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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전장 커넥트 프레팅 마모 손상 평가
Evaluation of Fretting Wear Damage of Electronic Connectors for the Automotiv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33 - 41  

장승규 (경일대학교 ACT-RIC) ,  김덕현 (타이코에이엠피 기술연구소) ,  김진상 (타이코에이엠피 기술연구소) ,  최성종 (경일대학교 ACT-RIC) ,  조현덕 (경일대학교 ACT-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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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tting is a kind of surface degradation mechanism observed in mechanical components and structures. When two pieces of materials, pressed together by an external static load, are subjected to a transverse cyclic loading or various vibrations, so that one contacting face is relatively displaced cy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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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나아가 통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인자의 평가를 수행하고, 열화 메커니즘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과제는 전기/전자 기기 및 부품 제조업체인 타이코에이엠피(유)와 공동으로 프레팅 마모/피로 시험기를 개발하고, 개발 중인 커넥트를 대상으로 한 기초시험을 수행하여 구축한 시험장비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제품개발을 위한 기초 데이터의 축적을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 공동연구로 자체 개발되어진 커넥트 전용 프레팅 마모/피로 시험기를 이용하여, 현재 개발과정에 있는 주석(Sn) 도금 커넥트를 대상으로 프레팅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과정에서 얻어진 접촉저항 데이터 및 접촉부 관찰 결과로부터, 시험속도 변화에 따른 마모 및 접촉저항 거동평가, 상대슬립(Slip) 진폭 변화에 따른 마모 및 접촉저항 거동평가, 접촉부 표면 마모손상 검토를 통하여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 공동연구로 자체 개발되어진 커넥트 전용 프레팅 마모/피로 시험기를 이용하여, 현재 개발과정에 있는 주석(Sn) 도금 커넥트를 대상으로 프레팅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과정에서 얻어진 접촉저항 데이터 및 접촉부 관찰 결과로부터, 시험속도 변화에 따른 마모 및 접촉저항 거동평가, 상대슬립(Slip) 진폭 변화에 따른 마모 및 접촉저항 거동평가, 접촉부 표면 마모손상 검토를 통하여 설계단계에서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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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복 상대슬립이 커넥터 접촉부에 발생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그러나 외부진동에 의한, 수십 μm 정도의 미소한 거리의 반복 상대슬립(slip)이 커넥터 접촉부에서 발생하면 접촉부 마모손상과 함께 전기저항의 상승과 함께 통전성능 저하로 인한 차량 기능의 이상이 발생한다.1,2)
커넥터의 사용량이 급증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의 자동차는, 탑승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안전장치, 외부 통신장치 및 탑승자의 편의성을 위한 장치 등의 발전과 더불어 전기적 연결을 구현하는 커넥터의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접촉부의 열화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접촉부의 이러한 현상은 프레팅(fretting) 마모 또는 프레팅 피로손상으로 알려져 왔으며,3,4) 지속적 으로 발생하면 전기접점의 마모손상 및 전기저항 증가를 유발하고 결국에는 전기적 기능을 잃어버린다. 이러한 접촉부의 열화(劣化)현상은 단순하지 않으며, 저항 변화는 단자의 재료, 접촉응력, 상대슬립 (진동) 크기 및 형태, 등에 크게 의존한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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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 G. Slade, Electrical Contacts-Principles and Applications, Taylor & Francis, New York, pp.279-307, 1999. 

  2. S. Kim, W. Jung, S. Wie, H. Kim, S. Park and D. Lee, "Reappearance of the Electrical Poor Contact in Connectors by Fretting Wear," Fall Conference Proceedings of KSME, pp.1361-1366, 2008. 

  3. Morton Antler, Fretting of Electrical Contacts, Materials Evaluation under Fretting Conditions, ASTM-STP 780, pp.68-85, 1982. 

  4. Morton Antler, "Contact Fretting of Electronic Connectors," IEICE Trans. Electron., Vol.E82-C, No.1, pp.3-12, 1999. 

  5. S. Sawada, K. Shimizu, S. Shimada and Y. Hattori, "Prediction of Electrical Contact Resistance of Tin or Silver Plating," SEI Technical Review, pp.36-42, 2010. 

  6. K. Mitose, K. Yoshida and K. Susai, "Thickness Effect of Tin Layer on Initial Resistance Increase in Relatively Moving Contacts," FURUKAWA Electric Group Technical Review, Vol.121, pp.28-33, 2008. 

  7. T. Tamai, "Electrical Contact Surfaces and Its Contact Mechanism," Journal of the Surface Finishing Society of Japan, Vol.55, No.12, pp.852-857, 2004. 

  8. P. G. Slade, Electrical Contacts-Principles and Applications, Taylor & Francis, New York, pp.309-402, 1999. 

  9. Y. Mutoh, Fretting Wear and Fatigue, Kogyosiryo-Center, pp.25-38, pp.85-93, 1997. 

  10. B. Blanpain. J. P. Celis and J. R. Roose, "A Comparative Study of the Fretting Wear of Hard Carbon Coatings," Thin Solid Films, Vol.223, pp.65-71, 1993. 

  11. T. Ito, M. Matsushima, K. Takata and Y. Hattori, "Factors Influencing Fretting Corrosion of Tin Plated Contacts," SEI Technical Review, No.64, pp.3-8, 2007. 

  12. J. Swingler, N. A. Stennett and J. A. Hayes, "Failure Analysis of Low Frequency Fretting Corrosion in Powered Lubricated Tin/Lead Contacts," ISTFA'93, pp.263-271, 1993. 

  13. S. Choi and J. Kwon, "The Evaluation of Fretting Fatigue Behavior on Rotary Bending Fatigue for Railway Axle Material,"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2, pp.74-8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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