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통한 도서관활용수업의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LAI) Through the Analysis of Japanese Social Studie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2 no.1, 2008년, pp.155 - 175  

노진영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변우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도서관활용수업과 도서관협력수업에 적합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일본의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중학교의 지리(中學校の地理), 중학교의 역사(中學校の歷史))를 분석함으로써 도서관활용수업에 적합한 교과서 개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본의 사회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신학습지도요령(新學習指導要領)'에 학교도서관 자료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교과서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교과내용의 전달에 그치지 않고, 학습하는 방법, 자료 활용을 통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활용수업과 도서관협력수업을 학교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도개선의 측면, 교과서 재개발의 측면, 도서관활용수업 교재 개발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e application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LAI) by analyzing Japanese social studies text-books that are configured for the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and cooperative instructi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ound that the use of a variety of materials and curriculum integ...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년 개정교육과정(교육인적자원부 고시 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검정도서 검정기준'.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김한종. 1992. 국사교과서 연구의 성과와 과제. '경상사학', 7: 111-142 

  3. 송언명. 1993. '중등교과서의 편집 디자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4. 양정현. 2002. 국사교과서 국정체제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살아있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와 경제', 44: 77-88 

  5. 이병기. 2005.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85-105 

  6. 이병기. 2006. '정보활용교육론'. 경기: 조은글터 

  7. 이영덕. 1982. '교과서 개선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이성수. 2000. '한일 사회 교과서와 지역교과서의 관계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9. 이용숙. 1998. 교과서 연구의 질적 접근 방법, '교과서연구'. 31: 54-59 

  10. 한승희. 2000. '학습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11. 함수곤. 2002. 새로운 교과서의 기능. '교과서연구'. 39: 8-13 

  12. 허경철. 1998. 교과서 연구의 양적 접근 방법. '교과서연구'. 31: 60-64 

  13. 허희옥 등.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제2판. 서울: 교육과학사 

  14. 文部科學省. 1989. '敎科用圖書檢定規則'. 東京: 文部科學省 

  15. 福永 義臣. 2003. '學校經營と學校圖書館'. 東京: 樹村房 

  16. 帝國書院. 2005. '社會科 中學生の歷史'. 東京: 帝國書院 

  17. 帝國書院. 2005. '社會科 中學生の地理'. 東京: 帝國書院 

  18. Apple, K. W. and Christian, L. K. 1991. The Politics of the Textbook. NY: Rou- tledge 

  19. AASL,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ASL, AECT 

  20. Eisenberg, M. B & Berkowitz, R. E.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 Norwood, NJ: Ablex 

  21. IFLA, UNESCO. 2002. School Library Guideline. [online] [cited 2008.1.15] 

  22. Kuhlthau, Carol Collier. 2003. Seeking Meaning: A Proces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23. Lance, Keith Curry, Marcia J. Rodney and Christine Hamilton-Pennell. 2002. Make the Connection: Quality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Impact Academic Achievement in Iowa. Bettendorf, Iowa: Mississippi Bend Area Education Agency. [online] [cited 2008.1.15] 

  24. Louisian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2004. Guidelines for Library Media Programs In Louisiana Schools. Louisiana: Louisian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25. Miller, M. L. & Shontz, M. L. 1998. 'More Services, More Staff, More Money: A Portrait of a High-Service Library Media Center.' School Library Journal, 5(1): 28-33 

  26. Smith, Ester G. 2001. Texas School Libraries: Standards, Resources, Services and Students' Performance. [online] [cited 2008.1.15]. 

  27. Stripling, Barbara K. & Pitts, Judy. M. 1998. Brainstorms and Blueprints: Teaching Library Research as a Thinking Process.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