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2007년에서 2010년으로 유예된 세계측지계 전환과 관련하여 국토지리정보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결과가 도출되었으며, 기술적 제도적 기반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다. 그러나 세계측지계의 실질적 적용을 위한 방안이 제시된바 없어 관련기관의 협조 및 진행 또한 미진하며, 세계측지계 전환에 대한 범부처적인 지원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세계측지계의 도입이 범국가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세계측지계 전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해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측지계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변환 대상, 주체, 방법 등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실행방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생산 및 유통되고 있는 지리정보의 세계좌표계 변환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정하고 예산 확보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가기준체계 구축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측지계 도입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고 관련 정책 의사결정의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2007년에서 2010년으로 유예된 세계측지계 전환과 관련하여 국토지리정보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결과가 도출되었으며, 기술적 제도적 기반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다. 그러나 세계측지계의 실질적 적용을 위한 방안이 제시된바 없어 관련기관의 협조 및 진행 또한 미진하며, 세계측지계 전환에 대한 범부처적인 지원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세계측지계의 도입이 범국가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세계측지계 전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해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측지계를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변환 대상, 주체, 방법 등을 정립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실행방안을 수립하였다. 또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생산 및 유통되고 있는 지리정보의 세계좌표계 변환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정하고 예산 확보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가기준체계 구축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측지계 도입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고 관련 정책 의사결정의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eodetic Reference System was deferred from 2007 to 2010. Although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in Korea takes charge of it, the progress is slow without clear policy alternatives. In this regards,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practical measures for introducing World Geodetic Reference...
Geodetic Reference System was deferred from 2007 to 2010. Although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in Korea takes charge of it, the progress is slow without clear policy alternatives. In this regards,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practical measures for introducing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Successful foreign countries have well established institutional system for improving their geodetic reference systems. In Korea,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and some municipalities have propelled introduction of the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However, none of them have systemical approaches. Although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has conducted several researches regarding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comprehensive policy measures by central governments are not yet made. It suggests methods of data conversion, organizational structures, financial resources, and other supportive measures. Introduction of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is nationwide project. However, there is not nationwide project promotion and management system yet. This research suggests overall policy frameworks to effectively propel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Geodetic Reference System was deferred from 2007 to 2010. Although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in Korea takes charge of it, the progress is slow without clear policy alternatives. In this regards,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practical measures for introducing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Successful foreign countries have well established institutional system for improving their geodetic reference systems. In Korea,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and some municipalities have propelled introduction of the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However, none of them have systemical approaches. Although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has conducted several researches regarding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comprehensive policy measures by central governments are not yet made. It suggests methods of data conversion, organizational structures, financial resources, and other supportive measures. Introduction of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is nationwide project. However, there is not nationwide project promotion and management system yet. This research suggests overall policy frameworks to effectively propel World Geodetic Referenc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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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뿐만 아니라 중앙부처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생산유통되고 있는 지리정보의 세계좌표계 변환에 소요되는 비용 추정 및 예산확보 방안의수립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측지계로의전환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적용방안및 정책적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정립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각에서 세계측지계 전환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가의 역할을 정립하고 추진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미국, 유럽, 일본, 호주의 선행사례와 국내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NGS에서 추진하는 미국전역에 대한 GPS 측량에 의한 재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재조정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FGDC(Federal Geographic Data Committee)의 지형공간위치정보 정확도 표준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둘째는 주정부의 HARN(High Accuracy Reference Network)과국가단위의 CORS(Continuously Operating Reference Stations)간의 불일치를 개선하기 위해서이다(이석민, 2004).
가설 설정
- 회전타원체의 중심이 지구의 질량 중심과 일치하며, 축이 지구의 자전축과 일치할 것
제안 방법
그에 따라 NAD83을 근간으로 NSRS를 구축하게 되었다. NGS에서 추진하는 미국전역에 대한 GPS 측량에 의한 재조정을 진행하였으며, 재조정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FGDC(Federal Geographic Data Committee)의 지형공간위치정보 정확도 표준에 맞추기 위해서이다.
