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안경광학의 미래를 전망하기 위함에 있다. 방법: 안경광학과 3년제 1학년, 2학년, 3학년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의식조사를 하였다. 결과: 설문조사 결과, 1. 입학 전 안경광학과에 대한 사전정보 인지도는 1학년 40명(40%)에서 보통으로, 2학년 42명(42%)에서 보통으로, 3학년 34명(34%)에서 낮음으로 조사되었다. 2. 안경광학과 수강과목과 내용 적합도는 1학년 54명(54%)에서 보통으로, 2학년 51명(51%)에서 적당으로, 3학년 47명(47%)에서 적당으로 조사되었다. 3. 안경광학과 선택의 만족도는 1학년 43명(43%)에서 높음으로, 2학년 45명 (45%)에서 보통으로, 3학년 41명(41%)에서 높음으로 조사되었다. 4. 안경광학과 수업의 이해도는 1학년은 55명(55%)에서 보통으로, 2학년은 60명(60%)에서 보통으로, 3학년은 49명(49%)에서 높음으로 조사되었다. 5. 안경광학과 교우 관계의 만족도는 1학년 40명(40%), 2학년 50명(50%), 3학년 51명(51%)에서 높음으로 조사되었다. 6. 안경광학과 선후배 관계의 만족도는 1학년 47명(47%), 2학년 50명(50%), 3학년 41명(41%)에서 보통으로 조사되었다. 7. 안경광학과 미래전망은 1학년 47명(47%), 2학년 50명(50%), 3학년 45명(45%)에서 보통으로 조사되었다. 8. 안경광학과 졸업 후 진로는 1학년 60명(60%), 2학년 68명(68%), 3학년 66명(66%)에서 안경원으로 조사되었다. 결론: 학과 선택의 만족도와 미래전망은 대체적으로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적: 안경광학의 미래를 전망하기 위함에 있다. 방법: 안경광학과 3년제 1학년, 2학년, 3학년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의식조사를 하였다. 결과: 설문조사 결과, 1. 입학 전 안경광학과에 대한 사전정보 인지도는 1학년 40명(40%)에서 보통으로, 2학년 42명(42%)에서 보통으로, 3학년 34명(34%)에서 낮음으로 조사되었다. 2. 안경광학과 수강과목과 내용 적합도는 1학년 54명(54%)에서 보통으로, 2학년 51명(51%)에서 적당으로, 3학년 47명(47%)에서 적당으로 조사되었다. 3. 안경광학과 선택의 만족도는 1학년 43명(43%)에서 높음으로, 2학년 45명 (45%)에서 보통으로, 3학년 41명(41%)에서 높음으로 조사되었다. 4. 안경광학과 수업의 이해도는 1학년은 55명(55%)에서 보통으로, 2학년은 60명(60%)에서 보통으로, 3학년은 49명(49%)에서 높음으로 조사되었다. 5. 안경광학과 교우 관계의 만족도는 1학년 40명(40%), 2학년 50명(50%), 3학년 51명(51%)에서 높음으로 조사되었다. 6. 안경광학과 선후배 관계의 만족도는 1학년 47명(47%), 2학년 50명(50%), 3학년 41명(41%)에서 보통으로 조사되었다. 7. 안경광학과 미래전망은 1학년 47명(47%), 2학년 50명(50%), 3학년 45명(45%)에서 보통으로 조사되었다. 8. 안경광학과 졸업 후 진로는 1학년 60명(60%), 2학년 68명(68%), 3학년 66명(66%)에서 안경원으로 조사되었다. 결론: 학과 선택의 만족도와 미래전망은 대체적으로 좋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for prospects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Methods: This study surveyed on notion in sunder of the frist grade 100 people, second grade 100 people, third grade 100 people in the third educational system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Results: 1...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for prospects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Methods: This study surveyed on notion in sunder of the frist grade 100 people, second grade 100 people, third grade 100 people in the third educational system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Results: 1. Recognition of beforehand informa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by ordinary, at second grade 42 people(42%)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34 people(34%) by low. 2. Goodness of fit of register for a course and content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4 people(54%) by ordinary, at second grade 51 people(51%) and at third grade 47 people(47%) by suitableness. 3. Satisfaction of choice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3 people(43%) by high, at second grade 45 people(45%)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41 people(41%) by high. 4. Consideration of instruc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5 people(55%), at second grade 60 people(60%) and at third grade 49 people (49%) by good. 5. Relationship of friend in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51 people(51%) by good. 6. Relationship a senior-younger men in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7 people(47%),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41 people(41%) by ordinary. 7. Prospects of future for Department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7 people (47%),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45 people(45%) by ordinary. 8. Affairs after graduation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60 people(60%), at second grade 68 people(68%) and at third grade 66 people(66%) by optical shop. Conclusions: Satisfaction of choice for Department and Prospects of future for Department were investigated to be good as a whole.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for prospects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Methods: This study surveyed on notion in sunder of the frist grade 100 people, second grade 100 people, third grade 100 people in the third educational system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Results: 1. Recognition of beforehand informa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by ordinary, at second grade 42 people(42%)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34 people(34%) by low. 2. Goodness of fit of register for a course and content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4 people(54%) by ordinary, at second grade 51 people(51%) and at third grade 47 people(47%) by suitableness. 