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개 대학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전공인식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wareness of Major in Students from Dept. of Optometry at a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0 no.1, 2015년, pp.25 - 34  

예기훈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세진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안경광학과 대학생들의 전공인식 정도를 통해 전문 안경사를 위한 교육의 방향 제시 및 질적 향상 도모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방법: 안경광학과 재학생들의 전공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은 각각 91명과 65명, 1학년은 50명, 2학년 48명, 3학년 58명, 총 15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분석 방법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수준은 p<0.05를 기준으로 하였다. 결과: 전공인식 정도를 교과만족 인식, 실습내용 인식, 사회적 인식, 교육과정 인식으로 분류하였고, 각각은 $3.39{\pm}0.68$, $3.26{\pm}0.65$, 그리고 $3.59{\pm}0.75$, $3.56{\pm}0.66$의 결과를 나타내어 사회적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실습내용 인식도가 가장 낮았다. 일반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전공인식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다소 높았으며, 학년과 학업성취도에 따른 전공인식도는 고학년인 3학년과 학업성취도가 높은 그룹에서 높은 인식도를 나타내었다.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인식도는 적성 및 흥미를 고려하여 입학한 학생들의 인식도가 가장 높았다. 결론: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전공인식 현황과 분석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학과 소속감과 안경사 직업의 진로의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학계 및 안경 업계 모두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improve and guide the education policy for optician through a study about awareness of major in students from Dept. of Optometry. Methods: To define awareness of major in students from Dept. of Optometry, a survey was conducted by 91 male and 65 female students (50 freshmen, 48 sophom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경광학과 학생으로서 학과의 소속감과 안경사 직업의 자긍심을 높여 진로의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전공 인식도로 교과만족 인식, 실습내용 인식, 사회적 인식, 교육과정 인식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으며, 교육의 방향 제시 및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안경사라는 직업의 인지도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3] 그리고 최근 안경광학과의 어려움은 시대적 흐름의 변화이기도 하지만, 안경사 직업의 인지도 약화와도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사의 주된 업무는 무엇인가? 안경사의 주된 업무는 굴절력을 통한 시력 측정 그리고 안경의 조제 및 판매 그리고 콘택트렌즈 판매에 있다. 이러한 업무를 하는 안경사는 국민의 안보건 및 의료향상에 이바지하는 전문인으로서 상대를 먼저 생각하는 세심한 배려, 그리고 신념과 성실한 태도가 매우 중요하며 높은 사명감이 필요한 직업이다.
안경사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태도가 필요한가? 안경사의 주된 업무는 굴절력을 통한 시력 측정 그리고 안경의 조제 및 판매 그리고 콘택트렌즈 판매에 있다. 이러한 업무를 하는 안경사는 국민의 안보건 및 의료향상에 이바지하는 전문인으로서 상대를 먼저 생각하는 세심한 배려, 그리고 신념과 성실한 태도가 매우 중요하며 높은 사명감이 필요한 직업이다. 특히 안경사는 특성상 예민한 눈을 다루는 일을 하기 때문에 신중함과 책임감은 더욱 필요하다.
대학시절의 전공 인식도가 직업적인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이유는? 그런 의미로 대학에서 전공인식도는 전문 안경사로서의 직업적인 정체성을 갖도록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대학시절의 높은 전공인식도는 학습몰입, 학업성취, 취업의 가능성 등을 높일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 지게 되며, 이러한 학습의 만족은 전공의 관념뿐만 아니라 자아개념과 자기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공의 만족은 전공학과 내부에서의 개인적 특성과 외부에서의 환경과 함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이를 통해 얻게 되는 감정적 상태, 태도, 가치, 신념 및 욕구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Park L. A study on the career planning and ap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specializing in food preparation.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09;1-11. 

  2. The financial news. You too because I must' each other accountable workshop?, 2013. http://www.fnnews.com/news/201308021357557956, (10 January 2014). 

  3. Bang KS, Cho JK.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nd graduates on nursing and future career.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08;14(1):88-97. 

  4. Yang JS. A study on students' awareness level on education courses of Taekwondo departments. MS Thesis. Yongin University, Yongin. 2002;1-20. 

  5. Jin SK. The relationship of their adaptation to college life according to sex, attachment from parent and psychological independence from parent.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Gyeonggido. 1995;2-14. 

  6. Jeon M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or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campus life adjustment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2010;1-10. 

  7. Chung JY, Park YH. A study on awareness and satisfaction level of major with college students in the occupational therapy.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the Aged and Dementia. 2013;7(2):33-38. 

  8. Oh HJ. The effect of tourism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entrance motives and achievement goals on their learning attitude. M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010;1-72. 

  9. Kim SJ, Ye KH. Relation of major choice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in students of Dept of Optometry. Korean J Vic Sci. 2014;16(3):249-260. 

  10. Eom JH.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opticianry education in college. PhD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2003;1-7. 

  11. Kwon YS, Kang SY, Park SE. A study of college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nd adjustment. 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Yonsei University. 2005;18(2):86-108. 

  12. Song MO, Jang C, Lee DS, Dae H, Park YJ. The survey of awareness of decision on employment through the fieldwork for Dept. of health-rela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 Sciences. 2011;8(1):69-78. 

  13. Park HK, Lee HS, Lee YI, Kim JH, Lee SW, Kim SG et al. Study on the satisfactions of the ophthalmic optics' curriculum for students and industry Focusing on Threeyear Educational System in Gyeonggi Province). Koran J Vis Sci. 2013;15(4):323-332. 

  14. Ryu KH, Kim CS. A comparison of demands for major subjects of Dept of Ophthalmic Optics by students and opticians. Koran J Vis Sci. 2010;12(4):239-245. 

  15. Park MO, Choi HJ. A study on the degree of self-esteem, social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beauty artist's occupation. J Kor Soc Cosm. 2010;16(3);845-855. 

  16. Lee JS, Kim HP, Han NI. A survey on perception for curriculum of teacher's college in Jeju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010;12(1):69-87. 

  17. Seo JK, Shim HS, Kim SH. The status, problems and solutions of korean optometrist (optician). Koran J Vis Sci. 2014;16(3):273-291. 

  18.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vocational education expansion of College, http://www.riss.kr/search/download/FullTextDownload.do?control_no181c1489ffb7fb47&p_mat_type6b4a196b69d9bee2&p_submat_type&fulltext_kind&t_gubun&convertFlag&naverYN&outLink&colNameE&DDODFlag&loginFlag1,(14 January 2015). 

  19. Kim KH, Oh BD. College major selection: Gender and socioeconomic discrimination among Korean matriculate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013;23(4):59-84. 

  20. Bang DI. Relation between epistemological beliefs and learning styles of university students by their major and gende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4;14(9):463-484. 

  21. The Korea optical news. Optometrist salaries still intact. http://www.opt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979, (14 January 21015). 

  22. Ye KH, Kim SJ. Study of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and department adaptation depended on gender in Dept. of Optometry (Focusing on the Emotional dimension). Korean J Vis Sci. 2014;16(4):423-444. 

  23. Cho YH, Jung JC, Moon M. The effects person-university fit(puf), person-major fit(pmf) on employability and educational achievement: The role of learning flow as a mediator, mentoring as a moderator. Kor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3;26(3):749-7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