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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감각통합기능장애를 가진 청소년의 작업수행에 초점을 맞춘 작업치료 사례
Occupation-based Occupational Therapy for an Youth With Sensory Integrative Dysfunction - A Single Case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6 no.1, 2008년, pp.47 - 62  

지석연 (Sensorypower 아동청소년감각통합연구소) ,  이경민 (우송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미선 (Sensorypower 아동청소년감각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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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감각통합작업치료의 치료적 중재 근거이론(frames of reference)들에서 가장 중요하고 널리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이다. 이는 작업치료사인 Jean Ayres가 클라이언트의 적응행동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발전된 이론이며, 시작된 이래로 많은 작업치료사들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적용해 왔기 때문이다. 감각통합이론을 적용하는 작업치료사로써, 임상에서 감각통합과 그 목표가 되는 적응행동인 작업수행을 치료의 결과로써 증명해 내는 것은 작업치료의 목표가 작업수행의 향상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에 매우 중요하며 도전이 되는 것이다. 본론: 본 연구는 작업치료중재과정모델인 OTIPM(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Process Model)이라고 하는 하향식(Top-down) 접근의 중재모델을 감각통합의 기능장애를 가지면서 일상의 작업수행에 어려움을 보이는 16세의 청소년에게 적용하여, 감각통합이론의 적용이 작업수행향상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적용한 OTIPM의 적용 사례를 통해, 감각통합적인 접근은 클라이언트가 일상에서 수행하기 어려웠던 작업수행에 대한 원인을 추론하는 데 유용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에서 감각통합적인 관점과 접근은 작업수행(Top)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소적 문제(Bottom)를 연결하는 첫단계의 중재로써 큰 의미를 가졌고, OTIPM의 적용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의미 있는 작업수행을 발견하고 이에 초점을 두어 가장 우선되는 중재를 단계적으로 전개하여, 감각통합치료 이후 실제 작업수행에 초점을 둔 접근을 전개하는 데 유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 Sensory Integration(SI) theory, science it is developed by an occupational therapist A. Jean Ayres, is the one of the most popular frames of reference used in occupational therapy(OT) intervention. It has been proved as a scientific theory especially in neuroscience discipline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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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감각통합의 중재과정이 Top-down 방식을 적용한 작업치료중재 모델인 OTIPM이라는 구조화된 틀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Top-down 방식으로 구조화 한 평가-중재-결과(evaluation-intervention-outcome)에서 감각통합의 과정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적용한 사례를 본 연구에서 제시하여, 이 과정이 작업치료의 임상실천에서 갖는 의미와, 작업치료의 치료적 근거이론인 감각통합치료가 작업수행의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이 파생된 원 분야인 작업치료 분야에서, 감각통합의 궁극적인 목표인 적응행동과 적응반응이 작업수행과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감각통합의 치료와 중재가 근본적으로 수행에 영향을 줄 수 있기도 하며, 또한 실제 수행과 반드시 연결되는 목표를 가지고 실시되어야 함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P군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P군 중심의 중재를 위해 Top-down방식의 치료모델을 도입하였고, P군의 전체적인 수행이라는 상위개념(Top) 안에서 감각통합적인 기능장애가 실제적인 수행에 대해 어떻게 원인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고, 감각통합 중재가 이뤄지면서 감각통합기능이 향상된 다음, 수행을 실제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시기적인 판단과 중재를 작업치료사로써 현장에서 어떻게 실시할 수 있었는지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만 16세의 감각통합 기능장애가 있는 청소년에게 있어 OTIPM을 적용하여 Top-down 방식의 접근방법이 어떻게 유용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감각통합적 관점에서 볼 때, 발달은 내부의 감각과 외부로부터의 감각이 중추신경에서 조직화하여 외부 환경과 도구와 자신의 신체와의 관계에서 적응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이를 체계화하면서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 모델에서 제시하는 흐름의 구조에 따라 감각통합기능장애가 있는 청소년의 사례를 정리하였다.
  • 네 번째 단계까지가 수행영역에 대한 분석이며, 그 다음으로 수행의 최소단위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수행요소적을 포함하여 분석하고 평가하는 다섯 번째 단계가 실시된다. 이 과정에서 감각, 운동, 지각, 인지, 심리, 사회적인 평가와 분석을 추론해 가며 실시하게 되는 것이다. 분석과정이 정리되면 치료적인 중재를 실시하게 되는데, OTIPM에서 제시하는 모든 중재의 중심은 작업수행에 대하여 초점을 두기 때문에, 중재과정은 치료적 작업(Therapeutic Occupation)이라는 용어로 제시하고 있다.
  • P군에게 실시한 감각통합접근은 우선 신체의 체감각 실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과 양측협응-순서실행을 향상하기 위한 전정-고유계 활동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P군의 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로는 체간의 유연함(Bends), 상지와 손의 힘과 조작(Calibrates, Manipulates), 양측협응(Coordinates), 신체의 위치지각(Positions)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면도와 로션 바르기에 관찰되었던 얼굴감각지각의 어려움을 위해 구강의 호흡, 감각, 운동 활동을 실시하였다.
  • 이 단계에서는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한 기술에 대한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분석한다. 즉, 수행기술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성이 대두된 작업수행의 하부적인 요소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대조하여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기술의 원인에 대한 추론을 정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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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치료가 아동 및 학교작업치료에서 주된 분야로 손꼽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감각통합치료가 아동 및 학교작업치료에서 주된 분야로 손꼽히는 이유로는 겉으로 드러나는 학교생활이나 학습, 일상과 놀이와 같은 작업수행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보다 이면의 근본적 원인이 될 수 있는 감각통합적 문제를 신경학적 근거를 통해 평가하고, 평가된 감각통합의 장단점을 실생활에서의 어려움이나 장점과 직․간접적으로 연결 하기 때문이다. 즉, 감각통합기능이라고 하는 하부요소를 일상, 학습, 놀이 등의 작업수행과 연관짓는 치료적 접근이 이뤄지기 때문에, 감각통합적 접근이 작업치료의 임상실천을 위한 중요한 근거이론(frames of reference)이 되는 것이다.
작업치료의 치료적 중재 근거이론은 무엇을 목적에 두고 발전된 이론인가? 서론: 감각통합은 작업치료의 치료적 중재 근거이론(frames of reference)들에서 가장 중요하고 널리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이다. 이는 작업치료사인 Jean Ayres가 클라이언트의 적응행동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발전된 이론이며, 시작된 이래로 많은 작업치료사들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적용해 왔기 때문이다. 감각통합이론을 적용하는 작업치료사로써, 임상에서 감각통합과 그 목표가 되는 적응행동인 작업수행을 치료의 결과로써 증명해 내는 것은 작업치료의 목표가 작업수행의 향상을 전제로 하는 것이기에 매우 중요하며 도전이 되는 것이다.
감각통합이란 무엇인가? Ayres(1972)는 감각통합을 “자신의 몸으로부터의 감각과 외부환경으로부터의 감각을 조직화하여 환경에서 몸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신경학적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인간은 감각통합이라는 신경의 조직화 과정을 통해 물리적으로 속해 있는 환경 안에서 자신의 몸과 도구를 효율적으로 잘 사용한 결과 의미 있고 목적 있는 활동, 즉 적응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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