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이 내부환경요인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Travel Industry's Employees upon Internal Environmental Factor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4, 2008년, pp.255 - 263  

권명란 (에너지경제연구원) ,  이재만 (가톨릭상지대학 호텔관광과)

초록

본 연구는 교육훈련이 기업내부환경과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내부환경과 직무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내부환경요소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여행업 교육훈련에 대한 재정립은 물론 교육훈련에 따른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내부환경과 직무만족과의 연관성을 분석 구축하고, 종업원의 잠재능력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직무만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실증적인 분석결과로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은 여행업 종업원들의 교육훈련동기와 성취욕구, 능력이 항상 갖추어지고, 여행업체 상사나 동료의 지원 또는 환경 분위기가 조성이 될 때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여행업체의 조직내부환경 개선은 물론 여행업과 관련정부기관에서도 종업원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육훈련에 장기적인 투자와 지원으로 적극적인 전문교육훈련체계 실시가 무엇보다도 필수적이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reatise is to evaluate impa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travel industry's employees up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to seek for improving efficiency of such education and training and measures for personnel management. It is also to evaluate impa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

주제어

참고문헌 (21)

  1. 이수광, 이재섭, 서비스산업의 인적자원관리, 대왕사, 2003. 

  2. 이주형, 관광학, 백산출판사, 2000. 

  3. 나제광, "기업 내 교육훈련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 2004. 

  4. 박철호, 노무관리, 박영사, 1989. 

  5. T. T. Baldwin and J. K. Ford, "Transfer of Training ; A 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al Psychology, pp.63-105, 1988. 

  6. 정재삼, "IOP & H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p.895, 1997. 

  7. P. Rigors and C. A. Myers, "Personnel Administration," Mcgraw-hill, 8th ed, p.261, 1971. 

  8. 한국관광공사, "개방화?세계화시대의 관광교육", p.192, 1994. 

  9. 김대권, "호텔종사원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관광정책학회 관광정책학연구, 제6권, 제3호, p.4, 2000. 

  10. J. G. March and H. A. "Simon, Organizations", John Wiley & Sons, Inc., 1958. 

  11. F. Herzberg, "The Motivation to Work," hn Wiley & Sons Inc., B 

  12. L. W. Porter and W. Steers, "Organization, Work and Personal Factors in Employee Turnover and Absenteeism," sychological Bulletin, Vol.80, pp.151-176, 1973. 

  13.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and-Mcnally, p.1300, 1976. 

  14. W. W. Ronan., "Effects of Goal Setting and Supervision on Worker Behavior in Industrial Situ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58, pp.2-3, 1973. 

  15. 최철수, 여행사 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38-141, 2001. 

  16. 원융희,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서비스제공수준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11, 1992. 

  17.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논집, 제19권, 제12호, 1995. 

  18. 조상만, 호텔종사원 교육훈련이 그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0, 2000. 

  19. 가재기, 관광호텔 종사원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환경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33, 1994. 

  20. 정지원, 여행업 종업원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03-107, 1996. 

  21. 김남진, 여행업 종사원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26-131,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