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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사의 역전이 경험 양상과 역전이 관리 능력
The Aspect of Music Therapists' Experiences in Countertransference and Countertransference Management Ability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5 no.1, 2008년, pp.19 - 45  

이소영 (영등포장애인복지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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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에서는 치료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중요한 치료적 요인이므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치료사의 반응이나 감정 상태, 즉 음악치료사의 역전이를 탐색하는 일은 치료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치료사의 역전이 경험 양상과 음악치료사의 전문적 특성에 따른 역전이 관리능력을 탐구해 봄으로써 음악치료사가 역전이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음악치료 임상 실습과 인턴십을 거쳐 음악치료 대학원 과정을 수료 또는 졸업한 후 전문적인 음악치료를 제공하고 있는 음악치료사 6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치료사의 역전이 경험 질문지 분석에서 응답자의 약 84%가 역전이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경험의 최초 시기는 대학원 실습 과정 중이 전체의 48%, 졸업 후 3년 이내가 27%, 인턴십 과정 중이 14%로 나타났다. 응답자가 역전이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했던 치료 대상은 정신질환 성인이 가장 많았고 다음이 발달장애 아동이었다. 역전이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한 적이 있는 응답자의 약 76%가 역전이를 어느 정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체 응답자의 대부분이 역전이 탐색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역전이 관리를 위해 어떤 방법이 좋겠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자기 분석 및 자기치료를 통해서가 5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수퍼비전을 통해서가 33%, 대학원 수업 과정 중에 다루어야 한다는 의견이 13%를 차지하였다. 둘째, 음악치료사의 역전이 반응 질문지 분석에서는 사랑과 인정 영역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다. 문항별로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의미 있는 존재로 받아들여지기를 원하였다', '클라이언트와의 음악치료 과정에서 기력 소진과 탈진을 경험하였다', '클라이언트를 항상 음악적으로 지지해주려고 하였다'의 3개 문항이 19개의 문항 중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음악치료사의 역전이 반응과 관리능력의 관계를 상관관계분석일원분산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역전이 반응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통찰 점수는 높아지는 반면, 불안관리 점수는 낮아졌다. 셋째, 음악치료사의 학력에 따른 역전이 관리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관리능력 하위변인 전 영역에서 학력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관리능력의 평균값이 뚜렷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음악치료사의 임상경력에 따른 역전이 관리능력은 임상경력이 많은 집단에서 관리능력이 높게 나타났고, 관리능력 하위변인 중에서는 자기통합과 공감능력에서 집단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음악치료사의 수퍼비전 경험에 따른 역전이 관리능력은 수퍼비전 횟수가 많은 집단에서 관리능력이 높게 나타났고, 관리능력 하위변인 중에서는 개념화기술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음악치료사의 자기치료 경험에 따른 역전이 관리능력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자기치료 경험이 있는 집단이 자기치료 경험이 없는 집단에 비해 관리능력 하위변인의 전 영역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보였다. 음악치료 임상의 모든 치료 관계에서 역전이는 일어날 수 있으며, 그것은 치료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치료사 또한 역전이로 인한 갈등을 겪거나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음악치료에서 치료사의 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ffer fundamental data to manage countertransference, and to research into countertransference management ability by aspects in therapists' experiences in countertransference and their professional characters. For the paper, a survey was conducted on 62 music therap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uscia(2006)는 역전이를 어떻게 정의했나? Bruscia(2006)는 역전이를 클라이언트의 전이에 대한 치료사의 무의식적 반응으로 치료사가 한 인간으로서 치료적 상황에 초래하는 모든 것,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치료사의 과거를 재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치료사 반응의 본질과 치료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역전이를 사용하는 치료사의 능력에 따라 치료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다.
Priestley(2006)가 제시한 음악적 역전이를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눠 설명하라. Priestley(2006)는 음악적 역전이를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음악적 역전이의 첫 번째 유형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치료사 자신의 무의 식적 전이의 왜곡을 반영하는 소리 패턴으로 구성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의 음악적, 비음 악적 참여로 활성화된다. 이것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에게 투사될 수 있는데, 이는 음악치료 과정에 해로울 수 있다. Priestley는 이를 ‘고전적 역전이’라 칭하였다. 두 번째 유형은 과거 경험에 대한 음악치료사의 무의식적, 의식적인 반복을 반영하는 소리 패턴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클라이언트는 치료사의 내적 대상으로 나타나고, 치료사의 자아는 클라이언트의 내사화된 대상과 동일시된다. 계속되는 이러한 경험의 총체는 보완적인(complementary) 음악적 역전이라 부른다. 보완적 동일시 혹은 c-역전이라 불리는 이 역전 이는 치료사가 클라이언트의 내사형과 동일시될 때, 혹은 치료사가 클라이언트의 내사를 투사하거나 그에 의해 전치될 때 일어난다. 음악적 역전이의 세 번째 유형은 감정적 혹은 신체적 자각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느낌과 어우러진 음악치료사의 동정적인 공명을 반영하는 소리 패턴으로 구성된다. Priestley(2006)는이것이 감정이입과 반향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공감(empathy)이라는 의미에 역점을 두어 ‘e-역전이’라 하였다. ‘e-역전이’는 의식적 자각 혹은 의식의 과정 속에 합류하지 못하였던 클라이언트의 억압된 감정에 대한 음악치료사의 감정적 혹은 신체적 공감으로 묘사되며, 공감적 역전이라 표현되기도 한다. Priestley(2006)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분석가의 감정적 반응이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이고 그 역전이는 환자의 무의식을 탐구하는 도구가 된다고 하면서 역전이가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치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있는 역전이는 분석되고 제거되어야 할 필요가 있지만 ‘e-역전이’의 경우 치료에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긍정적 역전이로 보고 이는 분석적 음악치료사를 위한 핵심적 도구가될 수 있다고 하였다.
역전이의 다섯가지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그는 역전이를 ‘클라이언트의 전이에 대한 치료사의 무의식적 반응으로 치료사가 한 인간으로서 치료적 상황에 초래하는 모든 것이며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치료사의 과거를 재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역전이를 근원(source), 활성제(activator), 동일시 (identification), 대상(object), 결과(outcome)라는 다섯 가지의 구성 요소로 나누어 역전이의 임상적 분석을 위한 개념적 틀을 제공하였다. Bruscia(2006)에 의하면 역전이는 역전이를 사용하는 치료사의 능력에 따라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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