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설계단계에서의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를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Systems for Managing Information on Owner's Requirements in the Design Phase원문보기
본 연구는 설계프로젝트 업무 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국내외 발주자관리 업무 현황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하였다. 첫 번째 실행방안은 설계자의 발주자대상 업무 체계화로, 정보 중심의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두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로,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을 설정하였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사례정보 관리로, 초기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을 지원하기 위하여, 발주자 주요관심항목과 그에 따른 범위를 설정하고, D/B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화 시스템안을 개발 제안하였다. 발주자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발주자 요구정의의 신뢰도 향상과 발주자 관련 정보 활용도 증진에 기여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설계프로젝트 업무 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국내외 발주자관리 업무 현황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하였다. 첫 번째 실행방안은 설계자의 발주자대상 업무 체계화로, 정보 중심의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두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로,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을 설정하였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사례정보 관리로, 초기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을 지원하기 위하여, 발주자 주요관심항목과 그에 따른 범위를 설정하고, D/B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화 시스템안을 개발 제안하였다. 발주자요구사항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발주자 요구정의의 신뢰도 향상과 발주자 관련 정보 활용도 증진에 기여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fficient information system for managing owner's requirement(O/R) throughout the design phases. In order to derive an improvement, current status of O/R management both in domestic and foreign design company has been analyz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fficient information system for managing owner's requirement(O/R) throughout the design phases. In order to derive an improvement, current status of O/R management both in domestic and foreign design company has been analyz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s and interviews with experts, the Information on design process and detailed activities were investigated. Based on the basic research, inputs, outputs and participants were defined and information flow diagram was drawn. O/R'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comprehensive interviews with specialists, and a prototype system was suggested. Conducting systematized O/R management will improve the confidence of owners' role on design, reduce re-work in design tasks, and finally elevate design qu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fficient information system for managing owner's requirement(O/R) throughout the design phases. In order to derive an improvement, current status of O/R management both in domestic and foreign design company has been analyz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s and interviews with experts, the Information on design process and detailed activities were investigated. Based on the basic research, inputs, outputs and participants were defined and information flow diagram was drawn. O/R's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comprehensive interviews with specialists, and a prototype system was suggested. Conducting systematized O/R management will improve the confidence of owners' role on design, reduce re-work in design tasks, and finally elevate design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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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프로젝트 업무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사항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주자 요구사항의 체계적 반영 및 관리를 위한 발주자관리 업무 프로세스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두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 업무 지원 모듈로 프로젝트 발주자 요구사항 및 관련 정보 수집시 체계화 . 문서화하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 지원 모듈로 프로젝트 착수 시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에서 발주자 관심항목으로 건축물 사례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 건죽물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 지원은 설계자가 발주경험과 발주역량이 부족한 발주자를 대상으로 기대하는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업무 수행시, 발주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구체적 건축물 사례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발주자의 주요 관심사항 항목으로 건축물 사례정보를 D/B관리하여 발주자 중심의 건축물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설계초기에 신뢰성이 향상된 요구사항을 설정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설계프로젝트 업무 수행에 있어 지침이 되는 발주자 요구정보의 신뢰도 향상 및 발주자관련정보 활용도 증진을 위하여, 발주자관리 업무 및 요구사항 정보를 체계화하고,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서화하여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 번째는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 지원 모듈로 프로젝트 착수 시 발주자 요구사항 설정에서 발주자 관심항목으로 건축물 사례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 건죽물 사례를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아래의 그림4는 발주자 요구사항 정보와 시스템의 기능에 대한 개념도이다.
반영하고, 단계별 설계성과물을 검토 . 승인하는 발주자 업무를 확인하는 업무를 정보흐름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발주자 관련 업무를 관련정보 중심으로 정의하여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설계사무소의 발주자 관리 업무에 대해 정보중심으로 관리함으로써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설계사무소의 설계관리자가 시스템을 주로 이용하게 되며, 발주자는 요구사항에 대한 단순확인 기능만 사용하고, 시스템 관리자는 시스템의 지속적인 관리를 하게 된다.
이를 위해 먼저,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연구 현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두 번째로 국내의 발주자 관리 업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무자와의 전문가 면담 조사, 관련 실무자료 분석을 수행하였고, 해외의 발주자 관리업무 현황을 현지 전문가 면담, 문헌 및 관련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발주자관리 업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로, 구체적 개선안으로써 발주자관리 업무 체계화,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 관리,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 지원의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 하였다.
제안 방법
국내 발주자관리 관련 내용과 방법,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형 설계사무소 6개사의 발주자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와의 전문가 면담 및 설계지침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6개 업체 중 4개 업체가 설계지침서를 보유하고 있으나 활용도가 높지 않아 형식적인 지침서에 불과했다.
