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달의 위상 변화에 관한 교과서의 지식 통합 과정 및 학생 정신 모델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Knowledge Integration in the Textbook and Students' Mental Model about the Phases of the Mo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9 no.2, 2008년, pp.163 - 174  

성나해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달의 위상 변화 원인에 관한 교과서의 탐구활동과 학습자의 정신 모델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교수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찾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3학년 교과서 9종과 25명의 학생들을 조사하여 현직 교사를 포함한 9인의 과학교육 전문가들이 교차 분석하였다. 그 결과 탐구활동은 현상을 관측하고 공간 모델을 설정하여 검증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탐구활동에서 다루는 과학 개념은 달의 공전, 태양광선의 평행과 달의 반사면, 태양-지구-달의 위치관계, 지구에서 보는 달의 위상에 대한 개념이었다. 이 개념들은 모델 설정 및 조작, 시공간 관계의 사용, 추론, 의사소통 기능과 연결되어 있지만 과학자들의 실제 탐구에 필요한 중요 기능이 생략되어 있었다. 한편 학생들의 정신 모델은 과학적 모델, 혼재형 모델, 대안적 모델로 나누어 각 유형별로 논의하였다. 지식 통합의 관점에서는 교수 설계 시 다양한 탐구 경로를 통해 학습자의 선개념과 새로운 개념의 연결을 권장하고 있으나 이상의 결과는 개념 연결을 강화할 기회가 충분하게 제공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mpared textbook knowledge organization with students' mental models to contribute to a more well-designed instruction scheme. The selected science content was the cause of moon phases. We investigated 9 textbooks and 25 third-year middle school students. Patterns and features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 개념이 전혀 나타나지 않은 두 가지 사례 중 B 학생의 면담 내용을 살펴보자. B 학생의 경우 모두 'AltOth'로 분석되었다.
  • 그리고 이 체계에서 나타나는 각 개념 코드 별로 어떤 탐구기능과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Table 3은 G 교과서에 대한 분석 예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업의 기초 자료인 교과서의 탐구활동을 새로운 개념을 연결해 나가는 하나의 지식체계로 보고, 탐구활동이 교실 상황에서 재현될 때 연합하는 과학개념과 탐구기능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해당 학년을 지낸 학생들의 정신 모형 (mental model)을 조사하여 비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달의 위상 변화에서의 지식통합 활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지식 통합의 제 원리 중 핵심은 과학을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것(Dewey, 1901; Wgotsky, 1978)으로 학습자가 기존에 알고 있는 것에 새로운 개념을 연결해 나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수업의 기초 자료인 교과서의 탐구활동을 새로운 개념을 연결해 나가는 하나의 지식체계로 보고, 탐구활동이 교실 상황에서 재현될 때 연합하는 과학개념과 탐구기능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해당 학년을 지낸 학생들의 정신 모형 (mental model)을 조사하여 비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달의 위상 변화에서의 지식통합 활성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교과서 탐구 활동에서 달의 위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연합하는 과학 개념과 탐구기능은 무엇이며 탐구 방법상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찬종, 이조옥, 1995, 달의 위상 변화와 빛에 대한 중등학 교 학생들의 개념 사이의 관계. 한국지구과학회지, 17, 8-21 

  2. 김찬종, 채동현, 임채성, 2005,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서 울, 546 p 

  3. 김태일, 2007, 한국과 싱가포르의 과학 교과서 탐구 활동의 특징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2 p 

  4. 김혁, 2006, 지구과학 교과 영역 탐구 활동 소재로서의 월 면 회전. 한국지구과학회지, 27, 591-605 

  5. 명전옥, 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 요인: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 339-349 

  6. 민준규, 1991, 중등학생 및 과학교사의 지구와 달의 운동에 관한 개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8 p 

  7. 오준영, 김유신, 2006, 천문 현상들을 설명하는 예비초등 교사들의 정신모형의 구조: 계절과 달의 위상 변화. 한 국과학교육학회지, 26, 68-87 

  8. Chinn, C.A. and Malhotra, B.A., 2002, Epistemologically authentic inquiry in school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evaluating inquiry tasks. Science Education, 86, 175-218 

  9. Dewey, J., 1901, Psychology and social practic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USA, 42 p 

  10. Diakidoy, I., Vosniadou, S., and Hawks, J.D., 1997, Conceptual change in astronomy: Models of the earth and the day/night cycle on American-Indian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12, 159-184 

  11. Gilbert, S.W. and Ireton, S.W., 2003, Understanding Models in Earth and Space Science. NATA Press, Arlington, VA, USA, 124 p 

  12. Linn, M.C., Davis, E.A., and Bell, P., 2004, Internet Environments for Science Educa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USA, 412 p 

  13. Linn, M.C. and Hsi, S., 2000, Computers, teachers, peers: Science learning partner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hwah, NJ, USA, 460 p 

  14. Schwab, J.J., 1978, Science, curriculum, and liberal educa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IL, USA, 400 p 

  15. Stahly, L.L., Krockover, G.H., and Shepardson, D.P., 1999, Third Grade Students' Ideas about the Lunar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159-177 

  16. Trundle, K.C., Atwood, R.K., and Christopher, J.E., 2007, A longitudinal study of conceptual chang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moon pha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303-326 

  17. Vygotsky, L.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USA, 159 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