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567 - 576  

이영실 (마산대학교 간호학과) ,  은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Participants were 140 nursing students (experimental group=70, control group=70). The flipped learning was pro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공교과목인 건강사정에 플립러닝 교수법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 간호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시하고 간호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 플립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자기효능감이 향상 될 것이다.
  • 제 2가설 : 플립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 될 것이다.
  • 제 3가설 : 플립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의사소통능력이 향상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TNER 모형의 7단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중 PARTNER 모형은 Choi와 Kim (2015)에 의해 개발된 플립러닝에 특화된 것으로 7단계로 구성된다. 첫 번째, 사전단계(preparation)는 pre-class 로 학습자, 환경, 교과목 분석을 하고 두 번째, 사전 학습평가 (assessment)단계로 사전학습내용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개념을 습득하고 이해했는가를 점검받는 단계이다. In-class로 진입하게 되는 세 번째 단계로 사전학습 연계(relevance)활동으로 플립러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사전학습에서 제시되었던 수업내용을 협력학습으로 이행하기 위한 안내 및 지침을 공지하는 단계이다. 네 번째 단계는 협력학습(team activity)로 플립러닝의 핵심이고 가장 큰 목적이다. 이 단계에서 교수자는 코치의 역할을 수행하는 촉진자로써 학습자간 협업을 도모시켜 자신들이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확산 하여 문제해결을 통한 심화학습으로 발전시켜줘야 한다. 다섯 번째로 핵심요약강의(nub lecture)를 제공해야한다. 수업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본 차시의 교육목표에 도달했는지 핵심수업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전달한다. 여섯 번째, 평가(evaluation) 단계에서 차시별, 또는 개인, 팀별 평가를 실시하고 마지막 post-class에서 사후성찰(reflection)단계로 침별 과제 수행 및 개별 학습을 성찰하는 단계이다(Choi & Kim, 2015). 본 연구자는 PARTNER 모형에 기반하여 건강사정 교과목에서 플립 러닝 교수법을 개발하였다.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수업시간에 교수는 강의를 하고 학생은 강의를 듣고 집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일반적 형태를 거꾸로 하여 가정에서 강의를 듣고 수업시간에 과제를 수행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 하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번역하면 거꾸로 교실, 역전 학습 이라고 한다(Lee, 2015). 플립러닝은 테크놀리지와 교실수업이 접목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로 (Han & Jeong, 2016)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교수는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학습자는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이나 기능,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고차적 지식습득을 가능하도록 하는 교수법이다(Bergmann & Sams, 2012).
플립러닝은 어떻게 진행되는 교수법인가? 수업시간에 교수는 강의를 하고 학생은 강의를 듣고 집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일반적 형태를 거꾸로 하여 가정에서 강의를 듣고 수업시간에 과제를 수행하는 형태로 수업을 진행 하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번역하면 거꾸로 교실, 역전 학습 이라고 한다(Lee, 2015). 플립러닝은 테크놀리지와 교실수업이 접목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로 (Han & Jeong, 2016) 교수자 중심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교수는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학습자는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이나 기능,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고차적 지식습득을 가능하도록 하는 교수법이다(Bergmann & Sams, 2012). 플립러닝은 능동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을 이해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고 성취감을 맛보는 것 등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Enfield, 2013; Kim, Chun, & Choi,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Day, L., & Shulman, L. S. (2009).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 Francisco, CA : Wiley. 

  2.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3. Bhang, J. N., & Lee, J. H., (2014). Exploring education significance of flipped classroom and its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desig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4), 299-319. 

  4. Choi, J. B., & Kim, E. G. (2015). Developing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for institutes of technology and a case of operation of a sub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2), 77-88. 

  5. Choi, H. S., Kim, J. E., Bang, K. S., Park, Y. H., Lee, N. J., & Kim, C. H. (2015). Applying the flipped learning model to an english-medium nursing course. Journal Korean Academy Nursing, 45(6), 939-948. 

  6. Crits, C. M., & Knight, D. (2013). Using the flipped classroom in 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or, 38(5), 210-213. 

  7. Enfile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17. 

  8. Han, E. S., Kang, K. A., & Lee, M. N. (2013).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del for infant based 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9(3), 384-395. 

  9. Han, S. J., & Jeong, H. C. (2016). Study on the effect and experience of the flipp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 101-108. 

  10.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26. 

  11.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3), 413-422. 

  12. Kim, B, H., & Kim, B. 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s and discussion class '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Urimal, 37, 142-166. 

  13. Kim, H. S.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 efficacy and academic acheivement. The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19, 101-115. 

  14. Kim, S. M., & Park, S. Y. (2016).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ac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2(1), 42-50. 

  15. Kim, N. I., Chun, B. A., & Choi, J. I. (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16. Koo, B. H., Heo, S. J., Lee, H. S., & Kim, C. S. (2014).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the flipped learning utilizing MOOC. Proceedings of KIIS Fall Conference, 24(2), 149-151.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3). The purpos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evaluation: Retrieved August 1, 2016,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eb site: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php 

  18. Ku, B. D., Yang, A. K., & Choi, J. J. (2014).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in self-efficacy : focused on theses and journal paper in korea since 2000.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5), 1979-2000. 

  19. Lee, D, H. (2015). A study of developing English class models using movies through flipped learning. Secondary English Education, 9(1), 99-122. 

  20. Lee, J, K. (2015). Online college education. Seoul: Comunication Books. 

  21. Leem, J. H. (2016).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2(1), 165-199. 

  22. McLaughlin, J. E., Roth, M. T., Glatt, D. M., Gharkholonarehe, N., Davidson, C.A., Griffin, L., et al. (2014).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Academic Medicine, 89(2), 236-243. 

  23. Missildine, K., Fountain, R., Summers, L., & Gosselin, K. (2013). Flipping the classroom to improve studen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2(10), 597-599. 

  24. Oh, P. J., Kim, I. O., Shin, S. R., & Jung, H. K. (2005). The effect of web-based multimedia contents for a course of physical examination and health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5), 810-816. 

  25. Park, K. B. (2014).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3(3), 107-120. 

  26. Ratta, C. B. (2015). Flipping the classroom with team-bas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or, 40, 71-74. 

  27. Simpson, V., & Richards, E. (2015).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3), 162-167. 

  28. Son, E. J., Park J. H., Im, I. C., Lim, Y., & Hong, S. W. (2015).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The Society for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2), 97-117.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30. Youk, J, K. (2016). The impact of the learner centered teaching on improving critical thinking strategies: based on the flipp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Converging Humanities, 4(1), 56-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