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사례연구로써 공통점 및 사례대상 기업의 차이점을 설명한 논문이다. 먼저 기존 연구를 조사하여,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써 e-SCM 조직 구성, 최고 경영진의 마인드 제고, 각 구성원간 정보 공유, 정확한 수요와 공급 계획 수립, 정보 기술의 활용, 조직의 크기, 기업간 협업의 7가지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전자 업체로써 소니, 삼성전자와 제과 업체로써 해태제과를 선정하여 세 기업에 대하여 기 도출된 7가지 요인들에 대한 공통점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국가 간 또는 산업간 차이로 인한 e-SCM 운용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사례 연구를 통한 비교 분석으로 도출하고 제시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이끌어 냄으로써 이 연구의 의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사례연구로써 공통점 및 사례대상 기업의 차이점을 설명한 논문이다. 먼저 기존 연구를 조사하여,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써 e-SCM 조직 구성, 최고 경영진의 마인드 제고, 각 구성원간 정보 공유, 정확한 수요와 공급 계획 수립, 정보 기술의 활용, 조직의 크기, 기업간 협업의 7가지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전자 업체로써 소니, 삼성전자와 제과 업체로써 해태제과를 선정하여 세 기업에 대하여 기 도출된 7가지 요인들에 대한 공통점을 추출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국가 간 또는 산업간 차이로 인한 e-SCM 운용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사례 연구를 통한 비교 분석으로 도출하고 제시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이끌어 냄으로써 이 연구의 의의를 도출하였다.
This paper is a case study on determinants of e-SCM performances. It suggested effective factors related with e-SCM performances for common feature, and point of difference between case firms. So the paper investigated former literature. Then it derived determinants on e-SCM performances. The author...
This paper is a case study on determinants of e-SCM performances. It suggested effective factors related with e-SCM performances for common feature, and point of difference between case firms. So the paper investigated former literature. Then it derived determinants on e-SCM performances. The authors found that establishment of e-SCM project team, mind change of top management, sharing of information, establishment of exact demand and supply plan, the best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scale of organization, and collaboration of between firms are key success factors of e-SCM. Case company were three companies. The paper chose SONY, and Samsung Electronics among electronic companies, and HAITAI among confectionary companies. It analyze three companies about common feature, and point of difference, regarding seven effective factors as mentioned above.
This paper is a case study on determinants of e-SCM performances. It suggested effective factors related with e-SCM performances for common feature, and point of difference between case firms. So the paper investigated former literature. Then it derived determinants on e-SCM performances. The authors found that establishment of e-SCM project team, mind change of top management, sharing of information, establishment of exact demand and supply plan, the best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scale of organization, and collaboration of between firms are key success factors of e-SCM. Case company were three companies. The paper chose SONY, and Samsung Electronics among electronic companies, and HAITAI among confectionary companies. It analyze three companies about common feature, and point of difference, regarding seven effective factors as mentioned ab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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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의 시점에서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상당수에 있어 e-SCM을 이미 도입, 사용 중에 있으며, 현재 그들의 기업 활동 상당부분에 e-SCM을 운영하고 있는 상태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SCM의 기업 수용이후의 기업 내 확산 및 확산 이후의 계속적인 유지 관리에 대하여 연구대상으로 삼아 e-SCM의 성공적인 확산 및 계속적인 유지 관리를 위한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7가지 성공요인들을 국내 외 e-SCM 추진 기업들의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어떠한 요인이 성과에 중요하게 작용하였는지 정성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e-SCM에 대한 개념 이해와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국내외 기업의 eSCM 추진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e-SCM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성공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SCM의 성과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발표되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은 어느 때보다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생산성향상, 재고자산의 감소를 통한 자금흐름 확보와 업무의 효율화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e-SCM에 대한 국내․외의 성공사례를 찾아서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e-SCM하에서 SCM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고 유지 관리를 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성공 요인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앞에서 국내외 기업의 e-SCM 추진 배경 및 추진 방법과 성과 그리고 각 기업의 e-SCM 도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도출해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e-SCM에서의 국내․외의 성공사례를 찾아서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e-SCM하에서 SCM을 성공적으로 운용하고 유지 관리를 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하고, 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성공 요인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 e-SCM 추진 중심체로서의 e-SCM팀 해태는 미국 로질리티사의 패키지를 도입 하였고, 국내 SCM의 전문업체인 인텔릭이 컨설팅과 시스템 구축을 맡고 전사적으로 추진하였다.
그리고 사례 기업들의 성공 요인들을 비교 분석하여 성공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바와 같이 사례 기업들은 e-SCM 추진을 위한 팀 또는 시스템을 개발 관리를 위한 팀이 구성되어 있었고, 최고 경영자로부터 eSCM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 관리하였다.
사례 분석으로는 SONY, 삼성전자, 해태제과를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고, 각 기업의 e-SCM의 추진 배경 및 목적과 추진 방법 및 e-SCM의 추진 성과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기존 학문적 연구를 고출하여 도출한 7가지 요인이 기업 별로 도입 또는 추진되었는지 파악하여 성공 요인을 분석하였다.