첫 번째 실행방안은 설계자의 발주자대상 업무 체계화로 정보 중심의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두 번째 실행방안은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로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과 요구사항 변경 관리 항목을 설정하였다. 세 번째 실행방안은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로 초기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을 지원하기 위하여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과 D/B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단계별로 사업목표(Business Objectives), 조직 브리프(Organisational Brief), 사업관리자 브리프(Project Director's Brief), 발주자 사업 브리프(Client Project Brief), 발주자 설계 브리프(Client Design Brief), 프로젝트 팀 브리프(Project Team Brief)로 발전하게 되고, 특히 발주자 설계 브리프(Client Design Brief) 는설계안의 만족과 설계 해결안 제시를 위한 기준으로 세부항목과 제공 자료를 설정하고 있다. 또한 RIBA의 The Plan of Work에서 설정된 단계별로 회의 아젠다(agenda)를 제공하여 논의사항을 체계화 하였고, 각 단계별 Brief 확정과 요구변경 불가에 대한 시기를 설정하였다.
세 번째로, 구체적 개선안으로써 발주자관리 업무 체계화,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 관리,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 지원의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발주자관리 업무를 지원하기위한 통합 시스템안을 개발 제시하였다.
먼저, 문헌 고찰과 국내외 발주자관리 업무 현황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 가지 실행방안을 구체화하였다. 첫 번째 실행방안은 설계자의 발주자대상 업무 체계화로 정보 중심의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반영하고, 단계별 설계성과물을 검토 . 승인하는 발주자 업무를 확인하는 업무를 정보흐름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발주자 관련 업무를 관련정보 중심으로 정의하여 체계적 관리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발주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연구, 발주자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에 대한 연구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시, 4.3절에서 언급된 발주자의 주요 관심 항목에 의한 유사 건축물사례의 검색과 관련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전문지식이 부족한 발주자의 이해 증진시킨다. 또한 설계관리자의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항목에 대한 중요도 분석을 통해, 발주자의 특성에 따른 주요관심도를 파악하고 D/B 화하여 발주자 특성별 성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설계사무소 임원급의 발주자 관리를 지원한다(그림7).
이와 더불어 정보의 생성을 책임지는 단위업무로써 생성자가 존재하게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정보중심 관리를 위해 설계관련 정보를 input, output, supporting, guiding으로 설정하고, 정보전달 정보로써 정보표현 형태와 전달 매체를 결정하고, 생성자를 설정하여 관리하도록 하여 발주자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설정하였다.
설계자는 발주자가 제공한 프로젝트의 기초정보와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방향 및 목적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설계업무를 수행한다. 이와 관련하여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프로젝트의 목적과 환경에 맞게 설정하고, 이를 설계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가 표2와 같이 수행되어 왔다.
두 번째 실행방안은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로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과 요구사항 변경 관리 항목을 설정하였다. 세 번째 실행방안은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로 초기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을 지원하기 위하여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과 D/B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이 세 가지 실행방안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발주자관리 업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세 번째로, 구체적 개선안으로써 발주자관리 업무 체계화,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 관리,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 지원의 세 가지 실행방안을 설정하고 구체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발주자관리 업무를 지원하기위한 통합 시스템안을 개발 제시하였다.
요구사항에 대한 항목설정에 있어 발주자가 관심을 갖는 주요항목과 설계자가 필요로 하는 설계제한요소에 중심을 두고 요구사항 항목을 설정하였다. 요구사항 항목은 설계사무소 지침서, 개산견적시 적용되는 항목, 발주자 공모지침서, Brief 관련 문헌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항목을 추출하였고, 대형 설계사무소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3>을통한 의견수렴에 의해 항목을 가감하여 결정되었다. 설정된 발주자 요구사항 항목은 표6과 같다.
수집하여 관리한다. 요구사항에 대한 항목설정에 있어 발주자가 관심을 갖는 주요항목과 설계자가 필요로 하는 설계제한요소에 중심을 두고 요구사항 항목을 설정하였다. 요구사항 항목은 설계사무소 지침서, 개산견적시 적용되는 항목, 발주자 공모지침서, Brief 관련 문헌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항목을 추출하였고, 대형 설계사무소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3>을통한 의견수렴에 의해 항목을 가감하여 결정되었다.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 수행주체는 발주자가 주체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공공기관이 아닌 발주자의 부족한 능력을 보완하여 프로젝트 진행을 수행하는 민간업체(설계사무소, CM업체)를 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연구 현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두 번째로 국내의 발주자 관리 업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무자와의 전문가 면담 조사, 관련 실무자료 분석을 수행하였고, 해외의 발주자 관리업무 현황을 현지 전문가 면담, 문헌 및 관련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발주자관리 업무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발주자 요구사항관리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하여 다음세 가지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실행방안은 설계자의 발주자대상 업무 체계화로 정보 중심의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두 번째 실행방안은 발주자 요구사항 문서화로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과 요구사항 변경 관리 항목을 설정하였다.