셋째, 세계측지계로의 전환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예산의 추정치를 산정하고, 예산확보방안을 마련하였다. 넷째, 국민참여도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세계측지계 변환 관련 홍보 및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각에서 세계측지계 전환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가의 역할을 정립하고 추진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미국, 유럽, 일본, 호주의 선행사례와 국내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을 위해서 첫째, 변환대상의 범위를 도출하고, 지역좌표계와 세계좌표계를 병용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미국, 유럽, 일본, 호주의 선행사례와 국내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을 위해서 첫째, 변환대상의 범위를 도출하고, 지역좌표계와 세계좌표계를 병용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둘째, 추진체계 정립 방안으로 국무총리실 산하의 TF 구성, 국토해양부 주관, 국토지리정보원 주관의 대안을 제시하고, 각 조직의 역할을 수립하였다.
셋째,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 기관별 사용 목적에 따라 GIS DB 및 응용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각 기관마다 현황에 맞추어 측지계를 전환하고 GIS 응용시스템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우선 아직 법적으로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정부위원회 등의 조직을 구성할 수 있는 근거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므로 현실적 여건을 고려한 TF 구성 및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세계측지계 도입을 전담할 수 있는 기관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제도적 정비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지역좌표계와 세계좌표계의 병용을 위해 먼저 수치지형도를 정변환 및 역변환하고 이를 통해 지역좌표계의수치지형도 및 세계좌표계의 수치지형도를 산출한다. 다음으로 좌표변환 대상 주제도에 대해 정변환을 수행한다.
호주 전역에 걸쳐 측량 및 지도제작을 하기 위해 측지원점으로 AGD66(Australian Geodetic Datum 66)을 채택하고 1984년 이를 다시 보왼(AGD84) 하였다 AGD66과 AGD84는 WGS84에 대해 약 200m의 Offeet이 발생되어 1992년에 International GPS Service(IGS) Pilot Project(Epoch92) 에 참여하여 AFN(Australian Fiducial Network)으로 알려진 8개의 점을 포함하여 총 90점을 GPS측량하였다. AFN과 ANN(Australian National Network) 에서 관측된 GPS 값은 GPS 망조정에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AFN(Australian Fiducial Network)으로 알려진 8개의 점을 포함하여 총 90점을 GPS측량하였다. AFN과 ANN(Australian National Network) 에서 관측된 GPS 값은 GPS 망조정에 사용되었다. 이 좌표값은 GDA94(Geocentric Datum Australia 94)의 근간이 되었으며, 호주 전역에 GDA94를 전파하기 위한 호주측지망 조정에 사용되었다.
전환대상 교과서 및 책자를 모니터링 한 결과 해당 대상은측량학 교재 77종, 초등학교 사회과부도 1종, 중학교 사회과부도 6종이 포함되었다.
그림 1의 조직도와 실무조직은 '세계측지계전환사업단(가칭)'을 구성하여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기획 및 예산확보, 세계측지계 전환 작업지침 및 매뉴얼 작성, 공공 및 민간부문을 대상으로 교육 실시,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제반 업무 수행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참여기관은 국토해양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및 공공기관과 연구기관 등으로 사업단장을 포함하여 15인 내외 규모로 구성한다. 자문위원회는 세계측지계 전환과 관련된 기술적 일반적인 자문을 지속적으로 구할 수 있도록 전문가로 구성하여 안건이 발생했을경우 수시로 위원회를 개최한다.
