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항공기의 비행경로 생성 및 유도제어 알고리즘 연구 : HILS를 통한 검증
A Study on Flight Trajectory Generations and Guidance/Control Laws : Validation through HIL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4 no.12, 2008년, pp.1238 - 1243  

백수호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홍성경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n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s) based experimental study for the UAV's flight trajectory planning/generation algorithms and guidance/control laws. For the various mission that is loaded on each waypoint, proper trajectory planning and generation algorithms are appli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인항공기의 다양한 비행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각 주어진 경로점이 경유 경로점인 경우와 선회중심 경로점인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의 비행경로 생성 및 유도 법칙을 달리하였다. 경유 경로점의 경우 smoothing path를 생성하여 기존 직선 경로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오버슈트 현상을 제거하였으며, 선회중심 경로점에 대해서는 접선 회전 경로(tangent orbit path) 유도법칙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임무를 수행하도록 차별화 하였다.

가설 설정

  • 한편 β 피드백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북동풍(45°)으로 5m/s 의 바람이 부는 환경을 가정하였으며, 이 때 그림 13과 같이 비행체는 바람에 밀려 비행경로를 이탈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란?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어진 임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할수 있도록 설계된 비행체이다. 따라서 다양한 비행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율비행을 위해 주어진 각 경로점의 특성에 맞는 비행경로가 계획되고 생성되어져야 하며, 해당 임무에 적합한 유도법칙이 선택적으로 적용되어져야 한다[1,2].
HILS란? 즉, 설계된 비행경로 계획/생성 알고리즘과 유도제어법칙은 실제 외부 센서 등과 하드웨어 적으로 인터페이스 되어 비행제어컴퓨터 내에서 오류 없이 작동되는지의 통합적인 시스템 시험을 통해서 그 효용성이 검증될 수 있다. 시스템 통합 시험의 하나인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는 항공기에 탑재되는 하드웨어 환경을 그대로 보존한 상태에서 항공기 동력학의 전체 혹은 일부만을 수학적 모델로 대체 하는 실시간 실물 지상 모의시험을 의미하며, 단순 시뮬레이션 환경이 가져다주는 제한된 상황을 뛰어 넘어, 실제 불확실성을 보존한 상태에서 다양한 환경의 비행제어 시스템 성능을 분석할 수 있는 개발 시스템이다[5]. 이러한 HILS는 무인항공기의 실제 비행에 근접한 상황을 구현하여 정확한 성능평가를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실제 비행시험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키고 위험성을 감소하여 실제로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의 실험을 가능하게 한다.
무인항공기가 다양한 비행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어진 임무를 자율적으로 수행할수 있도록 설계된 비행체이다. 따라서 다양한 비행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율비행을 위해 주어진 각 경로점의 특성에 맞는 비행경로가 계획되고 생성되어져야 하며, 해당 임무에 적합한 유도법칙이 선택적으로 적용되어져야 한다[1,2]. 즉, 무인항공기를 장시간 자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비행체의 임무와 비행 상황 등을 파악하여 적합한 유도제어 법칙을 선택하고, 주어진 경로와 경로점을 이용하여 비행체에서 다음경로 또는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 주는 일련의 경로 계획 및 생성 작업이 실시간으로 수행돼 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 Osborne and R. Rysdyk, 'Waypoint Guidance for Small UAVs in Wind,' Proc. of the AIAA Conference, September 2005 

  2. J. C. Rubio and R. Rysdyk, 'Adaptive Path Planning for Autonomous UAV Oceanic Search Missions,' Proc. of the AIAA 1st Intelligent Systems Technical Conference, September 2004 

  3. M.-S. Kim, H.-J. Kong, S.-H. Baek, Y.-H. Choe, and S.-K. Hong, 'The verification of UAV's autopilot system with realtime HILS,' ICMIT, pp. 538-543, 2005 

  4. 김민수, 심규홍, 백수호, 홍성경, '무인항공기 비행제어시스템의 성능분석용 HILS 시스템 구축,'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2005 

  5. J. S. Jang and C. Tomlin, 'Autopilot Design for the Stanford DragonFly UAV: Validation through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AIAA GNC Conference, pp.6-9, Montreal, Canada, Aug. 2001 

  6. 김병수, 김유단, 방효충, 탁민제, 홍성경, 비행동역학 및 제어, 경문사,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