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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상을 이용한 교량 신축이음부의 신축량 추출
Extraction of Expansion Length for Expansion Jiont Bridge using Imagery 원문보기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11 no.4, 2008년, pp.139 - 149  

서동주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가야 (동의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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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통과하는 차량하중 및 통행량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하중효과는 교량에 급격한 손상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교량의 유지관리차원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중 신축이음부는 차량의 주행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주형에 유해한 응력이나 부가 하중이 최소화되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신축이음부는 향시 차량이 지나감으로 신축량을 측정하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신축이음부를 영상을 이용하여 신축량을 추출하면 정량적이고, 정성적인 유지관리를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상을 이용하여 량신축이음부에 대한 3차원 좌표를 취득할 수 있었으며, A지역 32개소과 B지역 28개소에 있어서 검사점(Check Point)의 잔차에 대한 RMSE를 산정한 결과 A,B지역 모두 RMSE는 0.829mm~1.680mm의 매우 양호한 결과가 나타났다. 영상에 의해서 추출한 신축량과 실측값과 비교분석한 결과, A지역 RMSE는 0.64mm, B지역 RMSE는 0.28mm로 분석하였으며, A지역 평균잔차는 0.60%, B지역평균잔차는 0.27%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교량의 유지관리시 신축량을 측정은 영상을 이용하여 측정하므로서 과거에 비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ad effect by vehicles running on a road and an increase of traffic is distinguished as a serious issue in the level of bridges' maintenance and management since it causes a quick damage of bridges. The expansion joint is the most important since it makes vehicles' traveling amicable and stress 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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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 위치한 교량 2개소를 대상으로 핑거형 신축이음부 촬영하고, 분석하여 교량의 신축이음부의 정밀한 신축량을 추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 신측이음부의 신축량을 산정하기 위해 근거리 수치사진측량과 무프리즘 토탈스테이션 측량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먼저 정밀한 측정을 위해 핑거조인트 부분에 A지역에는 32개 B지역에는 28개의 타겟을 설치하고 각 타겟점에 대한 3차원 좌표를 취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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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체검정은 어디에 이용되는가? 자체검정(Self-Calibration)은 카메라의 초점거리와 주점의 결정, 정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부가매개변수의 취득에 이용된다.  렌즈의 특성으로 인하여 대상물 공간상에서 카메라에 들어오는 입사각과 카메라 내부에서 렌즈의 중심을 통해 굴절하는 굴절각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렌즈 왜곡수차는 방사방향 왜곡수차와 편심방향 왜곡수차가 있으며, 그림 3.
도로교의 신축이음부는 파손에 있어 어떤 특징을 가지는 부분인가? 도로교의 신축이음부는 교량에서 온도변화,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저수축, 하중에 의한 주형단부의 변위등에 대하여 차량이 교면을 지장없이 운행할수 있도록 설치한 장치를 말한다. 이부분은 교량구조 중에서 직접 차륜하중의 충격을 받게 되는 부분으로 다른 부분에 비하여 대체로 파손이 많이 발생되는 부분이다
도로교의 신축이음부란 무엇인가? 도로교의 신축이음부는 교량에서 온도변화, 콘크리트의 크리프 및 건저수축, 하중에 의한 주형단부의 변위등에 대하여 차량이 교면을 지장없이 운행할수 있도록 설치한 장치를 말한다. 이부분은 교량구조 중에서 직접 차륜하중의 충격을 받게 되는 부분으로 다른 부분에 비하여 대체로 파손이 많이 발생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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