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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패키지 도입에 따른 기업의 성과측정
Performance Measurement According to the Implementation of SCM Package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1 no.1, 2008년, pp.21 - 31  

이성헌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채복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dustrial society has changed to information society in these day. Even through the core issue of information society is the creation of competency and profit of corporations, the implementation of SCM packages is not popular. The reason why companies hesitate to introduce SCM packages is that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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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서 측정을 통한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지 않고서는 개선을 위한 행동을 실행할 수 없다. 기업에서의 성과측정이란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을 근본적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SCM에 대한 성과측정은 공급사슬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 있다. 다른 외생변수에 의한 재무성과의 차이가 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전체 효과에서 외생변수의 효과를 따로 떼어내어서 조사할 수 없기에 함께 연구하였다. 외생변수의 영향도 물론 크겠지만 SCM 패키지 도입을 통한 성과도 재무성과에 일정부문 기여하고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상장기업 중 SCM을구축한 기업의 SCM 도입 전 . 후의 재무성과를 비교함으로써 SCM 도입의 성과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기업에서의 SCM 도입한 것을 하나의 사건(event)로 규정한 후, SCM 구축에 대한 효과를 재무비율 변수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재무제표 자료를 토대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현재 한국에서 SCM을추진 중인 업체들을 상대로 SCM 패키지 도입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실증적으로 재무성과를 측정하는 척도들을 SCM패키지 도입한 기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 또 도입전과 도입후의 재무자료의 차이를 살펴봄으로 인하여 SCM 패키지 도입으로 인해서 기업의 재무성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차이분석을 실시한다.
  • 또한 SCM의 도입에 대한 재고비용의 감소와 창고비용, 운송비용, 주문 사이클에 대한 비용의 절감이 클 것이고 이를 통한 개선으로 소비자에 대한 반응성과,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을 통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고자 한다. 구체적인 관리지표를 통한 관리가 SCM 패키지를 통하여 수행될 것으로 사료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재무제표 자료를 토대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현재 한국에서 SCM을추진 중인 업체들을 상대로 SCM 패키지 도입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실증적으로 재무성과를 측정하는 척도들을 SCM패키지 도입한 기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SCM 패키지 도입에 동기부여를 하고, 이를 통한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톡 하여 기업의 공급 사슬을 최적화 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인 SCM 패키지의 도입 효과에 대한 재무적 검증을 위한 이론연구와 실증연구로 이루어졌다. 이론 연구에서는 SCM 도입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조사하고 재무비율변수를 통한 기업의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이루어졌다. 이론 연구에서는 SCM 도입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조사하고 재무비율변수를 통한 기업의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기업의 성과는 재무부문과 비재무부문으로 나뉜다.
  • 아울러 현재 한국에서 SCM을추진 중인 업체들을 상대로 SCM 패키지 도입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실증적으로 재무성과를 측정하는 척도들을 SCM패키지 도입한 기업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SCM 패키지 도입에 동기부여를 하고, 이를 통한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톡 하여 기업의 공급 사슬을 최적화 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 재무비율분석의 기본가정인 선형 비례성을 비롯하여 재무비율을 분석 자료로 사용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문제점들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였다.
  • 정인근, 이명무[1 이는 국내의 SCM 도입에 적합한 도입방안을 발견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국내와 선진국의 SCM 현황을 비교하고, SCM 성공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한 주요성공요인(CSF : Critical Success Factor) 도줄 및 국내 SCM 의 주요성공요인의 실중적인 분석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SCM패키지를 도입과 성장성간에는 차이가 없다 Ha : SCM 패키지 도입과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증가율과 차이가 없다.
  • H2 : SCM 패키지 도입과 수익성간에는 차이가 없다. Hb:SCM 패키지 도입과 금융비용 대 총비용비율의 차이가 없다.
  • H3 : SCM 패키지 도입과 안전성간에는 차이가 없다 Hd : SCM 패키지 도입과 이자보상비율과 차이가 없다. He : SCM 패키지 도입과 유보액 대 납입자본비율과 차이가 없다.
  • H4 : SCM 패키지 도입과 활동성 간에는 차이가 없다. Hf : SCM 패키지 도입과 매입채무회전율과 차이가 없다.
  • H5 : SCM 패키지 도입과 생산성 간에는 차이가 없다 Hh : SCM 패키지 도입과 1인당 인건비와 차이가 없다.
  • 없다. Hb:SCM 패키지 도입과 금융비용 대 총비용비율의 차이가 없다. He : SCM 패키지 도입과 1주당 매출액과 차이가 없다.
  • Hb:SCM 패키지 도입과 금융비용 대 총비용비율의 차이가 없다. He : SCM 패키지 도입과 1주당 매출액과 차이가 없다.
  • He : SCM 패키지 도입과 유보액 대 납입자본비율과 차이가 없다.
  • 있음을 알 수 있다. SCM 패키지 도입 전과 도입후의 성과는 유의수준인 pv0.05를 기준으로 가설을 검정하였다. 이렇게 살펴보았을 때 금융비용대 총비용비율, 유보액 대 납입자본비율, 매입채무 회전율, 매출채권 회전기간, 종업원 1인당 인건비 등에서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 H : SCM 패키지를 도입한 기업에 있어서 SCM 패키지 도입전과 도입 후 기업성과간에는 차이가 없다.
  • 기각되었다. 하지만 수익성과 성장성에서는 차이가 없다는 귀무가설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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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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