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 서울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High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Using Human Library: Case of S Girls' High School Library in Seou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4, 2020년, pp.5 - 26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서울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여고 도서관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 모두를 위한 월경권, 세대공감 메모로, 임신과 출산, 장애인 인식개선의 5개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둘째,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휴먼북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상을 하면서 몰입하게 되며,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하였다. 또한 휴먼북으로 참여해 준 분들이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어서 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은 것 같고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그동안 부정적으로 가지고 있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다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propose desirable education direction for library-assisted instruction that uses human library in school library. For this purpose, this paper conducted a case study on the classes that use human library run by the library of S Girls' High School in Seoul. The main study result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아직까지 학교도서관에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은 미미한 편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S여고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여러 사례를 조사 하고자 한다.
  • 서울에 위치한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협력수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수업에 지역사회 주민들을 휴먼북으로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협력수업과 연계한 지역 사회 주민의 휴먼북 활동에 초점을 두고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 S여고에서는 2015년부터 해마다 마을의 출산, 육아에 경험 있는 언니들을 기술·가정 수업시간에 도서관에 초대하여 양성평등문제, 저출산 문제 등에서 체험적인 이야기를 학생들이 나누며 미래를 계획하도록 하고 있다. 이 수업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를 대비한 체험형 교육으로 기술·가정과 교과과정의 ‘계획적인 임신과 건강한 출산’ 단원의 생생한 경험을 듣는 것이 목적이다. 휴먼북은 학생들에게 임신 출산육아에 대한 체험적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 판단하고 계획하도록 한다.
  • 이 연구에서는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사례 및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S여자고등학교(이하 S여고) 도서관에서 운영되었던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여, 학교도서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S여자고등학교의 휴먼 라이브러리 운영 현황 및 운영 방법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 책'들과의 만남, 그들과의 대화 시간이 확대되기를 기대하는 것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근거하여 도서관에서의 ‘사람 책'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박나원과 오동근(2015)은 도서관 프로그램으로서 휴먼라이브러리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각들에 대해 살펴보고 대구광역시의 공공도서관에서 시행 되고 있는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의식이 나도 모르게 있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차별이 줄었고, 장애인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 이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사서교사는 고교 교과 교육과정만이 아니라 창의적재량 활동에 들어가는 진로교육, 독서교육, 동아리활동, 봉사 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세대공감 교육 방안을 고민하고 실천했다. 즉 노인세대가 갖고 있는 진로교육 역량과 기존 동아리 등에서 하고 있던 봉사활동 등을 단순 시혜적 활동이 아니라 노인세대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것이다. 개발되는 교육프로그램이 인성교육의 핵심역량(효, 예, 존중, 배려, 소통, 협력)이 함께 길러지도록 개발해야만 한다(이덕주 2015, 4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ang, Bo-Mee. 2019. A Study on the Experiences of Child-Rearing Unwed Mothers who Participated in Human Library. M.A. thesis. Soongsil University. 

  2. "Kyonggi Central Library of Educatiom, Human book Library Operation." 2019. Kyonggiilbo, May 9. [online] [cited 2020. 9. 19.] 

  3. Ministry of Education. 2019. Innovative education model for student autonomy, village-coupled school. [online] [cited 2020. 10. 10.] 

  4. "National Assembly Library, 'Living Library' event held." 2010. NEWSIS, February 3. [online], [cited 2020. 9. 10.] 

  5. Kim, Min-Young and Hwang, In-Hye. 2015. "A Study on the Human Library of the Public Libraries: The Case of Human Library In Nowon-Gu, Seoul."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5(8): 139-142. 

  6. Kim, Min Ja. 2004.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f School Libraries: Focused on the Middle Schools in Kyonggi Region.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7. Nam, Hyo-Jin. 2017. A Study on the Living Library Programs for the Integrated Reading. M.A. thesis. Dong-A University. 

  8. Park, Na-Won and Oh, Dong-Geun. 2015.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Operations of the Human Library Program of Public Libraries in Daegu Metropolitan City." Conference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5(5): 183-191. 

  9. Yang, So Ra. 2010. Meta-Analysis and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xcellence of Students through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A. thesis. Yonsei University. 

  10. Lee, Deokju and Cho, Miah. 2012. "A Case Study on the High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Focused on the Chinese Projec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23(3): 231-251. 

  11. Lee, Deokju. 2015. "A Case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Providing for Aging Society: Th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 and Society & Culture Subject Teacher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in Song-gok Girls' High School." Digital Library, 77: 36-50. 

  12. Lim, Seong-Gwan and Cho, Miah. 2018. "A Study on Application Case Analysis of Human Book Programs to the Library: Focused on the Case of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29(1): 345-368. 

  13. Lim, Seong-Gwan. 2017. "A Study or Analysis of the Phenomenal Experiences with Human Book: Focusing on the Human Book Program at the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153-176. 

  14. Cho, Chan-Sik. 2014. "A Study on the Human Library: The Case of Human Library in Seongbuk-Gu, Seou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25(3): 9-28. 

  15. Whang, Hee-Seon. 2014. A Study on Planning Human Library: Focusing on Identity and Research Methodology of Human Library. M.A. thesis. Majoring in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6. The Hope Institute. 2014. [online] [cited 2020. 9. 10.] 

  17. Human Library. 2020. [online] [cited 2020. 9. 10.] . 

  18. Kinsley, L. 2009. "Lismore's living library: Connecting communities through conversation." Australasian Public Libraries and Information Services, 22(1): 20-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