첫 번째로, 초기 설계단계에서의 제한사항은 발주자의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대지에 대한 법적제한사항 검토를 위한 기본사항 수집으로 대지면적, 지역, 지구, 시설 분류를 확인하고, 최대용적률, 최대 건폐율, 층수 제한, 주차 기준 면적 등의 제한사항정보를 문서화하여 관리한다.
세 번째 실행방안은 발주자 요구사항 구체화로 초기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을 지원하기 위하여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과 D/B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이 세 가지 실행방안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계획설계 단계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다.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 수행주체는 발주자가 주체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공공기관이 아닌 발주자의 부족한 능력을 보완하여 프로젝트 진행을 수행하는 민간업체(설계사무소, CM업체)를 주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연구 현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국내외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두 번째로 국내의 발주자 관리 업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무자와의 전문가 면담 조사, 관련 실무자료 분석을 수행하였고, 해외의 발주자 관리업무 현황을 현지 전문가 면담, 문헌 및 관련 자료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주요관심사항을 분석하여 관리함으로써 발주자특성에 따른 주요관심사항을 파악하고, 발주자 대상 업무 수행시 참고할 수 있다. 발주자 요구사항 D/B 항목은 4.2절에서 설정된 발주자 요구사항 항목을 활용하였다. 발주자의 주요 관심 항목으로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건축물 사례 정보 제공을 함으로써 발주자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고,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성과 신뢰성 향상이 설계재작업으로 인한 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성능/효과
두 번째로, 설계단계별 발주자 설계요구사항은 발주자 요구사항 추출시 발주자 요구사항과 설계자의 필요정보를 체계화된 항목으로 수집하여 관리한다. 요구사항에 대한 항목설정에 있어 발주자가 관심을 갖는 주요항목과 설계자가 필요로 하는 설계제한요소에 중심을 두고 요구사항 항목을 설정하였다.
2절에서 설정된 발주자 요구사항 항목을 활용하였다. 발주자의 주요 관심 항목으로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건축물 사례 정보 제공을 함으로써 발주자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고,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성과 신뢰성 향상이 설계재작업으로 인한 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시 발주자의 주요 관심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수행하여 D/B관리함으로써 발주자 구분에 따른 성향을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설계단계 진행시 요구사항 변경은 요구사항 변경 시 설계변경 관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요구사항 변경 관리 항목은 변경요청을 위한 기본사항과 관련자들의 변경요청에 대한 검토 정보, 요청에 대한 최종결과로 구성하고, 세부정보에 대해서는 표7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 번째 개선 방향은 발주자관리 업무의 체계화이다. 해외의 발주자의 역할과 책임의 정의, 단계별 발주자의 설계안 검토와 승인에 대한 단계 설정을 참조하여, 국내의 요구사항의 적정제시 시점의 불명확 설계관리 전담 관리자 부재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후속연구
최적화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개발된 설계단계에서의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를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의 적용가능성 및 효용성에 있어 객관적 검증이 요구되나, 발주자 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 및 객관적 평가 방법 부재로 인해 검증이 수행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개발된 시스템의 활용 을 통해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발주자 요구사항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요구사항 수집, 반영, 변경의 체계화로 설계 낭비요소 저감과 설계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개발된 설계단계에서의 발주자 요구사항 관리를 위한 정보관리 시스템의 적용가능성 및 효용성에 있어 객관적 검증이 요구되나, 발주자 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 및 객관적 평가 방법 부재로 인해 검증이 수행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개발된 시스템의 활용 을 통해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발주자 요구사항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요구사항 수집, 반영, 변경의 체계화로 설계 낭비요소 저감과 설계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D/B 활용에 있어 지속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사례 정보의 축적시 활용성이 더욱 향상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개발된 시스템의 활용 을 통해 발주자 요구사항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발주자 요구사항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요구사항 수집, 반영, 변경의 체계화로 설계 낭비요소 저감과 설계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D/B 활용에 있어 지속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사례 정보의 축적시 활용성이 더욱 향상 될 것으로 판단된다.
발주자의 주요 관심 항목으로 D/B를 검색하여 발주자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건축물 사례 정보 제공을 함으로써 발주자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고,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성과 신뢰성 향상이 설계재작업으로 인한 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발주자 요구사항 수집시 발주자의 주요 관심사항에 대한 중요도 평가를 수행하여 D/B관리함으로써 발주자 구분에 따른 성향을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발주자관리 업무프로세스와 발주자 주요관심 요구사항 항목은 일반화 모형으로 실무적용에 있어 수행환경에 따라 변동성이 크다는 설계프로젝트 특성상 한계가 있으며, 설계프로젝트의 사업특성에 따른 세분화 . 최적화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추가 적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시스템 활용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와 설계프로젝트의 통합적 관리를 위한 발주자 . 설계조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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