3. Satisfaction of choice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3 people(43%) by high, at second grade 45 people(45%)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41 people(41%) by high. 4. Consideration of instruc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5 people(55%), at second grade 60 people(60%) and at third grade 49 people (49%) by good. 5. Relationship of friend in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51 people(51%) by good. 6. Relationship a senior-younger men in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7 people(47%),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41 people(41%) by ordinary. 7. Prospects of future for Department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7 people (47%),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45 people(45%) by ordinary. 8. Affairs after graduation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60 people(60%), at second grade 68 people(68%) and at third grade 66 people(66%) by optical shop. Conclusions: Satisfaction of choice for Department and Prospects of future for Department were investigated to be good as a who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과연 2008년 현재는 어떠한가. 그런 의미에서 10년이 지난 지금 안경광학과 재학생들이 입학 전 안경광학과에 대한 사전정보와 지식, 그리고 현재 재학생으로써의 안경광학과에 대한 생각, 동료 간 관계, 선후배 간의 관계, 또한 안경광학과의 미래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어떠한 생각과 의식을 갖고 학업에 매진하는지를 알아봄으로서 발전적으로 계승될 것은 더욱 후원하고 개선되어야할 문제점이 있다면 과감히 안경업계의 체질을 바꾸어 향후 안경광학과의 발전과 나아가 전체 안경업계의 활성화 방안 모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의 필요성이 대두되어본 연구를 수행한 것이 목적이다.
제안 방법
교우 관계의 만족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14명(14%)은 매우 높다, 40명(40%)은 높다, 38명(38%)은 보통이다, 3명(3%) 매우 낮다, 5명 (5%)은 낮다로 나타났다.
선후배 관계 만족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1명 (1%)은 매우 높다, 14명(14%)은 높다, 47명(47%)은 보통이다, 27명(27%) 매우 낮다, 11명 (11%)은 낮다로 나타났다.
수업의 이해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1명(1%)은 매우 높다, 22명(22%)은 높다, 55명(55%)은 보통이다, 15명(15%) 매우 낮다, 7명(7%)은낮다로 나타났다.
안경광학과 선택의 만족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1명(1%)은 매우 높다, 43명 (43%)은 높다, 34명(34%)은 보통이다, 13명(13%) 매우 낮다, 9명 (9%)은 낮다로 나타났다.
안경광학과 입학하여 학업중인 수강과목과 내용의 적합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중에서 3 명(3%)은 매우 적당하다, 29명(29%)은 적당하다, 54명 (54%)은 보통이다, 5명(5%) 매우 부적당하다, 9명(9%)은부적당하다로 나타났다.
안경광학과 졸업 후 진로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60명(60%)은 안경원, 17명 (17%)은 안과, 3명(3%)은 진학, 13명(13%)은 안경기기 및 제조회사, 7명(7%)은 타 직종으로 나타났다.
졸업 후 학생들을 추적 관리하여 실태를 연구 할 예정이다. 안경광학과에 대한 만족도 또는 적합도의 지수는 5 단계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고 만족도 또는 적합도 지수를 0~100으로 하여 0~20이면 매우 낮았다, 21~40이면 낮다, 41~60이면 보통이다, 61~80이면 높다, 81~100이면 매우 높다로 나누어 조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안경광학과의 미래 전망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7명(7%)은 매우 밝다, 33명 (33%)은 밝다, 47명(47%)은 보통이다, 5명(5%) 매우 어둡다, 8명(8%)은 어둡다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한 달 간격을 두고 3회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산출하였다. 우선 크게는 3단계의 식을 조사였는데 안경광학과에 대한 입학 전과 입학 후의의 식을 연구하였고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 하였다.
연구에서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한 달 간격을 두고 3회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산출하였다. 우선 크게는 3단계의 식을 조사였는데 안경광학과에 대한 입학 전과 입학 후의의 식을 연구하였고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 하였다. 졸업 후 학생들을 추적 관리하여 실태를 연구 할 예정이다.
입학 전 메스컴이나 홍보물 또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학과에 대한 사전 정보 인지도를 5단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1학년은 100명 중에서 3명(3%)은 매우 높다, 15명 (15%)은 높다, 40명(40%)은 보통이다, 29명(29%)매우 낮다, 13명(13%)은 낮다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Purpose: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for prospects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Methods: This study surveyed on notion in sunder of the frist grade 100 people, second grade 100 people, third grade 100 people in the third educational system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Results: 1.
