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적 태도와 환경적 지식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n the Environmental Attitude and Knowledge Accomplishment of Elementary Students by Educational Programs about Global Warming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1 no.2 = no.37, 2008년, pp.11 - 24  

김용근 (서울대학교) ,  김정인 (중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verifies the effect on environmental attitude and knowledge accomplishment by t-test as producing and running programs regarding global warming which is raised as a representative environmental issue subject to 6th grade-elementary students. For this,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맥락을 같이하여 Marcinkowski(1993)는 또한, 환경교육내용의 평가 범주에 있어 평가범주에 환경적 태도와 실천적인 책임감을 분류하여 성향의 범주에 넣었다. 그래서 태도 검사 도구를 개발할 때 단순하게 학생의 머릿속에서 입장을 취하고자 하는 태도와 직접 행동하고자 하는 능동적 참여가 기반된 행동의지를 구분하여 측정을 하고자 하였다.
  • 이에 ‘현재의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지구 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어떻게 구안할 수 있을까?’ 그리고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면 학생들의 지식과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에 대한 의문을 시발점으로 연구에 착수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 재구성의 방법으로 온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결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대표적인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내용을 연구 소재로 삼아, 현재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운영하고 이를 T-검정의 방법으로 환경적 태도와 지식성취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에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내용을 추출하고 이것을 근간으로 수업 재구성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15차시에 걸쳐 개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우선,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에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내용을 추출하고 이것을 근간으로 수업 재구성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15차시에 걸쳐 개발하고자 한다. 아울러 개발된 초등학생을 위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참여한 학생들의 지식과 태도 변화를 검증하여 지구 온난화 현상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체계적 수업의 실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지구 온난화 현상은 인류가 함께 풀어가야 할 당면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에 따라 본 연구는 제 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수업 재구성의 방법으로 온난화 현상에 관한 15차시 분량의 초등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실험반 67명, 통제반 68명)에게 적용한 후, 태도와 지식성취도에 관한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환경문제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최근 환경문제는 어느 특정한 지역이나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 전체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기상기구(WMO)와 UN환경계획(UNEP)에 의해 1988년 설립된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적 인증기구인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기후변화의 이해, 잠재적 영향, 적응 및 완화에 대한 과학적, 기술적, 사회·경제적 정보를 평가하기 위해 4~5년 간격으로 기후변화에 관한 평가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기후변화에 관한 평가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환경문제는 어느 특정한 지역이나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 전체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기상기구(WMO)와 UN환경계획(UNEP)에 의해 1988년 설립된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적 인증기구인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기후변화의 이해, 잠재적 영향, 적응 및 완화에 대한 과학적, 기술적, 사회·경제적 정보를 평가하기 위해 4~5년 간격으로 기후변화에 관한 평가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IPCC가 여러 검토과정을 거쳐 2007년 발표한 제 4차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100년간 지구의 평균 기온은 0.
지금은 지구 온난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음을 부정하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지금은 지구 온난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음을 부정하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각종 연구논문의 발표는 물론이고 녹아내리는 빙하나 만년설 그리고 남태평양 투발루 섬에서 벌어지고 있는 해수면이 상승 등에 관한 영상과 사진으로 텔레비전 뉴스와 신문에 수시로 지구 온난화 현상에 관한 기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에스키모인들은 사라지는 빙하를 매일 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