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SP를 활용한 한국 전통문양의 테셀레이션 작도
Construction of Korean Traditional Tessellations via GSP(Geometer's SkechPad)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1 no.2, 2008년, pp.71 - 80  

계영희 (고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종민 (고신대학교 인터넷비지니스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기하 프로그램 GSP(Geometer's SkechPad)를 응용하여, 수학이 흥미롭고 재미있는 교과목이며, 또 다양한 영역 속에서 아름답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을 보이고자, 테셀레이션의 도형을 평면기하에서 평행이동, 미끄럼반사 등으로 우리 고유의 독특한 태극무늬와 단청문양, 흉배에 사용하였던 구름무늬 등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디자인 한 것을 GSP(Geometr's SkechPad) 4.0 으로 작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ancient Korea, our ancestor had designed the unique pattern which is Dan-chung, in architectures such as palace and Buddhist temple. In Dan-chung pattern, there are many various kinds, that is geometric pattern, arabesque pattern, plant pattern, flower pattern, animal pattern, Buddhist p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기가 낮고 수학에 대한 불안감이 높은 것으로 드러난 바가 있다. 수학에 대한 흥미가 낮고, 불안감이 높은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기하 도형의 작도가 디자인의영역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이며, 생활 속에서 다양하고 아름답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기하프로그램의 예시는 고둥학교 학생들의 특별활동인 수학 반에서, 또 중학교 학생들의수학캠프 등에서 활용하면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수학에서의 아름다움을 보일 수가 있다.
  • 이러한 기하 프로그램의 웅용은 수학이 흥미롭고 재미있는 교과목이며, 또 우리 전통의 문양에서 도출한 패턴이 활용될 수 있는 것을 보이고자 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낮은 동기와 흥미에 대하여, 교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동기부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주제를 택한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 같은 기하 프로그램의 예시로수학 교과목에 대한 딱딱함이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학생들의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특별활동인 수학 반과수학캠프 등에서 활용되기를 바란다.
  • 작도하였다. 이 연구는 2005년 8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ICMI- EARCOME 3(제 3차 동아시아 수학교육학회)에서 발표하였던 연구물의 후속연구로서, 본 연구자의 교육대학원 컴퓨터기하학 강좌에서 GSP(Geometer's SkechPad) 4.0으로 학생들과 함께 작도한 것이다.
  • 우리 고유의 독특한 문양인 태극무늬를 비롯하여 다양한 단청문양과 구름을 기하 S/W 인 GSP(Geometerzs SkechPad) 40을 사용하여 작도하였다. 이러한 기하 프로그램의 웅용은 수학이 흥미롭고 재미있는 교과목이며, 또 우리 전통의 문양에서 도출한 패턴이 활용될 수 있는 것을 보이고자 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낮은 동기와 흥미에 대하여, 교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동기부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주제를 택한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