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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L을 활용한 산-염기 적정 실험에서의 학생 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tudent to Student Verbal Interaction on the Acid-Base Titration Experiment Using MB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1, 2008년, pp.67 - 74  

유은희 (한국교원대학교) ,  임희영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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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산-염기 적정 실험에서 MBL 방법과 전통 방법에서 실험 소요 시간과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을 비교 분석하여 MBL방법이 실험수행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MBL 실험 방법은 염산수산화나트륨중화 반응에서 전도도 센서를 사용하였고, 전통 실험 방법은 전류계를 이용하여 전도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전통 방법의 실험 소요 시간은 MBL의 소요 시간에 비해 1시간 이상 더 길었으며, 이러한 시간의 차이는 대부분 실험 수행 과정에서 나타났다. 두 방법의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의 차이도 실험수행 과정에서 크게 나타났고, MBL 방법에서는 전통 방법보다 심층적 대화수와 심층적 대화 비율이 각각 2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MBL instrument in laboratory execution by analyzing an experimental time and student to student interactions in the MBL and traditional method of the acid-base titration experiment. The MBL method used a conductivity sensor and the tra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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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BL의 경우에는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곧바로 그래프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두 실험 간의 자료를 동시에 비교하거나, 실험과정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실험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그에 대한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좀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전통과 MBL 방법의 실험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대화의 예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며(강석진 등, 2001), 임희준, 노태희(2001)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MBL실험을 하는 동안 언어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유형을 분석하여 실제 MBL이 실험활동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언어적 상호작용 수준을 분석하여 MBL이 실험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 1990), 교실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확인해 보는 정도에 그쳐(Gangoli, 1995), 문제 해결력과 과학적 탐구 방법의 교육에 있어 비효과적이므로 현재 열린 탐구, 협동 학습 등에 관한 연구뿐 아니라 자료수집 과정의 자동화에 관련된 연구와 탐구 실험 개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수집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염기 적정 실험에 전도도 측정 센서를 사용하여 자료수집 과정을 자동화한 MBL 방법을 개발하고, 전통 방법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대부분의 MBL에 관한 연구는 학생이 주어진 탐구과정을 따라 하는 전통적 탐구 방법에서 MBL을 활용함으로서 자료수집과 자료변환 과정이 자동적으로 처리되는 실험에서의 MBL의 교육적 효과나 새로운 MBL 실험의 개발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이 연구 내용은 자동화된 MBL 실험이 단순히 실험시간을 줄이거나, 개념 이해정도, 흥미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벗어나, 실험수행 중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심층적 대화나 탐구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관찰과 설명에 관련한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분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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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그에 대한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좀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한 이유는? 또한, 전체 대화에서 심층적 대화가 차지하는 비율에서 MBL의 실험수행 과정(22%)에서는 전통 방법의 실험수행 과정(10%)보다 2배 이상 비율이 높았다. 즉, 상호작용 수준의 차이는 MBL 방법이 전통 방법보다 실험수행 과정의 대화수와 대화 비율에서 각각 2배 이상 심층적 접근을 나타내었다. MBL의 경우에는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곧바로 그래프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두 실험 간의 자료를 동시에 비교하거나, 실험과정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실험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그에 대한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좀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또한 MBL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방법으로는 한 시간에 끝낼 수 없었던 대부분의 실험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수집과 측정 기록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므로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고(Linn & Songer, 1991), 이러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잘 구성할 경우, 학생의 학업 성취도, 학생 서로에 대한 태도, 토론과 높은 성취동기, 협동 작업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telson & Moriaty, 1986). 그러나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며(강석진 등, 2001), 임희준, 노태희(2001)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MBL실험을 하는 동안 언어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유형을 분석하여 실제 MBL이 실험활동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언어적 상호작용 수준을 분석하여 MBL이 실험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MBL 실험의 장점은? 또한 MBL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방법으로는 한 시간에 끝낼 수 없었던 대부분의 실험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수집과 측정 기록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므로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고(Linn & Songer, 1991), 이러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잘 구성할 경우, 학생의 학업 성취도, 학생 서로에 대한 태도, 토론과 높은 성취동기, 협동 작업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telson & Moriaty, 1986). 그러나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며(강석진 등, 2001), 임희준, 노태희(2001)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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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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