미국, 구주, 아시아의 시스템 요원도 ISS 의 산하에 두어 총인원은 약 3300명이나 된다. 이 스탭을 총동원해서 『아직 세계에서 실현한 기업이 없는, 글로벌한 SCM을 구축한다.』 (구보다 프레지던트)는 것이 ISS의 최대의 사명이다.
대상 데이터
사례는 먼저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을 비교 하기 위해 동일한 산업의 규모가 비슷한 국내외 기업을 각각 1곳씩 선택하였다. 저자들이 여러 자료를 종합해 본 결과 전자산업의 삼성전자와 소니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한다고 판단되었다.
삼성전자는 이미 2002년 12개 전 사업부로 SCM을 확장 구축 관리하고 있고 ERP 시스템과 함께 SCM 시스템을 포함해 2002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했다.
성능/효과
부서 또는 기업간 파트너십 관계로 적극 정보 공유를 하였고, 수요와 공급 계획에 중점 적으로 관리하였다. 그리고 정보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e-SCM을 구축하였고, 규모의 큰 기업들에서 e-SCM이 성공적으로 관리됨을 알 수 있었고 기업간 부문 간 협업이 잘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기존의 재고측면의 주문의존의 수동적 관리를 통해 과다, 과소 재고가 발생 하던 문제는 보충시스템 자동관리를 통한 전체재고정보를 공유하며 자동화 설비의 구축을 통해, 물류거점 측면의 비유통 재고자산의 과다보유와 다거점 개별 재고관리의 문제는 적정재고 자산관리와 전사적 통합재고 지표 관리를 통해, 수배송 측면의 수배송 일정 예측불가 및 지사점 개별 배차문제, 비효율적인 박스단위 적재 문제는 정시 수배송 체계구축과 본부일괄배차 ULS운영체계 정착 및 신유통 냉동 3PL도입을 통해, 마지막 S&OP 측면은 생판물 개별운영을 생판물 통합운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그 결과해태제과는 물류 인프라를 구축을 통해 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되었고, 물류 업무Flow를 개선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넷째, e-SCM을 성공적으로 운용한 기업들은 수요와 공급 계획에 중점적으로 관리했다는 점이다. 수요와 공급 계획이 좀 더 정확하고 또 그것이 기업 간 부문 간에 정보공유가 되어야만,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고, 적정 재고 관리가 되어 질 것이다.
다섯째, 사례 기업들은 모두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e-SCM을 도입 운용하였으며 e-SCM의 도입을 위한 정보 시스템의 도입은 단기적으로는 시스템 도입 및 운용비용이 크게 증가할 것이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고객 만족, 매출 확대, 적정 재고 관리 등의 큰 성과가 기대될 것이다.
둘째, e-SCM을 성공적으로 운용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최고 경영자로부터 적극 추진하였다는 것이다. e-SCM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할 것이다.
첫째, 공급사슬관리는 많은 제품공정 또는 부문을 결합하는 협업적 노력이다. 둘째, 공급사슬관리는 원자재 공급부터 고객의 제품구매시점까지의 전체 사이클을 포함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e-SCM의 도입부터 계속적인 관리 유지 및 성공 극대화 까지 최고경영자의 지원과 의지가 계속적으로 필요하고, 또 사례기업 들에서도 확인 할 수 있었다. 각 단계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e-SCM에 대한 개념 이해와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국내외 기업의 eSCM 추진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e-SCM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성공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SCM의 성과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발표되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은 어느 때보다도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생산성향상, 재고자산의 감소를 통한 자금흐름 확보와 업무의 효율화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정보 기술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협업을 통한 정보 공유의 노력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운용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사례 기업들도 협업 강화를 통한 SCM의 안정화를 기했고, e-SCM도입 기업들은 협업 강화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 단계는 정확한 수요와 공급 계획의 수립과 정보 공유이다. 사례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정보 시스템의 도입 후 e-SCM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 정확한 수요와 공급 계획의 수립을 위해 주별로 수요 계획을 갱신하고 또는 정확한 정보 공유를 위해 노력하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 다음 단계는 e-SCM 조직 구성 및 기업 간 또는 부문 간 협업이다. 사례의 기업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정보 시스템 도입 과정보 공유 체제 구축 후에 조직간 기업간 협업 체제의 구축으로 e-SCM의 성과를 극대화 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노력은 협업 체제의 성과를 극대화를 위한 e-SCM 관리 조직과정보 기술 관리 조직의 권한 강화로 이루어 졌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업종에 따라 매출의 10%-14%가 SCM의 비용이 되고, 반면 제조 이외의 공급 사슬에서 부가가치의 60-70%가 발생한다는 것을 수용하였고, 지금까지 개발과 제조 중심의 혁신에서 마케팅과 영업 등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경쟁력제고가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또한 해외 생산거점에 대한 Global 사업의 통합관리 능력의 확보 및 지역 특성별 전술적 접근이 SCM 도입의 필요성이 되었다.
