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세계 시민 교육의 관점에서 세계 지리 교과서 다시 읽기: 미국 세계 지리 교과서 속의 '한국'
Rereading World Geography Textbooks in Terms of Global Education: An Analysis of Korea in US World Geography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3 no.1 = no.124, 2008년, pp.154 - 169  

노혜정 (텍사스 대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리 교과서는 종종 세계를 하나의 연결된 체제로서보다는 개별 국가들의 집합으로 다룬다. 또한 많은 학자들이 지리 교과서의 자민족 중심적인 편견을 경고한다. 그리하여 특정 집단이나 국가의 범위를 벗어나 세계의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는 세계적 관점을 추구하는 세계 시민 교육은 이러한 지리 교과서의 현 상태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세계 시민교육의 관점에서 현행 미국 세계 지리 교과서를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 세계 지리 교과서를 비판적으로 읽기 위한 대안을 탐구하는 것이다. 본 질적 사례 연구는 미국 세계 지리 교과서의 제국주의적이고 미국 중심적인 관점을 드러낸다. 특히 한국의 사례는 이분법, 북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배제, 오해와 고정관념, 단순화 등을 통해 세계 지리 교과서가 어떻게 세계 다른 지역과 사람들을 과소 평가하는지 보여준다. 그리하여 세계 시민 교육의 '세계적 관점'과 '탈식민주의적 관점'을 통해 교과서에 재현된 다른 지역과 사람들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의식적인 또는 무의식적인 오류와 편견을 감지하고, 나아가 지금까지 소홀하게 여겨졌던 사람들의 관점과 경험을 받아들이고, 복잡하고 논쟁적인 세계적 이슈를 다양한 관점에서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graphy textbooks often have treated the world as a collection of independent nations. Also, many scholars have warned of ethnocentric bias in geography textbooks. Global education that emphasizes world interdependence and pursues global perspectives offers some possibilities to go beyond the stat...

주제어

참고문헌 (49)

  1. 노찬욱, 2003,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세계 시민성과 시민 교육적 함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손용택.박선미, 2002,' 한국 사회교과서와 교육과정에 비친 미국,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에 비친 한국', 사회과 교육, 41(1), 5-35 

  3. 이경한, 2004, '미국 세계지리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관련 내용의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2(3), 379-394 

  4. 홍남기, 2005, 세계화에 관한 비판적 담론을 수용한 세계시민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Apple, M. W., 1992, The text and cultural politics, Educational Researcher, 21(7), 4-11.19 

  6. Apple, M. W., 1993, Official knowledge: democratic education in a conservative age, Routledge, New York 

  7. Becker, J., 1990, Curriculum considerations in global studies, in Tye, K. A.(ed.), Global education: From thought to ac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lexandria, VA, 67-85 

  8. Bednarz, S. W., 2004, US World geography textbooks: their role in education reform,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3(3), 223-238 

  9. Bell, M., 1994, Images, myths and alternative geographies of the Third World, in Gregory, D., Martin, R. and Smith, G.(eds.), Human Geography: Society, Space and Social Science, The Macmillan Press, London, 174-199 

  10. Bullard, B. M., 1986, Asia, Social Education, 50(5), 367- 375 

  11. Cole, D. J., 1984, Multicultural education and global education: a possible merger, Theory into Practice, 23, 151-154 

  12. Cortes, C. E. and Fleming, D. B., 1986a, Global Education and Textbooks, Social Education, 50(5), 340-344 

  13. Cortes, C. E. and Fleming, D. B., 1986b, Changing global perspectives in Textbooks, Social Education, 50(5), 376-384 

  14. Crofts, M., 1986, Africa, Social Education, 50(5), 345-350 

  15. Diaz, C. F., Massialas, B. C., and Xanthopoulos, J. A., 1999, Global perspectives for educators, Allyn and Bacon, Boston 

  16. Gaudelli, W., 2003, World Class: Teaching and Learning in Global Time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Mahwah, NJ 

  17. Geography Education Standards Project, 1994, Geography for Life: National Geography Standard, National Geography Society Committee for Research and Exploration, Washington DC 

  18. Greenfield, G. M., 1986, Latin America, Social Education, 50(5), 351-356 

  19. Griswold, W. J., 1986, Middle East, Social Education, 50(5), 357-366 

  20. Hanvey, R. G., 1982, An attainable global perspective, Theory into Practice, 21(3), 162-167 

  21. Hicks, D., 2003, Thirty years of global education: a reminder of key principles and precedents, Educational Review, 55(3), 265-275 

