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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기소유예 판결을 받은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음악치료 경험에 관한 연구: 자기결정성을 중심으로
Juvenile Offenders' Experience of Music Therapy within the Framework of Self-determination: A Modified Grounded Theory Study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1 no.1, 2014년, pp.63 - 82  

윤주리 (가온음악치료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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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로 인해 조건부 기소유예 판결을 받은 청소년이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을 자기결정성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음악치료에 참여한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변형된(modified) 근거이론 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85개의 개념, 21개의 하위범주, 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자기결정성 이론의 기본 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및 추가적으로 치료경험이 어떻게 치료외적 환경으로 전이와 확장 되었는지 분석하였다. 자율성은 음악선곡, 악기선택, 연주방식의 선택과 음악에 대한 의사표현의 다양한 속성으로 나타났다. 유능성은 악기연주 기법을 익히고, 자신의 생각대로 음악작업을 완성하고 몰입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음악적 난이도가 유능성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성은 그룹공동의 음악작업 안에서 의견을 교류하고 각자 음악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나타났다. 이 때 참여자는 음악 안에서 의식과 행동의 변화 및 내적인 통찰을 경험할 수 있음을 깨닫고 그룹원간의 상호교류와 지지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활동에서 경험한 긍정적 정서 및 적극적인 행동 양식이 학교생활에서도 이어지는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의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제언과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qualitative study investigated how a music therapy program was experienced by juvenile offenders of school violence who were under a conditional suspension of indictment. Six adolescents participated in 12 consecutive weeks of group music therapy sessions, and were interviewed individually 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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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기결정이론은 인간의 성장 지향적 관점을 바탕으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심리적 성장 욕구의 만족과 내적 동기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청소년이 실현 가능한 목표를 기대하고, 계획하여 행동하도록 하는 동기를 강화하고 도전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음악치료 경험을 자기결정성에 근거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청소년이 경험하는 유능감은 환경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가운데 습득되므로, 음악활동 내 이루어지는 다양한 음악경험은 자신의 자율성을 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과 심리적 지지를 제공하여 자신의 의사결정과 실행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집단에서의 공동작업을 통한 음악 결과물 생성 작업은 창의적 사고와 함께 문제해결력, 긍정적인 관계향상 등을 유도하므로(Cross, 2008), 음악치료에 참여한 기소유예 청소년의 개인적 경험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통해 치료환경 내에서 개인의 내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분석과정에서 연구자 외 1인의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음악치료학 박사 과정생이 함께 자료를 분석 한 후 의견이 불일치는 부분을 논의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고, 질적 연구 경험이 풍부한 1인의 음악치료학과의 교수에게 연구과정 전반과 연구 결과에 대해 자문과 검증을 거쳤다. 또한 연구과정과 결과에서 편견을 배제하는 노력을 위해 연구자는 어떤 이론적 지향 없이 근거이론 방법론의 연구절차 및 분석과정에 충실하여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음악치료에서 경험하는 자기결정성을 사실대로 나타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검찰의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판결을 받은 학교폭력 가해 학생들이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험에 관한 연구이다. 선도 조건부 기소유예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5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후 변형된(modified) 근거이론 방식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이론(Deci & Ryan, 1980, 2000, 2002; Ryan & Deci, 2000)의 3가지 기본 심리욕구인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을 중심으로 ‘음악치료를 통해 참여자는 자신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어떻게 경험 하는가’ 와 ‘그 경험의 속성과 차원은 무엇인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참여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술하여, 참여자들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 추후에 보다 효과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음악치료를 통해 자기결정력을 어떻게 경험하며, 그 경험의 차원과 속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논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관점에서 그들이 음악치료를 통해 경험하는 자기결정성을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 특히, 학교 폭력 가해 학생들의 심리적, 행동적 취약점에 개입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가 경험하는 각기 다른 차원과 수준에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참여자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학교 폭력 가해에 대한 단순한 처벌이 아닌 회복과 발전의 경험이 확인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폭력 가해 청소년이 음악치료에 참여하며 경험하는 자기결정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범주를 중심으로 도출된 속성과 차원을 3가지 기본 심리욕구의 내용을 기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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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 결정성 이론의 3가지 기본 심리욕구는 무엇인가? 근거이론 방법은 연구 참여자들이 삶에 대처하는 방식과 과정에 실체적으로 접근하기에 적합 하며, 개인의 생생한 경험을 알아보는데 유용하다(Strauss & Corbin, 2001). 본 연구에서는 자기 결정성 이론(Deci & Ryan, 1980, 2000, 2002; Ryan & Deci, 2000)의 3가지 기본 심리욕구인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을 중심으로 ‘음악치료를 통해 참여자는 자신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을 어떻게 경험 하는가’ 와 ‘그 경험의 속성과 차원은 무엇인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참여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술하여, 참여자들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그 의미를 알아보고 추후에 보다 효과적인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제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재범 가능성이 적다고 판단되어도 재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조치로 선도보호가 필요한 경우 검사의 판단으로 조건부 기소유예처분을 할 수 있다. 이 제도의 목적은 상대적으로 죄가 무겁지 않거나 초범인 소년범을 중대한 죄를 범한 소년범들로 부터 보호하고 교화의 기회를 제공하므로 추후의 범죄를 예방하는 것이다(오영근, 1995).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사법처리는 어떤 악순환이 발생하는가?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사법처리는 범죄인이라는 낙인과 함께 추후 사회복귀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결국 다시 범죄를 저지르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성인이 되기까지 반복적으로 가해 행동이 발생하고, 성인기의 범죄자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보고하였다(Farrington & Loebe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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