본 연구는 안경광학과 3년제 1학년, 2학년, 3학년 각각 100명을 대상으로 의식조사를 하여 수행하였다. 연구에서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한 달 간격을 두고 3회 반복 측정하여 평균값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교우관계는 80% 이상이 보통이상의 관계를 유지하여 무난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선후배관계도 무난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교우관계만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의 매개체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1, 2, 3학년 모두 학과 선택의 만족도가 보통이상 높은 것과 졸업 후 진로가 60% 이상이 안경원이라는 사실과 미래전망도 보통 이상이 80% 라는 것은 안경업계의 현실에 비춰볼 때 기대 이상의 결과라 사료된다. 이런 의식들이 졸업 후도 지속되기 위해서는 작게는 각 대학 동문회와 각 시, 군, 구 분회에서 안경업계의 위기를 타계하기 위한 가격파괴 등에 따른 재정압박 해소와 안경사 복지향상을 위한 근무 환경개선 등에 관해 토의하기 위해 정기적, 비정기적 모임을 활성화하여 결정된 사항을 상급기관에 건의하여 타당한 것은 개선되는 선례를 만들어 가야하며 안경광학과에서도 안경기술 습득과 함께 인성 교육의 함양이 고취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Methods: This study surveyed on notion in sunder of the frist grade 100 people, second grade 100 people, third grade 100 people in the third educational system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Results: 1. Recognition of beforehand informa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by ordinary, at second grade 42 people(42%)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34 people(34%) by low. 2.
1. 입학 전 안경광학과에 대한 사전정보 인지도는 1학년 40명(40%), 2학년 42명(42%) 보통, 3학년 34명(34%)에서낮다로 가장 많았다.
Recognition of beforehand informa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by ordinary, at second grade 42 people(42%)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34 people(34%) by low. 2. Goodness of fit of register for a course and content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4 people(54%) by ordinary, at second grade 51 people(51%) and at third grade 47 people(47%) by suitableness. 3.
2. 안경광학과 수강과목과 내용 적합도는 1학년 54명 (54%) 보통, 2학년 51명(51%), 3학년 47명(47%)에서 적당하다로 가장 많았다.
Goodness of fit of register for a course and content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4 people(54%) by ordinary, at second grade 51 people(51%) and at third grade 47 people(47%) by suitableness. 3. Satisfaction of choice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3 people(43%) by high, at second grade 45 people(45%) by ordinary and at third grade 41 people(41%) by high. 4.
3. 안경광학과 선택의 만족도는 1학년 43명(43%) 높다, 2학년 45명 (45%) 보통, 3학년 41명 (41%)에서 높다로 가장 많았다.
4. 안경광학과 수업의 이해도는 1학년은 55명(55%), 2학년은 60명(60%) 보통, 3학년은 49명(49%)에서 높다로 가장 많았다.
Consideration of instruction for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55 people(55%), at second grade 60 people(60%) and at third grade 49 people (49%) by good. 5. Relationship of friend in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0 people(40%),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51 people(51%) by good. 6.
5. 안경광학과 교우 관계의 만족도는 1학년 40명(40%), 2 학년 50명 (50%), 3학년 51명(51%)에서 높다로 가장 많았다.
6. 안경광학과 선후배 관계의 만족도는 1학년 47명 (47%), 2학년 50명(50%), 3학년 41명(41%)에서 보통으로 가장 많았다.
Relationship a senior-younger men in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7 people(47%),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41 people(41%) by ordinary. 7. Prospects of future for Department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47 people (47%), at second grade 50 people(50%) and at third grade 45 people(45%) by ordinary. 8.
7. 안경광학과 미래전망은 1학년 47명(47%), 2학년 50 명(50%), 3학년 45명(45%)에서 보통으로 가장 많았다. 8.
Affairs after graduation of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were investigated the highest rate at frist grade 60 people(60%), at second grade 68 people(68%) and at third grade 66 people(66%) by optical shop. Conclusions: Satisfaction of choice for Department and Prospects of future for Department were investigated to be good as a whole.
후속연구
우선 크게는 3단계의 식을 조사였는데 안경광학과에 대한 입학 전과 입학 후의의 식을 연구하였고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 학생들의 생각을 조사 하였다. 졸업 후 학생들을 추적 관리하여 실태를 연구 할 예정이다. 안경광학과에 대한 만족도 또는 적합도의 지수는 5 단계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고 만족도 또는 적합도 지수를 0~100으로 하여 0~20이면 매우 낮았다, 21~40이면 낮다, 41~60이면 보통이다, 61~80이면 높다, 81~100이면 매우 높다로 나누어 조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런 의식들이 졸업 후도 지속되기 위해서는 작게는 각 대학 동문회와 각 시, 군, 구 분회에서 안경업계의 위기를 타계하기 위한 가격파괴 등에 따른 재정압박 해소와 안경사 복지향상을 위한 근무 환경개선 등에 관해 토의하기 위해 정기적, 비정기적 모임을 활성화하여 결정된 사항을 상급기관에 건의하여 타당한 것은 개선되는 선례를 만들어 가야하며 안경광학과에서도 안경기술 습득과 함께 인성 교육의 함양이 고취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크게는 안경광학과 교수, 안경사협회 등 안경업계 유관기관들의 책임 있는 임원들이 힘을 합하여 정책들을 개발하여 안경사들의 근무시간, 급여, 보험 등 삶의 질을 높이는데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지 않으면 안경업계의 미래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음을 상기해야 함과 아울러 학생들이 안경에 대한 애정이 있을 때도 약할 수 있는 안경의 미래를 준비하고 설계하는데 본연구가 큰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