  22. Lamy, S. L., 1987, The definition of a discipline: The objects and methods of analysis in global education, Global Perspectives in Education, New York 

  23. Lamy, S. L., 1990, Global education: a conflict of images, in Tye, K.A.(ed.), Global Education: from Thought to actio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lexandria, VA, 49-63 

  24. Marsden, W. E., 2001, The School Textbook: Geography, History and Social Studies, Woburn Press, London 

  25. McDowell, L., 1994, The transformation of cultural geography, in Gregory, D., Martin, R. and Smith, G. (eds.), Human Geography: Society, Space and Social Science, The Macmillan Press, London, 146-173 

  26. Merrett, C., 2000, Teaching social justice: reviving geography's neglected tradition, Journal of Geography, 99, 207-218 

  27. Merryfield, M., 1998, Pedagogy for global perspectives in education: studies of teachers' thinking and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26(3), 342-379 

  28. Merryfield, M., 2001, Moving the center of global education: from imperial world views that divide the world to double consciousness, contrapuntal pedagogy, hybridity, and cross-cultural competence, in Stanley, W. B.(ed.), Critical Issue in Social Studies Research for the 21th Century,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Greenwich, CT, 179-207 

  29. Merryfield, M., 2007, The web and teachers' decision-making in global education,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35(2), 256-276 

  30. Merryfield, M. and Wilson, A., 2005, Social Studies and the World: Teaching Global Perspectives,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Silver Spring, MD 

  31. Myers, J. P., 2006, Rethinking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in the context of globalization: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in the U.S.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34(3), 370-394 

  32. Osunde, O., and Tlou, J., 1996, Persisting and common stereotypes in U.S. students' knowledge of africa: a study of preservice social studies teachers, Social Studies, 87(3), 119-124 

  33. Oxfam Great Gritain, 2006,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 Oxfam, London, From http://www.oxfam.org.uk/coolplanet/teachers/globciti/downloads/gcguide06.pdf (2007/03/10) 

  34. Pike, G., 2000, Global education and national identity: in pursuit of meaning, Theory into Practice, 39(2), 64-73 

  35. Pinar, W. F., 2004, What is Curriculum Theory-,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Mahwah, NJ 

  36. Sleeter, C. E. and Grant, C. A., 1991, Race, class, gender, and disability in current textbook, in apple, M. W. and Christian-Smith, L. K.(eds.), The Politics of the Textbook, Routledge, New York and Londen, 78-101 

  37. Texas Education agency, 1998, Texas Essential Knowledge and Skills for Social Studies, From http://www.tea.state.tx.us/rules/tac/chapter113/ch113c.html#113.34 (2007/03/10) 

  38. Thornton, S. J., 2005, Incorporating internationalism into the social studies curriculum, in Noddings, N. (ed), Educating Citizens for Global awareness, Teachers College Press, New York, 81-92 

  39. Traore, R. and Lukens, R. J., 2006, 'This Isn't the america I Thought I'd Find': african Students in the Urban U.S. High School, University Press of america, Lanham, MD 

  40. Tyson-Bernstein, H., 1988, A conspiracy of good intention: american's textbook fiasco, American Educator, 12(2), 20.23-27.39 

  41. Ukpokodu, N., 1996, Africa in today's social studies curriculum, Social Studies, 87 (3), 125-132 

  42. Venezky, R. L., 1992, Textbooks in school and society, in Jackson, P.(ed.), Handbook of Research on Curriculum, Macmillan, New York, 436-461 

  43. Wade, R. C., 1993, Content analysis of social studies textbooks: a review of ten years of research, Theory and Research in Social Education, 21(3), 232-256 

  44. Willinsky, J., 1998, Learning to Divide the World: Education at Empire's End,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Minneapolis 

  45. Winter, C., 1997, Ethnocentric bias in geography textbooks: a framework for reconstruction, in Tilbury, D. and Willians, M.(eds.), Teaching and Learning Geography, Routledge, London, 180- 201 

  46. Boehm, R. G., 2005, Glencoe World Geography, Glencoe/McGraw-Hill Division 

  47. Sager, R. and Helgren, D., 2008, Holt World Geography Today, Holt, Rinehart & Winston 

  48. Arreola, D., Deal, M. S., Petersen, J. F. and Sanders, R., 2003, McDougal Littell World Geography, McDougal Littell Inc 

  49. Baerwald, T. J. and Fraser, C., 2005, Prentice Hall World Geography: Building a Global Perspective, Prentice Hall In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