이론/모형
지구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3차원 직교좌표계를 이용하여 표현 가능하다. 또한 ITRF2000 좌표계(Inter- national Terrestrial Reference Frame:국제지구기준좌표계) 와 GRS80(Geodetic Reference System 1980:측지기준계 1980)의 타원체를 사용하여 나타내며, 표고는 인천만 평균 해면을 기준으로 사용한다
성능/효과
둘째, 주제도는 사용목적에 따라 기관별 국가기본도를바탕으로 자체 제작하며, 국가기본도는 이미 세계측지계로 전환이 완료된 상태이다. 따라서 기본도를 바탕으로각 기관별 사용우선순위가 높은 주제도에 대한 전환이 필요하다.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을 위해서 첫째, 변환대상의 범위를 도출하고, 지역좌표계와 세계좌표계를 병용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였다. 둘째, 추진체계 정립 방안으로 국무총리실 산하의 TF 구성, 국토해양부 주관, 국토지리정보원 주관의 대안을 제시하고, 각 조직의 역할을 수립하였다. 셋째, 세계측지계로의 전환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예산의 추정치를 산정하고, 예산확보방안을 마련하였다.
셋째,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추진조직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전담조직이 구성되어 있지 않아 업무추진의 지연, 체계적인 업무추진의 어려움, 획일적 전환의 어려움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둘째, 추진체계 정립 방안으로 국무총리실 산하의 TF 구성, 국토해양부 주관, 국토지리정보원 주관의 대안을 제시하고, 각 조직의 역할을 수립하였다. 셋째, 세계측지계로의 전환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예산의 추정치를 산정하고, 예산확보방안을 마련하였다. 넷째, 국민참여도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세계측지계 변환 관련 홍보 및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
여섯째,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교육이 미흡하다. 세계측지계 전환은 기술적.
배포한바 있다(국립지리원, 2003). 이를 통해 2007년부터 세계측지계를 도입하고자 했으나, 국가 차원의 제반여건이 미흡하여 도입시기를 3년간 유예하고 2010 년 세계측지계를 도입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하였다.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기술적 측면은 국토지리정보원을 중심으로 정비되고 있으나, 실질적 적용을 위한 방안이 제시된바 없어 관련기관의 협조 및 진행 또한 미진한 실정이다(신동빈, 2007).
등이 포함된다. 첫째, 위치기준점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사용 목적에 따라 설치되었기 때문에 해당기관의 지도제작, GIS DB, GIS 응용시스템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위치기준점 전환대상은 국가삼각점 1만 6254점, 지적기준점 1200점, 공공기준점 3만 8001점으로 총 5만5455점이 해당된다.
세계측지계 전환을 위한 재원확보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부처에서 구축한 세계측지계 전환대상에 대해서는 관리주체가 직접 재원을 조달하는 방안이다 둘째 국가GIS사업 내에서 계획되고 수행되지만 실제 관리주체가 지방자치단체인 경우는 국비와 지방비를 배분하여 조달하는 방법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국가차원에서 세계측지계로 효율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제시한 본 논문을 기반으로 국가기준체계 구축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측지계 도입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고, 관련 정책 의사결정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기본측량성과에 대하여 2006년까지 세계측지계로 전환하기로 하였으나, 일부의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만 세계측지계로 전환할 여건을 갖추고 있어 예정대로 시행했을 시 혼란이 우려된다. 따라서 향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실행계획 및 기존 측지계와 세계측지계의 병용방안 등이 수립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른 준비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23)
건설교통부 (2001), 세계좌표계 도입에 따른 기준점 구축 및 관리방안
국립지리원 (1998), 수치지도 좌표계에 관한 연구
국립지리원 (1999), 수치지도 좌표계 변환에 관한 연구
국립지리원 (2000), 무결점 수치지도 제작 연구
국립지리원 (2001), 수치지도 좌표계전환 연구(I)
국립지리원 (2002), 세계측지계로의 전환지침 연구
국립지리원 (2003), 수치지도 좌표계 전환에 관한 연구 II
국립지리원 (2003),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 백서
국토지리정보원 (2004), 국토지리정보원 30년사
국토지리정보원 (2005), 1/1,000 수치지형도 좌표계변환 표준작업지침
서울특별시 (2006), 1/1,000 수치지도 세계측지계 전환 사업
신동빈 (2007), 국가공간정보에 대한 세계측지계의 체계적 적용 방안, 국토연구원
이석민 (2004), 세계측지계 전환에 따른 서울시 지리정보 대응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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