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민첩성을 매개로 한 SCM 실행요인이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 디스플레이 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CM Execution Factors on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Business Agility - Focused on display industry -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3, 2018년, pp.35 - 48  

강철원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이상직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글로벌 경쟁구도에서 가장 치열한 분야인 디스플레이 산업중심으로 공급망관리(SCM)의 실행요인들이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글로벌 기업들은 시장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 민첩성의 확보가 중요한 전략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기업 민첩성이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실행요인과 경쟁우위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 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SCM 실행요인 4개의 독립변수 중 전략적파트너쉽, 정보공유, 정보기술의 3개 변수는 기업 민첩성과 경쟁우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걸로 분석되었다. 또한 SCM 실행요인과 경쟁우위 관계에서 기업 민첩성은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글로벌 제조업에서 공급망관리(SCM)는 기업 경영에서 필수적으로 운영되어야 할 경영정보시스템(MIS) 임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 will analyzed the effects of supply chain management(SCM) execution factors on the competitive advantage, focusing on display industry, which is the most intense sectors in global competition. It is important for global companies to secure corporate agility to actively respond to rapi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장의 변화에 민첩성 있게 대응해서 신제품을 개발하고 경쟁사 보다 빠르게 양산 가능한생산체계로 운영되어야 한다. 경쟁구도가 심한 디스플레이 시장 상황과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갖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최근 기업들은 과거처럼 개발, 제조, 구매, 판매 등 부문별 최적화 보다는 전사적 최적화하는 경영활동이 필요하다. 경쟁력 있는 기업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SCM을 도입하여 치열한 경쟁 구도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 첫째, 기업의 경쟁우위에 영향을 주는 SCM 실행요인을 정의하고 실행요인과 경쟁우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있어 SCM 실행요인이 기업의 민첩성을 거쳐 경쟁 우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개인 연구자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종단 연구가 어렵지만 외부 조사기관 발표 데이터를 통해서 SCM을 활용중인 사례기업에 대한 경쟁우위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검증코자 한다.
  • 중국 및 대만 등 후발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하여 SCM을 활용한 후발업체와의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타 논문에서 언급되지 않은 디스플레이 산업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의 문항에 대해 탐색적요인분석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상 후 국내 대기업 디스플레이 산업에 종사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지속경영을 위한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에 SCM 실행요인이 영향력의 유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사례기업은 2012년부터 SCM을 운영하는 기업 으로 정확한 영향정도를 수치화 할 수는 없지만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로 SCM 활용이 사례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일정부분 기여를 하였다고 판단되며, 종단연구의 간접적인 비교 정보로 제시코자 한다.
  •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상 후 국내 대기업 디스플레이 산업에 종사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지속경영을 위한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에 SCM 실행요인이 영향력의 유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이처럼 부침이 심한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 SCM은 필수적으로 운영 되어야만 한다. 이런 관점에서 기업 민첩성을 매개작용으로 SCM 실행요인이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본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 종단 연구는 개인 연구자가 진행하기 어려움에따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HS Markit의 2016년 기업별 OLED 시장점유율 자료를 활용해서 SCM을 활용중인 기업에 대한 경쟁우위 확보를간접적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SCM 실행요인은 경쟁우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전략적파트너쉽은 기업 민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SCM 실행요인은 기업 민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 민첩성은 경쟁우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전략적파트너쉽과 경쟁우위간의 관계에서 기업 민첩성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4-4: 정보기술과 경쟁우위간의 관계에서 기업 민첩성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4: SCM 실행요인과 경쟁우위간의 관계에서 기업 민첩성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가설 1: SCM 실행요인은 경쟁우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핵심기술이란?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8-04호에 의하면 디스플레이 산업은 국가핵심기술로 규정하고 있고 8세대급 이상의 TFT-LCD(Thin Film Transistor Liquid Crystal Display) 기술과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기술이 포함된다. 국가핵심기술은 국내외 시장에서 차지하는 기술적, 경제적 가치가 높거나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높아 해외로 유출될 경우에 국가의 안전보장 및 국민경제의 발전에 중대한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산업기술로 정의하고 있다.
SCM은 어떤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방안인가? SCM은 공급사슬상의 모든 주체들이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하여 전통적인 업무 프로세스에서 벗어나 기업 간 정보공유, 계획의 동기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 등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은 물론 새로운 신사업 모델 창출을 위한 방안으로 가상기업 형태 로의 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준다[2].
SCM 실행요인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기업 민첩성이 우수해지면 얻어지는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SCM은 기업 생존을 위한 전략적인 경영혁신의 툴로 실행요인들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면 디스 플레이 산업에서는 기업 민첩성이 우수하게 될것이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민첩성 있게 대응이 가능하여 가격, 신뢰, 품질, 납기, 기술 리더쉽, 신제품 출시 등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Kil, J, G. and Kim, J.,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for Introducing SCM of Chinese Market Entrants," Korea Logistics Review, Vol. 21, pp. 77-110, 2011. 

  2. Kang, S. B. and Moon, T. S., “Influence of Organization and IS Factors on SCM Performa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llaboration,” Korea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Association, Vol. 12, No. 4, pp. 161-182, 2012. 

  3. Gunasekaran, A. and Ngai, E. W. T., “Information Systems in Supply Chain Integration and Managemen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59, No. 2, pp. 269-295, 2004. 

  4. Pramatari, K., “Colaborative Supply Chain Practices and Evolving Technological Aproaches,”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12, No. 3, pp. 210-220, 2007. 

  5. Gunasekaran, A., Lai, K. and Chen T. C. E. "Responsive supply chain: A competive strategy in a networked economy," Omega 36, pp. 549-564, 2008. 

