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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의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in Social Commer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3, 2013년, pp.127 - 139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교양학부) ,  강병구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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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커머스에서 정보품질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소셜 커머스가 최근에 등장한 사회적 현상인 관계로 정보품질의 관점에서 심층적인 실증 연구나 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커머스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자와 관련된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격 정보품질을 제외한 상품, 고객서비스, 판매자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 소비자 만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commerce has not been studied in depth as it is a more common recent phenomenon. Especially, social commerce has not been examined academically in terms of information quality despite its importanc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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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커머스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자와 관련된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상거래라는 점을 감안하여 정보품질은 내용차원(정확성, 관련성, 완전성, 간결성, 범위성, 업적성)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6].
  • 소셜 커머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방법에 따라 크게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오프라인 연동형, 그리고 공동구매형 네 가지로 분류되는데[10-11], 상품별로 정해놓은 최소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일정 부분의 할인 혜택을 부여하여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주면 사람들에게 공동구매에 참여시키는 방식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업체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를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들의 상품, 고객 서비스(판매 절차), 판매자의 관점에 반값 할인이라는 소셜 커머스의 특징을 반영하여 가격 관점을 추가하여 가격, 상품, 고객 서비스, 판매자의 관점에서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해보고자하였다. 한편정보품질은 정확성, 관련성, 완전성, 간결성, 범위성, 업적성의 내용차원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품질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소셜 커머스의 급격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정보품질의 문제로 소셜 커머스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2].
  • 구체적으로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자와 관련된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상거래라는 점을 감안하여 정보품질은 내용차원(정확성, 관련성, 완전성, 간결성, 범위성, 업적성)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6].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커머스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보품질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자와 관련된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 그러나 소셜 커머스와 관련된 연구들 중에서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정보품질의 역할이 무엇이며, 그리고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정보 중에서 어느 정보의 품질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품질 요소 중에서 소셜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정보품질에 초점을 두어 분석을 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즉,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상품, 가격, 서비스, 판매자로 세분화하여 어느 정보의 품질이 더 중요한 지를 분석할 수 있는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는데 이론적 기여를 찾을 수 있다.
  • 소셜 커머스의 발전과 더불어 그에 따른 소비자 피해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그 주된 이유는 판매자와 고객 서로 간에 대면 접촉 없이 거래가 이루어져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정보가 실제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셜 커머스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정보품질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내용 차원에서 상품, 가격, 고객 서비스, 판매자 정보품질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만족이 향후 지속적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분석해 보았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셜 커머스가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 차원을 기존 오픈 마켓 및 웹 사이트 관련 연구에서 사용된 상품, 고객 서비스(판매절차), 판매자 정보의 관점에 소셜 커머스의 반값 정책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가격 정보품질을 추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들의 상품, 고객 서비스(판매 절차), 판매자의 관점에 반값 할인이라는 소셜 커머스의 특징을 반영하여 가격 관점을 추가하여 가격, 상품, 고객 서비스, 판매자의 관점에서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분석해보고자하였다. 한편정보품질은 정확성, 관련성, 완전성, 간결성, 범위성, 업적성의 내용차원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소셜 커머스의 상품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셜 커머스의 가격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셜 커머스의 서비스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소셜 커머스의 판매자 정보품질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소셜 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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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는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활용방법에 따라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소셜커머스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활용방법에따라크게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오프라인 연동형, 그리고 공동구매형 네 가지로 분류되는데[10-11], 상품별로 정해놓은 최소 구매 수량이 달성되면 일정 부분의 할인 혜택을 부여하여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주면 사람들에게 공동구매에 참여시키는 방식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업체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를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소셜 커머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소셜 커머스에서 정보품질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소셜 커머스가 최근에 등장한 사회적 현상인 관계로 정보품질의 관점에서 심층적인 실증 연구나 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소셜 커머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상품 및 서비스 등의 정보품질에 만족하여 지속적인 구매의사를 가지는 소비자의 확보가 중요할 것이다.
소셜 커머스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소셜 커머스가 빠르게 성장함과 동시에 다양한 소비자 피해 또한 증가되고 있다. 그 동안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거래 과정에서 환불의 어려움, 서비스질의 저하, 과대광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5]. 소비자들의 반값추구 성향으로 인하여 가격할인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소비자 불만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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