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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5q 염색체중복 증후군 아동과의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 임상사례 - 치료사의 변화와 성장을 중심으로
A Nordoff-Robbins Music Therapy Case with a Child with Chromosome 15q Duplication Syndrome: The Therapist's Changes and Growth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5 no.1, 2008년, pp.47 - 65  

곽희정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클리닉) ,  김동민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클리닉)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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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사 1단계 훈련과정에서 치료사의 내담자였던 15q 염색체중복 증후군(Chromosome 15q Duplication Syndrome)을 가진 E와의 치료사례에 대한 놀도프-로빈스 훈련과정에서 요구되는 형식의 임상사례연구로, 그 주요 내용은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뿐만 아니라 치료과정 전반에 걸친 치료사의 경험과 이를 통한 치료사의 변화와 성장도 포함한다. E는 정신적, 신체적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였고 치료사는 E와의 치료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치료사는 내담자를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음악치료사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매 회기마다 상이하고 다양한 반응을 보였던 E와의 치료를 진행하면서 치료의 조직화(organization)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었고, 이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위해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의 다양한 이론들 중 Aigen(1996)의 '임상적-음악적 상호작용의 질'을 채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ase study is on the course of therapy with a client named E with Chromosome 15q Duplications Syndrome during the therapist's level 1 training, which offers a certification of Nordoff-Robbins Music Therapist(NRMT), at the Nordoff-Robbins Music therapy Center at New York University. This study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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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무엇인가?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즉흥음악치료의 한 형태로, 창조성의 치료적인 면을 중시하고 음악을 치료로 간주하는 음악중심(music-centered)적 접근이다(Aigen, 1998; Robbins, 2005). 이러한 접근에서는 치료사와 내담자의 음악이 치료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따라서 내담자를 치료에 참여시키는 가장 우선적 통로 역시 음악이다(Aigen, 1996, 2005 Ansdell, 1995; Lee, 2003; Turry & Marcus, 2003).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어떤 독특한 철학을 기본 바탕으로 하는가? 놀도프-로빈스 음악치료는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개인은 선천적 음악성을 지니며, 이 선천적 음악성을 의미하는 “음악아동(Music Child)”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개인의 건강한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독특한 철학을 그 기본 바탕으로 한다(Bruscia, 1987 Nordoff & Robbins, 2007). 음악아동은 음악에 반응하고, 음악경험의 의미를 찾게 되며, 이를 통해 목표의식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놀도프-로빈스의 음악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두 명의 치료사가 팀이 되어 회기를 진행하는데 두 치료사의 팀워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놀도프-로빈스의 음악치료에서는 일반적으로 두 명의 치료사가 팀이 되어 회기를 진행하는데, 주치료사(Primary Therapist)는 피아노에서 내담자와의 음악적 교류를 담당하고 협력치료사(Co-therapist)는 내담자의 음악적 반응, 표현, 교류를 돕는다. 이러한 팀워크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이는 팀구성원 간의 역동 역시 치료의 모든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김동민, 2006). 아동들과의 회기는 인사노래(Hello Song)로 시작해서 작별노래(Good Bye Song)로 끝나게 되는데, 인사노래에서 작별노래에 까지 각 회기의 임상적 목표에 따라 다양한 음악 활동들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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