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정보품질이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 및 프랜차이즈 식음료 사업 중심으로-
A Study of the Impact of Internet Information Quality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ing on Hotel and Franchising Restaurant Busines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3 no.6, 2008년, pp.325 - 332  

채규진 (상명대학교) ,  장대성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  김민수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 기반의 정보시스템은 모든 기업들에게는 필수적인 요소이며 기업 활동을 위해 전략적으로도 활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은 더 이상 외식기업도 예외는 아니다. 본 연구는 외식사업에서 제공하는 정보품질이 근로자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가와 그리고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정보품질은 근로자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한식의 세계화와 외식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인터넷 정보시스템 품질에 더욱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explosion has revolutionized the way the industries, including that of the hospitality industry have conducted their businesses. With any new technology, there is a need to explore, define, develop and refine practices in its usag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intern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보의 품질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측정변수들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을 도출해내기 위해 정보품질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항의 어귀 및 의미의 명료성 등을 사전에 확인 하였으며 기존의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충분한 정도의 문항을 취합하였다. 요인분석에서는 요인 적재치 0.
  • 현재 여러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품질과의 관계는 앞으로도 더욱 중요한 기업 경영환경의 변수로 작용될 것으로 생각 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체의 인터넷 정보품질이 직원들의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의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외식기업들의 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의 재구매 태도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외식산업은 유형인 상품이 생산과 판매가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인 동시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형의 재화인 인적서비스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가치로서 중요한 영업매체가 되고 있다. 기존에 선행 되어진 연구를 보면, 고객이 일반적으로 외식업을 선택하는 요소로는 맛, 청결, 서비스, 가치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고객의 재구매 태도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외식기업으로 부터 고객이 받은 직원들의 인적서비스에서 기인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외식기업에서의 직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고객이 일반적으로 외식업을 선택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외식산업은 유형인 상품이 생산과 판매가 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인 동시에 고객에게 제공하는 무형의 재화인 인적서비스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가치로서 중요한 영업매체가 되고 있다. 기존에 선행 되어진 연구를 보면, 고객이 일반적으로 외식업을 선택하는 요소로는 맛, 청결, 서비스, 가치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으나 고객의 재구매 태도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외식기업으로 부터 고객이 받은 직원들의 인적서비스에서 기인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외식기업에서의 직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성과측정을 하는데 제조업과 서비스업간에는 한 영역에서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없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성과측정을 하는데 제조업과 서비스업간에는 한 영역에서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없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바로 서비스의 무형성(intangibility), 이질성(heterogeneity), 동시성(simultaneity), 비영구성(perishability)이 그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