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 서울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High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Using Human Library: Case of S Girls' High School Library in Seoul원문보기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서울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여고 도서관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 모두를 위한 월경권, 세대공감 메모로, 임신과 출산, 장애인 인식개선의 5개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둘째,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휴먼북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상을 하면서 몰입하게 되며,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하였다. 또한 휴먼북으로 참여해 준 분들이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어서 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은 것 같고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그동안 부정적으로 가지고 있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다수였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서울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여고 도서관에서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 모두를 위한 월경권, 세대공감 메모로, 임신과 출산, 장애인 인식개선의 5개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둘째,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휴먼북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상상을 하면서 몰입하게 되며,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하였다. 또한 휴먼북으로 참여해 준 분들이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어서 생각보다 배울 점이 많은 것 같고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그동안 부정적으로 가지고 있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다수였다.
This study sought to propose desirable education direction for library-assisted instruction that uses human library in school library. For this purpose, this paper conducted a case study on the classes that use human library run by the library of S Girls' High School in Seoul. The main study results...
This study sought to propose desirable education direction for library-assisted instruction that uses human library in school library. For this purpose, this paper conducted a case study on the classes that use human library run by the library of S Girls' High School in Seoul. The main study results are summarized below. First, S Girls' High School Library implemented five human library programs in 2019, including improvement of perception on multi-culture, menstruation rights for all, generation-connecting MEMORO project, pregnancy and delivery, and improvement of perception on the disabled. Second, the students replied that they could imagine and immerse while listening to Human Book's story and that it was good to be able to ask questions if they had any. They said that those who acted as Human Book gave realistic advice, which was meaningful giving them a lot to learn. Some students replied that their previously negative perception turned positive.
This study sought to propose desirable education direction for library-assisted instruction that uses human library in school library. For this purpose, this paper conducted a case study on the classes that use human library run by the library of S Girls' High School in Seoul. The main study results are summarized below. First, S Girls' High School Library implemented five human library programs in 2019, including improvement of perception on multi-culture, menstruation rights for all, generation-connecting MEMORO project, pregnancy and delivery, and improvement of perception on the disabled. Second, the students replied that they could imagine and immerse while listening to Human Book's story and that it was good to be able to ask questions if they had any. They said that those who acted as Human Book gave realistic advice, which was meaningful giving them a lot to learn. Some students replied that their previously negative perception turned pos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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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아직까지 학교도서관에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은 미미한 편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S여고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여러 사례를 조사 하고자 한다.
서울에 위치한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협력수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수업에 지역사회 주민들을 휴먼북으로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협력수업과 연계한 지역 사회 주민의 휴먼북 활동에 초점을 두고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S여고에서는 2015년부터 해마다 마을의 출산, 육아에 경험 있는 언니들을 기술·가정 수업시간에 도서관에 초대하여 양성평등문제, 저출산 문제 등에서 체험적인 이야기를 학생들이 나누며 미래를 계획하도록 하고 있다. 이 수업의 목적은 저출산 사회를 대비한 체험형 교육으로 기술·가정과 교과과정의 ‘계획적인 임신과 건강한 출산’ 단원의 생생한 경험을 듣는 것이 목적이다. 휴먼북은 학생들에게 임신 출산육아에 대한 체험적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스스로 판단하고 계획하도록 한다.
이 연구에서는 S여자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의 사례 및 운영 현황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는 S여자고등학교(이하 S여고) 도서관에서 운영되었던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여, 학교도서관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S여자고등학교의 휴먼 라이브러리 운영 현황 및 운영 방법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 책'들과의 만남, 그들과의 대화 시간이 확대되기를 기대하는 것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근거하여 도서관에서의 ‘사람 책'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박나원과 오동근(2015)은 도서관 프로그램으로서 휴먼라이브러리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각들에 대해 살펴보고 대구광역시의 공공도서관에서 시행 되고 있는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의식이 나도 모르게 있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차별이 줄었고, 장애인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이 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사서교사는 고교 교과 교육과정만이 아니라 창의적재량 활동에 들어가는 진로교육, 독서교육, 동아리활동, 봉사 활동과의 연계를 통한 세대공감 교육 방안을 고민하고 실천했다. 즉 노인세대가 갖고 있는 진로교육 역량과 기존 동아리 등에서 하고 있던 봉사활동 등을 단순 시혜적 활동이 아니라 노인세대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것이다. 개발되는 교육프로그램이 인성교육의 핵심역량(효, 예, 존중, 배려, 소통, 협력)이 함께 길러지도록 개발해야만 한다(이덕주 2015, 42).