여섯째, 사례의 기업들은 다 규모가 큰 대기업들이고, 조직의 규모가 큰 기업이 eSCM 운용 등 새로운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이고, 또 성공적인 확산이 잘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다소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도, 규모에 맞는 e-SCM의 도입으로 필요정보의 효율적인 운용이 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일곱째, 최초 공급 기업부터 최종 구매기업까지의 협업은 e-SCM하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다. 정보 기술이 잘 갖추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협업을 통한 정보 공유의 노력이 이루어 지지 않으면 운용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사례는 먼저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을 비교 하기 위해 동일한 산업의 규모가 비슷한 국내외 기업을 각각 1곳씩 선택하였다. 저자들이 여러 자료를 종합해 본 결과 전자산업의 삼성전자와 소니가 이러한 조건을 만족한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산업간 비교를 위해 e-SCM을 추진한 국내기업들의 자료를 종합해본 결과 내구제이면서 기술의 변화가 빠른 첨단 산업과 소비재이면서 기술의 변화가 느린 일반 산업의 비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첫째, 사례로써 보면, e-SCM의 성공적인 운용을 하고 있는 기업들은 e-SCM을 추진하는 추진 팀을 두고 전사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에서 e-SCM을 추진하려고 해도, 강력히 추진해 나가는 부서가 없다면 제대로 운용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셋째,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e-SCM의 성공을 위해서는 각 부서 간, 또는 기업간에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 정보 기술을 통한 정보 공유는 원활한 납기 대응, 시장 점유율 향상, 재고 감축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e-SCM의 성공을 위해서는 각 부서 간, 또는 기업간에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 정보 기술을 통한 정보 공유는 원활한 납기 대응, 시장 점유율 향상, 재고 감축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정보 기술을 통한 전사적, 또는 기업간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더라도 서로 간에 올바른 정보 제공이 되지 않으면 성과를 낼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 기업들 간에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사례 분석을 통하여 도출할 수 있었다는데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계점으로는 문헌 또는 기존 연구에서 도출된 성과, 또는 e-SCM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일부 몇 대기업들의 도입 사례를 통하여 도출하였다는 점이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고, 향후 대규모 사례분석 또는 설문 조사 등을 통하여, 실증적 데이터 분석으로 좀 더 정밀한 연구로써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본 연구 모형의 확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기업에서 e-SCM을 추진하려고 해도, 강력히 추진해 나가는 부서가 없다면 제대로 운용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된다. 향후 e-SCM을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추진 부서를 두고 e-SCM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SCM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e-SCM은 구매기획부터 생산계획, 발주, 제조관리, 물류, 배송 그리고 대금결제에 이르기까지 판매 및 고객 관리 프로세스에서 일어나는 물류흐름과 이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이때 이러한 관리를 인터넷에 기반을 두어 실시간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해태제과에서 고비용 저효율 상태의 구조에서 저비용 고효율 상태의 구조로 탈바꿈을 위해 진행한 네 가지 측면의 SCM 도입은 무엇이 있는가?
해태제과는 네 가지 측면의 SCM 도입을 통해 고비용 저효율 상태의 구조에서 저비용 고효율 상태의 구조로 탈바꿈하였음을알 수 있다. 기존의 재고측면의 주문의존의 수동적 관리를 통해 과다, 과소 재고가 발생 하던 문제는 보충시스템 자동관리를 통한 전체재고정보를 공유하며 자동화 설비의 구축을 통해, 물류거점 측면의 비유통 재고자산의 과다보유와 다거점 개별 재고관리의 문제는 적정재고 자산관리와 전사적 통합재고 지표 관리를 통해, 수배송 측면의 수배송 일정 예측불가 및 지사점 개별 배차문제, 비효율적인 박스단위 적재 문제는 정시 수배송 체계구축과 본부일괄배차 ULS운영체계 정착 및 신유통 냉동 3PL도입을 통해, 마지막 S&OP 측면은 생판물 개별운영을 생판물 통합운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그 결과해태제과는 물류 인프라를 구축을 통해 서비스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되었고, 물류 업무Flow를 개선함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결국 해태제과는 SCM도입을 통해 크게 비용과 서비스 측면의 두 가지 성과를 모두 얻었음을 알 수 있다.
공급사슬관리(SCM)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최근 물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부각되고 있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이하 SCM)는 물류의 문제를 독립된 개별 기업적 대응방식에서 탈피하고 동일한 공급사슬 상에 위치한 기업들 간의 신뢰와 협력을 토대로 한 소위 파트너십을 통한 기업간의 시스템적이고 연합적 대응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라 정의내릴 수 있다. 다시 말해서 SCM은 공급사슬상의 고객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수반되는 모든 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물류 관계를 협력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목적을 갖는 접근방식이라 할 수 있다(Cooper,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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