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소 개념 학습에서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및 상황 흥미가 개념 변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Cognitive Conflict and Situational Interest by a Discrepant Event on the Conceptual Change Process in Learning the Concept of Combus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8, 2008년, pp.779 - 785  

최숙영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연소 개념 학습에서 변칙 사례의 역할을 인지적 동기적 측면에서 조사했다. 중학교 2학년 학생 433명을 대상으로 선개념 검사와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 상황 흥미 검사를 실시했다. 연소 개념 학습을 실시한 후, 사후 검사로 주의집중, 노력, 개념 이해도 검사를 실시했다. 목표 오개념을 지닌 것으로 판별된 208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거부와 배제 반응의 비율은 밀도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신념 변화 반응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로 분석 결과, 대안 가설 제시 후의 상황 흥미가 직접적으로 또는 주의집중과 노력을 매개로 개념 이해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칙 사례에 의해 유발된 상황 흥미는 대안 가설 제시 후의 인지 갈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ole of a discrepant event from both cognitive and motivational perspectives in learning the concept of combustion. A preconception test, a test of response to a discrepant event, and a situational interest questionnaire were administered to 433 eighth graders. Af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연소 개념을 대상으로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과 상황 흥미, 그리고 학습 과정에서의주의집중과 노력이 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했다. 연소 개념의 경우, 밀도 개념에 비해 변칙 사례를 제시하더라도 인지 갈등이 잘 유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연소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다양한 선개념 중, 이 연구에서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되기를 기대하는 학습자의 선개념인 목표 오개념(target misconception)을 ‘물질이 타면 무엇인가 빠져나가므로 가벼워진다’로 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 흥미 검사란? 상황 흥미 검사는 Melbourne Curiosity Inventory(Naylor, 1981)의 C-State form 20문항을 변칙 사례와 대안 가설을 제시한 후의 상황에 맞도록 각각 번역 수정하고, 과학 교사 2인과 과학교육 전문가 2인의 검토를 거쳐 사용했다. 이 검사는 5단계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변칙 사례에 의해 의미 있는 인지 갈등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인지 갈등이 개념 변화에 영향을 주지 못하거나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결과도 보고되고 있는데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변칙 사례에 의해 의미 있는 인지 갈등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인지 갈등이 개념 변화에 영향을 주지 못하거나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Limón, 2001). Limón(2001)은 이러한 결과가 개념 변화 연구들이 주로 학생의 인지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었을 뿐, 정의적·동기적·사회적 요소들은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Pintrich(1999)와 Sinatra(2005)도 개념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긍정적 동기를 갖는 것이 중요하며, 개념 변화에서 인지적 요소보다는 정의적·동기적 요소가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는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는 선행연구(강훈식 등, 2007b)를 참고하여 초기 이론 제시부, 변칙 사례 제시부, 반응 조사부의 3부분으로 구성했다. 초기 이론 제시부에서는 ‘종이가 연소하면 타는 물질이 없어져 질량이 감소하듯이, 모든 물질은 연소되면서 그 물질의 일부가 없어진다’는 주장을 제시하고, 이 주장에 대한 동의 여부를 조사하여 학생들이 목표 오개념을 갖고 있는지 확인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강훈식, 김민경, 노태희 (2007a). 인지갈등과 비인지적 변인이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및 변칙사례에 의해 유발된 상황 흥미의 근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18-27 

  2. 강훈식, 최숙영, 노태희 (2007b). 대안가설이 도입된 인지갈등 전략에서 인지갈등 및 상황흥미와 학습 과정 변인이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대한화학회지, 51(3), 279-286 

  3. 김도욱 (1995). 연소에 대한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국민학교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초등과학교육, 14(2), 135-148 

  4. 김범기, 권재술 (1995). 과학개념과 인지적 갈등의 유형이 학생들의 개념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72-486 

  5. 한문정 (1990). 연소와 녹스는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조사: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6. Berlyne, D. E. (1960). Conflict, arousal, and curiosity. New York, NY: McGraw-Hill 

  7. BouJaoude, S. B. (1991). A study of the nature of students' understandings about the concept of bur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8), 689-704 

  8. Chen, A., Darst, P. W., & Pangrazi, R. P. (2001). An examination of situational interest and its sourc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3), 383-400 

  9. Chinn, C. A., & Brewer, W. F. (1998). An empirical test of a taxonomy of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23-654 

  10. Chinn, C. A., & Malhotra, B. A. (2002). Children's responses to anomalous scientific data: How is conceptual change impede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2), 327-343 

  11. Kang, S., Scharmann, L. C., & Noh, T. (2004). Reexamining the role of cognitive conflict in science concept learn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1), 71-96 

  12. Keller, J. M. (1993). IMMS: Instructional material motivation survey. Florida State University 

  13. Lawson, A. E., Abraham, M. R., & Renner, J. W. (1989). A theory of instruction: Using the learning cycle to teach science concepts and thinking skills. NARST Monograph, No. 1. (ERIC Documentation Reproduction Service No. ED324204) 

  14. Lee, G. H., Kwon, J. S., Park, S. S., Kim, J. W., Kwon, H. G., & Park, H. K. (2003).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cognitive conflict in secondarylevel science clas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85-603 

  15. Limon, M. (2001). On the cognitive conflict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A critical appraisal. Learning and Instruction, 11(4), 357-380 

  16. Malpass, J. R. (1994). A structural model of selfefficacy, goal orientation, worry, self-regulated learning, and high-stakes mathematics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17. Naylor, F. D. (1981). A state-trait curiosity inventory. Australian Psychologist, 16(2), 172-183 

  18. Niaz, M. (1995). Cognitive conflict as a teaching strategy in solving chemistry problem: A dialectic constructivist percep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9), 959-970 

  19. Pearsall, N. R., Skipper, J. E., & Mintzes, J. J. (1997). Knowledge restructuring in the life sciences: A longitudinal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biology. Science Education, 81(2), 193-215 

  20. Pintrich, P. R. (1999). Motivational beliefs as resources for and constraints on conceptual change. In W. Schnotz, S. Vosniadou, & M. Carretero (Eds.), New perspectives on conceptual change (pp. 33-50). Oxford, UK: Elsevier Science Ltd 

  21. Posner, G. J., Strike, K. A., Hewson, P. W., & Gertzog, W. A. (1982). Accommodation of a scientific conception: Toward a theory of conceptual change. Science Education, 66(2), 211-227 

  22. Schumacker, R. E., & Lomax, R. G. (2004). A beginner's guide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ahwah, USA: Erlbaum 

  23. She, H. C. (2002). Concepts of a higher hierarchical level require more dual situated learning events for conceptual change: A study of air pressure and buoyan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9), 981-996 

  24. Sinatra, G. M. (2005). The "Warming trend" in conceptual change research: The legacy of Paul R. Pintrich. Educational Psychologist, 40(2), 107-115 

  25. Watson, J. R., Prieto, T., & Dillon, J. S. (1997). Consistency of students explanations about combustion. Science Education, 81(4), 425-443 

  26. Zohar, A., & Aharon-Kravetsky, S. (2005). Exploring the effects of cognitive conflict and direct teaching for students of different academic leve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7), 829-85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