제안 방법
둘째, S여고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협력수업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의 사례 및 운영 현황은 S여고 사서교사가 제공한 운영자료, 수업계획서, 소감문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자는 2019년에 운영한 ‘마을 여성 시민단체와 함께 하는 성교육’과 ‘지역사회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세대공감교육 메모로’ 수업을 참관하였다. 사람 책과 학생들의 동의를 받아 수업내용을 관찰하고 녹음하였다.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업을 시작하기 전과 수업 후에 휴먼북(사람 책), 학생, 사서교사, 교과교사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한 후에 녹음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주제·상황알기(활동배경과 주제파악하기)-삶 읽기(사람 책 읽기)-음미하기(사람 책과 교류하기)-성찰하기(사람 책 가치 찾기)의 흐름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선생님과 함께 하는 리빙 라이브러리, 책달력 만들기를 활용한 리빙 라이브러리, 책이야기꾼을 통한 리빙 라이브러리 활동 등을 제시하였다. 이덕주(2015)는 고령화사회를 대비한 인성 교육프로그램 메모로 프로젝트 실천 사례를 송곡여자고등학교 도서관과 사회문화 교과 협력 수업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셋째, 연구자는 2019년에 운영한 ‘마을 여성 시민단체와 함께 하는 성교육’과 ‘지역사회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세대공감교육 메모로’ 수업을 참관하였다. 사람 책과 학생들의 동의를 받아 수업내용을 관찰하고 녹음하였다.
휴먼라이브러리는 덴마크의 최대 뮤직페스티벌인 ‘로스킬레 페스티벌(Roskilde Festival)’의 부대행사로 2000년에 처음 시작되었다(희망제작소, 2014). 이벤트는 4일 동안 하루 8시간 동안 열렸으며 50개 이상의 다양한 주제로 시작되었다. 이 콘서트 참석자들은 그들의 삶의 측면에 대해 이야기 해주기 위해 책 사람으로 초대되어 그들은 출신 국가, 생활 방식, 그들의 신념 등 삶의 측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Kinsley 2009).
학교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남효진(2017)은 초등학교에서 접목할 수 있는 통합독서활동으로서의 리빙 라이브러리를 연구하여 이를 학교, 학급 및 가정과 지역과 연계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주제·상황알기(활동배경과 주제파악하기)-삶 읽기(사람 책 읽기)-음미하기(사람 책과 교류하기)-성찰하기(사람 책 가치 찾기)의 흐름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선생님과 함께 하는 리빙 라이브러리, 책달력 만들기를 활용한 리빙 라이브러리, 책이야기꾼을 통한 리빙 라이브러리 활동 등을 제시하였다.
첫째, 2019년에 교과협력수업으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 모두를 위한 월경권, 세대공감 메모로, 임신과 출산, 장애인 인식개선의 5개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첫째, 먼저 이론적 측면에서 ‘휴먼 라이브러리'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선행 연구 자료들을 파악하였다.
사람 책과 학생들의 동의를 받아 수업내용을 관찰하고 녹음하였다.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업을 시작하기 전과 수업 후에 휴먼북(사람 책), 학생, 사서교사, 교과교사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한 후에 녹음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수업 방식은 중국, 베트남, 미얀마, 볼리비아,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 외국 출신의 이주여성을 휴먼 북으로 학교로 초대한다. 학생 4~5명씩 휴먼 북에 배정되어 이주 여성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직접 각 나라의 전통 옷을 입어보거나 전통 악기를 연주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한다. 또한 휴먼북인 이주여성과 학생이 함께 어울려 전통 춤을 배우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 방식은 임신 출산 육아 경험 있는 젊은 엄마를 휴먼북으로 학교로 초대한다. 학생 4~5명씩 휴먼북에 배정되어 젊은 엄마의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궁금한 것을 질문한다. 협력기관인 마을공동체와 S여고를 졸업한 선배 언니들 중에서 휴먼북을 지원받고 있다.
둘째, S여고 도서관에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협력수업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도서관 협력수업의 사례 및 운영 현황은 S여고 사서교사가 제공한 운영자료, 수업계획서, 소감문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 번째 특징은 무형 식성이다. 휴먼라이브러리는 주제에 제약을 두지 않으며,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사람 책과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고 질문한다. 두 번째 특징은 다양성이다.
대상 데이터
‘책’이 아닌 ‘사람’을 빌려준 것. 행사 이름은 ‘리빙 라이브러리’, 살아 있는 도서관이다. 리빙 라이브러리의 콘셉트는 간단하다.
