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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널 데이터모형을 적용한 소매업 매출액 결정요인 추정에 관한 연구
Estimating the Determinants for the Sales of Retail Trade:A Panel Data Model Approach 원문보기

정보·보안논문지 = Journa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v.8 no.3, 2008년, pp.83 - 92  

김희철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신현철 (백석문화대학 컴퓨터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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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 매출액는 그룹(소매업)별, 시간별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매출액 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어 복잡성을 띠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성을 띠고 있는 소매업 매출액의 제 변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소매업 매출액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대하여 조사, 분석, 검증한다. 본 연구는 7 그룹(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기타종합소매점, 무점포판매점, 사이버쇼핑몰, 기타무점포판매점, 전문상품소매점)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기간은 2005년 1월부터 2007년 12월 까지의 자료를 이용하였고. 소매업 판매액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종합주가지수,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 동행(경기)종합지수, 아파트매매가격지수, 고용률, 평균가동률, 소비자물가 지수를 변수로 투입하였다. 소매업 결정요인을 추정한 결과 동행(경기)종합지수와 아파트매매가격지수, 고용률, 제조업 평균가동률의 계수값이 각각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소비자물가지수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주가지수와 사이버 쇼핑몰 사업체수는 매출액에 큰 영향으로 주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ect complication of group and period, the sales of retail trade is composed of various factors. This paper studies focus on 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the sales of retail trade. The volume of analysis consist of 7 groups. Analyzing period be formed over a 36 point(2005. 1$\s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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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두 모형의 고정확률모형 중에서 다른 척도 즉, AIC, Log-likelihood, R2 (adj R2)등에서 미루어 짐작하면 TWECR 모형의 고절 확률모형이 가장 적합한 모형으로 판정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TWECR 모형의 고정 확률모형 중심으로 해석을 전개하고자 한다. 소매업 매출액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7개의 독립변수 중에서 동행(경기)종합지수와 아파트매매가격지수, 고용률, 제조업 평균가동률의 계수값이(유의수준 1%)에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한편, 본 연구에 사용하고자 하는 패널 모형은 조사, 방법의 새로운 툴(tool)로서 그 성능이 매우 우수하나 국내에서는 제 연구의 조사, 분석, 검증의 도구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아니 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들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패널모형을 이용한 연구로는 권남훈 · 고상원(2004), 최충익(2004), 김태구 · 서용건(2007) 등의 논문을 들 수 있다.
  • 소매업 매출액은 복잡하고 그룹(지역)별, 시간별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투자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매업 매출액을 결정 할 수 있는 모형을 설정하고 패널 데이터 모형의 추정을 통해 소매업 매출액 결정요인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Log-Likelihood와 결정계수 R2(R-squared)를 이용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평가한 결과는 <표 3>에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높은 유용성을 가진 패널자료모형을 적용하여 9그룹12)(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기타종합소매점, 무판매점, 사이버쇼핑몰, 기타무판매점, 전문상품소매점)을 대상으로 종합주가지수(월중평균, 1980.01.04 = 100),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개), 동행(경기)종합지수(2005 = 100) 아파트매매가격지수(전국, %), 고용률(%, 전국), 평균가동률(%, 제조업), 소비자물가지수(단위 %) 등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소매업 매출액에 대하여 유효하게 영향력을 행사는 제 결정요인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은 국내의 소매업 소비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주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 기대된다.
  • 0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였다[7, 8, 9].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 추정에 있어서 본 논문은 POLS 모형, OWECR 모형과 TWECR 모형 이 모형에 적용된 고정모형 및 임의모형 중심으로 분석하여 본 논문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는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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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 사용하고자 하는 패널 모형의 특징은? 한편, 본 연구에 사용하고자 하는 패널 모형은 조사, 방법의 새로운 툴(tool)로서 그 성능이 매우 우수하나 국내에서는 제 연구의 조사, 분석, 검증의 도구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아니 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들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소매업 매출액의 특성은? 소매업 매출액는 그룹(소매업)별, 시간별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매출액 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어 복잡성을 띠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성을 띠고 있는 소매업 매출액의 제 변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소매업 매출액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대하여 조사, 분석, 검증한다.
국내 소매시장이 최근 몇 년 동안 급성장을 이룰 수 있던 까닭은? 국내 소매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했다. 여기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도입과 신업태의 등장을 통해 기존 시장과 어우러진 신시장 확장의 영향이 매우 컸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백화점, 슈퍼마켓 일변도에서 1993년 할인점이 등장한지 10년만에 소매업계의 리딩 업태로 자리 잡은지 얼마 안되는 시점인데, 최근에는 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 시장의 성장력이 할인점보다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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