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가치, 점포이미지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 구매제품유형별 비교 -
Internet Shopping Value, Store Imag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A Comparison by Product Type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3, 2008년, pp.173 - 181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구매제품유형에 따라 쇼핑가치와 점포이미지를 파악하여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쇼핑가치는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로 분류되었으며 쇼핑몰의 이미지는 명성, 제품 및 정보서비스, 구매 후 고객서비스, 분위기, 편리성, 안전성 등 여섯 가지 차원으로 추출되었다. 쇼핑몰의 이미지요인은 탐색재, 경험재 모두 쾌락적 쇼핑가치보다는 실용적 쇼핑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높았다. 또한 구매제품유형에 따라 쇼핑몰의 이미지와 쇼핑가치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차별화된 세분시장을 파악하는데 마케팅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e the connection betwee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customers by examining shopping value and store image depending on product types purchased at Internet shopping malls. The finding of this study revealed that shopping value could be classified into hedonic and 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구매 제품 유형에 따라 쇼핑 가치와 점포이미지요 인 및 소비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비교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구매제품 유형을 고려하여 쇼핑 가치, 점포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 행동 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한 제품을 유형별로 분류하기 위해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서적, CD/음반QVD, 정보 컨텐츠, 운동기구, 컴퓨터 및 주변기기, 가전제품, 사무용품/문구 등은 탐색재로, 패션/ 의류제품, 화장품/향수, 식품/농수산물/건강식품 등은 경험재로 분류하였다 [30-31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 차별화된 세 분시장을 제시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제품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쇼핑몰의 어떤 이미지요 인들이 소비자의 쇼핑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구매 제품 유형에 따라 쇼핑 가치와 점포이미지요 인 및 소비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비교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http://cafe346.daum.net 

  2. http://www.nida.or.kr/ 

  3. 전종근, 이태민, "점포충성도 결정요인에 대한 온라인-오프라인 비교: 점포이미지 변수들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9권, 제3호, pp.1-20, 2004. 

  4. 김민성, 안광호, "온라인 점포 이미지의 속성들과 핵심차원의 확인을 위한 연구-정성적 및 정량적 접근을 토대로", 경영학연구, 제34권, 제6호, pp.1781-1806, 2005. 

  5. 박재진, 이정교, "온라인 쇼핑몰 이미지 측정지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광고연구, 제73호, pp.61-79, 2006. 

  6. 송영욱, 성민, 김귀남, "인터넷 쇼핑몰의 점포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플로우와 정보탐색의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7권, 제4호, pp.59-84, 2006. 

  7. 유창조, 정혜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쇼핑경험의 질이 재방문의사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효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의 구분-", 소비자학연구, 제3권, 제4호, pp.77-100, 2002. 

  8. 이학식, 김영, 정주훈, "실용적/쾌락적 쇼핑가치와 쇼핑민족: 구조모델의 개발과 검정", 경영학연구, 제28권, 제2호, pp.505-538, 1999. 

  9. 전달영, 경종수,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가치와 쇼핑몰 애호도의 결정요인: 엔터테인먼트상품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1권, 제6호, pp.1681-1705, 2002. 

  10. 이철선, 방석범, "쇼핑가치가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매개변수로서의 제품속성 중요도", 마케팅연구, 제19권, 제2호, pp.41-69, 2004. 

  11. 박은주, 강은미, "온라인 패션쇼핑몰에서 쇼핑몰 속성과 쇼핑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29권, 제11호, pp.1475-1484, 2005. 

  12. 홍병숙, 나윤규, "의류소비자의 제품속성, 가격속성, 쇼핑가치가 인터넷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1권, 제7호, pp.1075-1084, 2007. 

  13. 류은정, 조오순, "인터넷 쇼핑가치가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쇼핑몰 속성지각과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13권, 제2호, pp.209-220, 2005. 

  14. P. Nelson, "Advertising as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82(July/August), pp.729-754, 1974. 

  15. W. A. Alice and J. G. Lynch, Jr, "Communication Effects Of Adversitising Versus Direct Experience When Both Search And Experiencr Attribute Are Pres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1, No.4, pp.708-718, 1995. 

  16. 홍종필, "구매 제품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인터넷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지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제5권, 제3호, pp.63-97, 2004. 

  17. 박철, "실물구매의도와 인터넷구매의도간의 차이요인에 관한 실험연구", 광고연구, 제47권, pp.37-60, 2000. 

  18. http://www.nso.go.kr/nso2006 

  19. Barbin, B. J.,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March), pp.664-656, 1994. 

  20. 김지영, 박재옥, "쇼핑가치 추구집단에 따른 의류제품 구매후 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6권, 제3/4호, pp.548-559, 2002. 

  21. J. Bloemer and K. D. Ruyt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2, No.5, pp.499-513, 1998. 

  22. J. D. Lindquist, "The Meaning of Image," Journal of Retailing, Vol.50(Winter), pp.29-38, 1974. 

  23. P. Spiller, and G. L. Lohse, "A Classification of Internet Retail Stor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2, No.2, pp.29-56, 1997. 

  24. J. H. Kunkel and L. C. Berry, "A Behavioral Conception of Retail Image," Journal of Marketing, Vol.32(October), pp.21-27, 1968. 

  25. 김정희, "가상점포의 이미지결정요인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6권, 제1호, pp.77-101, 2001. 

  26. 오상현, 신봉대, 심규열, "전자상거래에서 가상점포 이미지가 만족, 신뢰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제10권, pp.165-185, 2002. 

  27. 권영국, 이선로, 박현지,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통합적 연구-옥션과 인터파크 고객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pp.23-53, 2006. 

  28. 전종근, 홍성태, "인터넷쇼핑에서 구매이후의 평가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7호, pp.1765-1786, 2003. 

  29. 안광호, 이윤주, "쇼핑가치가 점포이미지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01-122. 

  30. J. Alba, J. Lynch, B. Weitz, C. Janiszewski, R. Lutz, A. Saywer, and S. Wood, "Interactive home shopping: Consumer, retailer, and manufacturer incentives to participate in electronic marketplace," Journal of Marketing, Vol.61, pp.38-53, 1997. 

  31. P. A. Robert, B. Sidharm, and B. J. Bart,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the Internet for consumer marketing,"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4, pp.329-346,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