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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부모의 환경교육 의식과 환경교육 시설 경험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시애틀시를 대상으로 -
The Relations between Attitude toward Environmental Education and Using Experie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Facilities in Parents who have Elementary Students - Seattle City to -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8 no.12, 2009년, pp.1349 - 1360  

김범수 (건국대학교 산림과학과) ,  이숙정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using experien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facilities and attitude toward environmental education in parents who have elementary students in Seattle, U.S. The findings of this study represented that elementary parents have a great 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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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국내 환경 교육의 추진과 해외 비교연구의 참고 자료로 활용 하기 위한 목적으로 환경교육의 선진국이자 다양한 환경교육 시설을 교육 장소로 활용하고 있는 미국의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공립 초등학교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다양한 환경교육 시설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그러한 이용경험이 자녀에 대한 환경교육 의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환경교육 시설에 따른 교육적 활용 특성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 나타난 시설 이용과 환경교육의 의식수준 변화 및 시설에 적합한 환경교육 분야의 관련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한 연구는 향후 보완하여야 할 연구 과제라 사료된다. 이러한 문제점과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향후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수행하여 결과를 보고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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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외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장소로는 어떤 곳들이 있는가? 미국의 경우 초등학교의 환경교육은 학교가 주체적으로 특성화 학교로 추진하거나 우리나라와 같이 교과 내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환경 교육의 상당 부분은 학교 외의 다양한 시설이나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학교 외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장소로는 동물원, 식물원, 수족관, 과학관/과학센터/과학전시실, 과학체험전, 자연사박물관, 역사박물관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시설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언제든지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방문하여 체험하고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환경교육법이 제정된 시기는? 1970년에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환경교육법」이 제정된 이후, 70-80년대는 「환경교육의 황금시대」 라 할 만큼 환경의 개념이 야외휴양교육과 활동 전반에 매우 강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세계의 여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1,2). 이 기간 중에 다양한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 정부 차원에서 개발되기 시작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초등학생 및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생태계 학습 프로그램인 OBIS(Outdoor Biological Instructional Strategies)와나무와 숲에 관한 대표적인 자연교육 프로그램인 PLT(Project Learning Tree),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 지의 교사들을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인 Project Wild 등이 있다3,4).
학부모의 환경교육 관련 시설 이용 경험이 환경교육의식과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분석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무엇인가? 환경교육관련 시설의 이용 횟수에 따라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다양한 분야와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학부모의 시설 이용 경험과 환경교육의 필요성과의 관련성에 있어서 전체 시설 공통적으로 시설 이용 경험에 관계없이 환경교육의 필요성에 동의 의사가 높게 나타났으며, 시설 이용 경험의 횟수가 증가할수록 환경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 의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물을 소재로 한 시설, 자연과 역사 및 식물 관련 환경교육 시설 등의 이용 경험을 통해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증가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시설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1~2회 정도의 이용 횟수가 적은 경우 시설 특성에 관계없이 시설 이용을 통한 학습 능력 향상이 높게 나타났으며, 각 시설 공통으로 자연환경/생태 분야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4회 정도 이상의 이용 경험을 가진 학부모들은 감성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과학관, 자연사박물관, 역사박물관, 식물/수목원 등을, 사회성을 위해서는 동물원, 수족관, 과학관, 식물/수목원 등을 창의력향상을 위해서는 식물/수목원의 시설이 관련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물원과 과학관은 자연환경/생태 분야, 수족관은 환경공해분야, 자연사박물관과 역사박물관은 환경공해분야, 식물/수목원은 지역개발/사회정 책제도와 환경공해 분야의 교육에 바람직한 시설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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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飯田捻, 1997, アメリカにおけるインタ?プリテ?ションのながれ,1999年度靑里インタ?プリテ?ション資料 

  2. 곽홍탁, 2004, 환경교육의 실제, 동화기술, 108-136 

  3. 홍은주, 2005, 자연친화교육, 태영출판사, 300pp. 

  4. Cohen R. and B. P. Tunick, 1993, Snail Trails and Tadpole Tales: N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87pp. 

  5. 전영우 외, 1999, 숲 체험 프로그램, 수문출판사, 1-48 

  6. 김범수, 2003, 숲과 휴양, 일신사, 252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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