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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5 no.1, 2008년, pp.47 - 65
곽희정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클리닉) , 김동민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클리닉)
This case study is on the course of therapy with a client named E with Chromosome 15q Duplications Syndrome during the therapist's level 1 training, which offers a certification of Nordoff-Robbins Music Therapist(NRMT), at the Nordoff-Robbins Music therapy Center at New York University. This study 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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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무엇인가? |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즉흥음악치료의 한 형태로, 창조성의 치료적인 면을 중시하고 음악을 치료로 간주하는 음악중심(music-centered)적 접근이다(Aigen, 1998; Robbins, 2005). 이러한 접근에서는 치료사와 내담자의 음악이 치료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따라서 내담자를 치료에 참여시키는 가장 우선적 통로 역시 음악이다(Aigen, 1996, 2005 Ansdell, 1995; Lee, 2003; Turry & Marcus, 2003). | |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어떤 독특한 철학을 기본 바탕으로 하는가? |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개인은 선천적 음악성을 지니며, 이 선천적 음악성을 의미하는 “음악아동(Music Child)”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개인의 건강한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독특한 철학을 그 기본 바탕으로 한다(Bruscia, 1987 Nordoff & Robbins, 2007). 음악아동은 음악에 반응하고, 음악경험의 의미를 찾게 되며, 이를 통해 목표의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
놀도프-로빈스의 음악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두 명의 치료사가 팀이 되어 회기를 진행하는데 두 치료사의 팀워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 놀도프-로빈스의 음악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두 명의 치료사가 팀이 되어 회기를 진행하는데, 주치료사(Primary Therapist)는 피아노에서 내담자와의 음악적 교류를 담당하고 협력치료사(Co-therapist)는 내담자의 음악적 반응, 표현, 교류를 돕는다. 이러한 팀워크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이는 팀구성원 간의 역동 역시 치료의 모든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김동민, 2006). 아동들과의 회기는 인사노래(Hello Song)로 시작해서 작별노래(Good Bye Song)로 끝나게 되는데, 인사노래에서 작별노래에 까지 각 회기의 임상적 목표에 따라 다양한 음악 활동들이 이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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