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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버스용 공기공급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ir Supply System for FCEV Bus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Nov. 23, 2006년, pp.417 - 420  

박창호 (한라공조㈜기술연구소) ,  조경석 (한라공조㈜기술연구소) ,  김우준 (한라공조㈜기술연구소) ,  오창훈 (한라공조㈜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CEV uses electric energy generated from the reaction between Hydrogen and Oxygen in fuel cell stack as driving force. As fossil fuels are exhausted, fuel cell is regarded as a potent substitute for next generation energy source, and thus, most of car-makers make every efforts to develop fuel cell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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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볼루트는 임펠러와 함께 압축부를 구성하는 핵심부품임에도 불구하고, 볼루트의 설계 방법에 대해 공개된 연구 자료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볼루트의 주요 설계 변수를 설정하고, 다구찌 실험 계획법에 근거한 유동해석을 실시하여 형상 최적화를 시도하였다.
  • 모터로 구동되는 공기 블로워는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된 전기의 약7~8% 가량을 소모하므로 공기 블로워의 고효율화는 차량의 고성능화와 직결된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차량용 공기 블로워및 구성 부품의 개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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