  6. Choi, C. G. and Shim, J. T., “A Study on the Impact of SCM Characteristics on Suply Chain Partnership and Corporate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 5, pp. 81-93, 2015. 

  7. Jang, G. S., Moon, S. I. and Son, J. S., “The Effects of SCM Success Factors on Process Innov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15, No. 1, pp. 43-51, 2015. 

  8. Kim, S. C., Hong, J. B. and Hwang, S. Y.,"Analyzing the Impacts of Supply Chain Partnership on the Firm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11, No. 2, pp. 137-150, 2011. 

  9. Rhu, C. S., Chung, S. H. and Choi, K. H., “The Impacts of Partnership Factors between DAPA and Defense Industry on SCM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12, No. 2, pp. 87-98, 2012. 

  10. Choi, D. W.,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the Utilization of SCM on the Supply Chain Responsiveness and Competive Advantage of Export Manufacturing Corporations," Sungkyunkwan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5. 

  11. Fawcett, S. E. and Magnam, G. M., “The Rhetoric and Reality of Supply Chain Intet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Vol. 32, No. 5, pp. 339-361, 2002. 

  12. Wines, L., “High Order Strategy for Manufacturing,” The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Vol. 17, No. 4, pp. 32-33, 1996. 

  13. Moberg, C. R., Cutler, B. D., Gross, A., and Spep, T. W., “Identifying Antecedents of Information Exchange Within Supply Chains,”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Vol. 32, No. 9, pp. 55-77, 2002. 

  14. Li, S., Rao, S. Subba, Ragu-Nathan, T. S., and Ragu-Nathan, B.,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ment Instrument for Studying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3, No. 6, pp. 618-641, 2005. 

  15. Jung, S. H. and Choi, K. H., “The Asymmetric Impacts of SCM Partnership Promotion Factors on Collaborative SCM Orientation: Focused on DAPA and Defens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15, No. 1, pp. 21-31, 2015. 

  16. Lummus, R. R. and Vokurka, R. J., “Defining Supply Chain Management: A Historical Perspective and Practical Guideline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 99, No. 1, pp. 11-17, 1999. 

  17. Lalonde, B, J., “Building a Supply Chain Relationship,”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Vol. 2, No. 2, pp. 7-8, 1998. 

  18. Theodorou, P. and Florou, G., “Manufacturing Strategies and Financial Performance-The Effect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CAD/CAM Systems,” Omega, Vol. 36, No. 1, pp. 107-121, 2008. 

  19. Kushwaha, G. S., “Competive Advantage Throug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 (ICT) Enabled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erprise Computing and Business Systems, Vol. 1, No. 2, pp. 1-13, 2011. 

  20. Thatee, A. A., Rao, S. S. and Ragu-Nathan, T. S., “Impact of SCM Practices of a Firm on Supply Chain Responsiveness and Competitive Advantage of a Firm,” Journal of Applied Business Research(JABR), Vol. 29, No. 2, pp. 499-530, 2013. 

  21. Yusuf, Y., Sarhadi, H., and H. Gunasekaran., “Agile Manufacturing: the Drivers, Concepts and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62, No. 1-2, pp. 33-43, 1999. 

  22. Khan, A. and R. K. Pillania., “Strategic Sourcing for Supply Chain Agility and Firms' Performance: A Study of Indian Manufacturing Sector,” Management Decision, Vol. 46, No. 10, pp. 1508-1530, 2008. 

  23. Van Hoek, R. I., Harrison, A. and M. Christopher, “Measuring Agile Capabilities in the Supply Chain,”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Vol. 21, No. 1/2, pp. 126-148, 2001. 

  24. Park, S. B and Gil, J. G., "Strategy Management," TOP BOOKS, Vol. 2, pp. 248-2017, 2017. 

  25. Koufteros, X. A., Vonderembse, M. A., and Doll, W. J. "Competitive Capabilities: Measurement and Relationships," Proceedings Decision Science Institute, Vol. 3, pp. 1067-1068, 1997. 

  26. White, R. E. and Hamermesh, R. G., “Toward a Model of Business Unit Performance, an Integrative Approa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6, No. 2, pp. 212-223, 1981. 

  27. Park, K. O,. "Effects of Real Time Enterprise on SCM Performance,"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6, pp. 390-400, 2013. 

  28. Kim, E. J. and Kim J. W.,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e of SCM Integration Factors on Visibi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5, pp. 59-72, 2010. 

  29. Kim, J. W., Kim, E. J. and Jang, H, W., "An Empirical Study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SCM Executive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pp. 39-48, 2009. 

  30. Van Hoek and Remko I., “Moving Forward with Ag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Vol. 31, No. 4, pp. 290-300, 2001. 

  31. Ngai, E. W. T., Chau, D. C. K. and Chan T.L.A., “Information Technology, Operational, and Management Competencies for Supply Chain Agility: Findings from Case Studies,” The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3, pp. 232-249, 2011. 

  32. Kim, E. J., "An Empirical Study on Impacts of SCM Implementation Factors on Management Performance Based on theMediation of Real Time Enterprise Characteristics," Dong Eui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09. 

  33. Yoon, M. J., Jeon, I. O., “An Influence of Small Business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impact on Corporate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2, No. 2, pp. 99-106, 2017. 

  34. Baron, R. M. and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5. Song, J. J.,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for Writing Paper," 21CBOOK, pp. 244-245, 2017. 

  36. Kang, S. B., “The Relationship Between Supply Chain Competences,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A Supply Chain Agility,” The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13, No. 2, pp. 95-109,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