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체험환경교육이 초등학생의 친환경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chool Experience Environmental Education on Changing the Elementary Students' Pro-Environmental Behavior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1 no.2 = no.37, 2008년, pp.40 - 50  

최하얀 (주식회사 르바치) ,  김용근 (서울시립대학교) ,  심정선 (서울시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hat verify the difference of pro-environmental behavior according to be present or not of experience environmental education for developing pro-environmental and show basic material to prepare efficient operation plans of experience environmental education is bas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교 체험환경교육 유무로 초등학교를 나누어 서로 다른 환경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을 측정하여 체험환경교육 유무와 그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초등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적 행동 차이에 미치는 체험환경교육 요인을 밝히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체험환경교육 운영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체험환경교육 유무로 초등학교를 나누어 서로 다른 환경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을 측정하여 체험환경교육 유무와 그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초등학생들의 친환경적 행동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적 행동 차이에 미치는 체험환경교육 요인을 밝히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체험환경교육 운영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동체의식 결여로 야기된 이기주의적 환경문제도외시현상과 환경파괴로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인문사회ㆍ자연환경으로 연관 지어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의 목적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과 기술에 의존하기보다 어려서부터 꾸준하고 철저한 교육을 통해서 공동의 삶을 나갈 수 있도록 인간과 인간관계, 인간과 환경관계에 대한 의식 전환 및 의식개혁이 필요하다.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지식 습득으로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관련관계를 이해하여 환경에 관심을 가짐으로서 환경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해결책을 발견하고 이를 실천하는 능동적인 친환경적 행동 함양에 목적이 있다.
도시환경 변화로 안정되지 못한 사회ㆍ자연 환경속의 사람들은 심신의 부조화로 공동체 의식이 결여되고 이는 곧 환경문제 발생으로 연결되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도시환경 변화로 안정되지 못한 사회ㆍ자연 환경속의 사람들은 심신의 부조화로 공동체 의식이 결여되고 이는 곧 환경문제 발생으로 연결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과 기술에 의존하기보다 어려서부터 꾸준하고 철저한 교육을 통해서 공동의 삶을 나갈 수 있도록 인간과 인간관계, 인간과 환경관계에 대한 의식 전환 및 의식개혁이 필요하다.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지식 습득으로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관련관계를 이해하여 환경에 관심을 가짐으로서 환경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해결책을 발견하고 이를 실천하는 능동적인 친환경적 행동 함양에 목적이 있다.
체험환경교육은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가? 체험환경교육은 신체적 오감을 이용하여 자연과 접하는 단순한 경험의 의미가 아니라 학습자가 생활하고 있는 지역과 정서적 유대감이나 연계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삶과 관련된 거주지역에 기반 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남상준, 1995). 지역사회환경교육은 자연ㆍ인문ㆍ사회 환경중심으로 거주지역을 접근하고 타인과의 협동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을 강조하고 있어 공동체 의식함양과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 방안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배정순,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