성능/효과
이 콘서트 참석자들은 그들의 삶의 측면에 대해 이야기 해주기 위해 책 사람으로 초대되어 그들은 출신 국가, 생활 방식, 그들의 신념 등 삶의 측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Kinsley 2009). 1,000명 이상의 독자들에게 고정 관념에 도전할 수 있는 충분한 선택권을 제공한 광범위한 휴먼북은 책, 사서, 조직자 및 독자에게 휴먼 라이브러리의 수용과 영향에 놀라게 만들었다. 휴먼 라이브러리는 현재 6개 대륙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80개국 이상에서 활동을 주최하거나 참여하고 있다(Human Library 2020).
둘째,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휴먼북과 대화를 통해 소통하면서 이야기의 생생함으로 인한 몰입, 흥미로움, 현실적인 조언에 따른 깨달음, 친구들과 마주 보면서 대화하는 기쁨,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느끼고 있었다. 학생들이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다문화 이주여성, 월경관이나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먼라이브러리 사례를 분석한 조찬식(2014)은 휴먼라이브러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성북구의 휴먼라이브러리의 배경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2012년과 2013년에 진행된 성북구의 휴먼라이브러리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과 실태 및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제시하였다. 성공적인 휴먼라이브러리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철저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분석, 탄력적인 운영 통한 관심과 참여의 유도,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준비과정, 지역사회 내 타 기관과의 협력강화, 홍보활동의 강화, 도서관 인프라의 확충과 도서관문화의 기반조성 등으로 나타났다. 임성관과 조미아(2018)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경기도교육청 주관으로 운영된 ‘사람 책'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참여 독자들은 ‘사람 책'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해하면서 본 프로그램이 지속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도서관 협력수업으로 운영된 휴먼 라이브러리 5개의 프로그램 중에서 기술·가정과와 협력한 수업이 모두를 위한 월경권, 세대 공감 메모로, 임신과 출산 등 3개였다. 기술· 가정과와 협력수업을 많이 하는 이유에 대해 사서교사는 기술가정과는 한 두 분이 전 학년을 담당해서 협의가 쉽고, 기술·가정과 교사들이 도서관과 오랫동안 협력을 해 와서 서로 신뢰가 쌓여있어서 가능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아이를 낳고, 그 낳기까지의 과정이 굉장히 많은 정성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나는 수유패드를 끼고 다녀야 한다는 것은 상상하지도 못했는데 당황했다.
임성관(2017)은 책의 실제 체험을 통해 겪게 되는 주관적인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경기도 교육청 사람 책 3명을 선정하고 이들에게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람 책 활동에 참여한 학교 및 독자 수, 사람 책의 숫자는 계속 확장되었고, 책 활동을 통해 참여 독자들은 물론이고 사람 책 자신 에게도 성장의 기회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황희선(2014)은 대전 지역에서 자발성에 의한 시민주도형 방법으로 실천하고 있는 휴먼 라이브러리의 기획 과정의 특징을 조사한 결과, 휴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운영은 기획자, 사람 책, 독자 등 많은 사람들의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졌다. 진지하게 대화에 몰입하여 마음의 소통을 일으킬 수 있는 편견 이해의 장을 제공하는 휴먼 라이브러리의 정체성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면대면 대화의 방법론적 실천으로 소통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였다.
둘째, 휴먼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휴먼북과 대화를 통해 소통하면서 이야기의 생생함으로 인한 몰입, 흥미로움, 현실적인 조언에 따른 깨달음, 친구들과 마주 보면서 대화하는 기쁨,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할 수 있는 점이 좋다고 느끼고 있었다. 학생들이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다문화 이주여성, 월경관이나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소감문에서는 임신, 출산은 정말 대단하고 신기한 과정, 한 번 애들 낳는 것이 나쁘지는 않겠다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에 생각했던 것보다 출산은 아름답지 않았고 행복한 일만은 아니었으며, 아이를 낳고 그 낳기까지의 과정이 굉장히 많은 정성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학생들이 휴먼 라이브러리 수업을 통해서 임신과 출산에 대해 다시 한 번 신중하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이를 위해 사서교사가 교과교사와의 밀접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또한, 정규직 사서교사가 각 학교에 배치되어 동등하게 교육과정 계획에 참여한다면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의 경우, 진도 면에서 부담이 없고 대학입시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과목에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계획하면 학생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양소라 2010, 9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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