy in DataBase Modeling and Design : An Exploratory Study," Computer and Education, Vol. 41, 2003, pp. 249-270. 

  30. Compeau, D. and Higgins, C., "Computer Self-Efficacy :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 19, 1995, pp. 189-211. 

  31. Corno, L., and Mandinach, E. B.,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18, No. 2, 1983, pp. 88-108. 

  32. Daft, R.L. and Lengel, R.H.,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 32, No. 5, 1986, pp. 554-571. 

  33.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9, 1989, pp. 319-340. 

  34.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 1, 1992, pp. 60-95. 

  35. Elizabeth, T. W., Connie, R. W., Kenneth, G.B. and Marcia, J.S., "E-Learning: Emerging uses, empirical results and future dir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 7, No. 4, 2003, pp. 245-258. 

  36. Harasim, L., "Computer Learning Networks: Educational Applications of Computer Conferencing,"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1, No. 1, 1986, pp. 59-70. 

  37. Hofmann, D. W.,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ech Directions, Vol. 62, No. 1, 2002, pp. 28-37. 

  38. Holton, E.F., Bates, R., Seyler, D. and Carvalho, M., "Toward Construct Validation of a Transfer Climate Instrument,"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8, 1997, pp. 95-113. 

  39. Igbaria, M. and Livari, J., "The Effects of Self-Efficacy on Computer Usage," Omeg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23, No. 6, 1995, pp. 587-605. 

  40. Khan, B.,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7. 

  41. Li, E. Y., "Perceived Importance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Factor: A Meta Analysis of Group Differenc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2, No. 1, 1997, pp. 15-18. 

  42. Lu, J., Yu, C. S. and Liu, C., "Learning Style, Learning Patterns, and Learning Performance in a WebCT-based MIS Course,"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0, 2003, pp. 497-507. 

  43. Ong, C. S. and Lui, J. Y., "Gender Differences in Perceptions and Relationships among Dominants of e-Learning Accepta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2, 2006, pp. 816-829. 

  44. Palmer, J.W., "Web Site Usability, Design and Performance Metric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2, 2002, pp. 151-167. 

  45. Parker, C. and Case, 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Strategy and Action, 2nd ed, NY: McGraw-Hill, 1991. 

  46. Pintrich, P. R., Understanding Self-Regulate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F: Jossey-Bass, 1995. 

  47. Pituch, K. A., Lee, Y. K., "The Influence of system characteristics on e-Learning use," Computers & Education, Vol. 47, 2006, pp. 222-244. 

  48. Piccoli, G., Ahmad, R. and Ives, B., "Web-Base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A Research Framework and a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ining,",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95, pp. 173-185. 

  49. Pitt, L. F., Watson, R.T. and Kavan, C.B.,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 19, No. 2, 1995, pp. 173-187. 

  50. Resaerch Framework and A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ning," MIS Quarterly, Vol. 25, 2001, pp. 401-425. 

  51. Rosenberg, M. J., e-Learning: Strategies for Deliv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NY: McGraw Hill, 2001. 

  52. Saade, R. and Bahli, B., "The impact of cognitive absorption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on-line learning : an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2, 2005, pp. 317-327. 

  53. Seddon, P. B.,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8, No. 3, 1997, pp. 240-254. 

  54. Selim, H. M.,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Student Acceptance of Course Websites," Computers & Education, Vol. 40, 2003, pp. 343-360. 

  55.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and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2003, pp. 425-478. 

  56. Wang, Y. S., "Assessment of Learner Satisfaction with Asynchronous Electronic Learning System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1, No. 1, 2003, pp. 75-86. 

  57. Webster, J. and Hackley, P., "Teaching Effectiveness in Technology-Mediated Distance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0, No. 6, 1997, pp. 1282-1309. 

  58. Weinstein, C. and Mayer, R.,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M.Wittrock(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and Learning, New York, NY: Macmillan, 1986. 

  59. Williamns, P., "The learning Web: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Internet-based Undergraduate Materials for the Teaching of Key Skills," Ac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Vol. 3, No. 1, 2002, pp. 40-53. 

  60. Zimmerman, B. J.,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1, 1989, pp. 329-339. 

  61. Zimmerman, B. J.,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M. Boekaerts, P. R. Pintrich and M. Zeidner(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CA: Academic Press,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