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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공 정보화사업에 대한 통합성과 평가모델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of Integrated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Public Information Project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5D no.3, 2008년, pp.387 - 398  

유시형 (단국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  유해영 (단국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최근 정보화에 대한 성과평가는 투자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전통적인 투자 수익률에 근거한 가치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성과평가방법이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공공분야의 성과평가는 평가영역에 대한 정성적 평가 중심의 성과여부를 도출하는데 머무를 뿐, 정보화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공공분야 성과평가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품질평가와 정량적 평가를 반영함으로써, 정보화 품질 향상과 평가결과의 객관성 및 신뢰성을 보장하는 통합성과평가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정보화사업으로 추진된 행정정보DB구축사업을 대상으로 사업목적을 고려한 평가영역별 반영비율 및 가중치를 적용한 평가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evaluation for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analysis an investment effect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So various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s are applied to overcome a limitation which is based on traditional investment returns. However a performance evaluation in public ser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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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공분야 정보화사업에 대한 기존의 정성적인 평가 및 한계점을 개선하고 정량적인 측정 방법을 적용한 계량적인 성과점수 산출을 통해 객관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킨 통합성과평가모델을 제안한다. 통합성과평가모델에서는 공공 정보화사업인 행정정보DB구축사업의 특성을 고려하고 기존 성과평가의 한계점을 개선한 평가영역과 평가 지표, 측정항목을 도출하고 평가영역별 가중치 반영과 데이터 품질 및 정량적 성과 측정을 적용하였다.
  • 거기에 더하여에서 제시한 기존 공공부문에서 수행되었던 평가방법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공부문에 특성화된 평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공부문에서 진행하는 정보화 사업에 대해서 성과 평가를 위한 통합성과평가모델을 제안한다. 공공 분야에서 정보화 사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점은 정성적 효과와 정량적 효과를 하나의 가치 평가 모델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 하지만 성과지표에 있어 단일지표를 적용할 경우 성과지표 간 단위 변환율을 위한 가중치에 주관적 요소가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등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사업들 간의 성과의 비교보다는 사업자체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사업목적별 평가영역에 대한 성과점수 반영비율을 적용하는 것에 있어서, 각 분야의 성과평가 및 품질평가 전문가로 구성된 TFT를 통하여 1차적으로 각 평가영역별 이용자 설문조사와 평가지표, 측정항목들 간의 반영비율을 산출한다.
  • 정량적인 자료조사 값들에 대한 점수화 방안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투자대비 효과(ROI)와 월평균 이용건수를 점수화하는 사례를 통해 분석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투자대비 효과(ROI) 및 월평균 이용건수 등의 정량적 조사 값의 상대 평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탐색적 자료분석(EDA: Exploratory Data Analysis)1)을 실시할 수 있다.
  • 파일럿테스트 결과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품질조사를 수행하며, 품질조사 결과 도출된 오류 데이터에 대해서는 오류 여부에 대한 확인을 위해 사업수행 기관의 담당자와 품질조사 전문가의 검토를 거친다. 품질조사 결과는 품질점수와 데이터 오류율에 기초해 정량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 통합성과평가모델에서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가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정량적인 측정항목들을 제시한다. 특히 정보화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 방법을 제시한다. 공공부문 정보화사업에서의 감리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확성을 99.
  • 성과평가모델이 복잡하고 측정항목들이 많이 포함될수록 평가자의 사용용이성은 떨어진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델에서는 2006년 진행된 정보화 사업에 대해 사업유형뿐만이 아니라 여러 항목에 대해서 각각의 가중치를 설정하지만 3가지의 평가영역으로 단순화하여 사용용이성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평가 지표를 기준으로 설문조사에 들어갈 항목들을 산출하며, 측정 항목에 대한 자료에 대해 통계적 기법들을 사용하여 정량적인 수치를 산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성과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성적인 방법에 정량적인 측면의 품질평가와 측정값의 점수화 방안을 도입한 통합성과평가모델을 제시하였다. 통합 성과평가모델은 객관적이고 신뢰성,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보화사업의 품질평가 방법을 도입하였으며, 정량적 성과조사 결과 값에 대한 점수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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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과평가 방법론의 특징은? 규모의 거대화로 인해 정보화사업에 대해 정확히 평가하고, 이를 피드백(feedback)하여 앞으로 수행할 사업에 보다 객관적이고 명확한 타당성을 찾는 성과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성과평가 방법론은 성과평가를 가능하게 하며, 투자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그 효과를 정량적/정성적으로 분석하게 한다. 최근의 성과평가 방법론은 정보화 투자에 대한 경영상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전통적인 투자 수익률에 근거한 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계 및 민간 컨설팅 업계에서 제시된 다양한 평가 방법이 응용되고 있다[1, 2, 3, 4].
균형성과표 모델의 주요 구성요소는? 균형성과표 모델은 재무적인 지표만으로는 조직의 성과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1]. BSC의 체계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에 기반을 두어 재무 관점과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등 네 가지 요소를 균형적으로 고려하여, 각 영역에 대해 전략목표와 측정지표를 제시하는 것이 주요 구성요소이다. BSC에 의한 성과관리가 많은 영리조직에 적용되었고, 성공적인 효과를 보임에 따라 비영리조직 및 공공부문에 대해서도 이러한 성과관리기법을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게 되었다[8].
공공기관 정보화의 중요한 목적은? 정보화사업의 가장 중요한 시스템 및 데이터에 대한 품질[5, 6]을 높은 수준으로 달성하는 것은 공공기관 정보화의 중요한 목적이 된다. 그러나 기존의 성과평가 방법론이 품질측정을 이용자의 판단이나 정성적인 방법에 의지하고 있어서 평가결과의 타당성 및 신뢰성에 대해 의구심을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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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R. Kaplan and D.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Vol.1, pp.71-79, 1992 

  2. 이영균, “Supply chain management와 Outsourcing을 통한 경쟁력우위 창출전략,”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00 

  3. 진양호, 정소윤, “가치사슬에 따른 체인레스토랑의 경쟁우위 전략,”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Vol.6, No.3, pp.181-193, 2003 

  4. W. DeLone and E.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 Management, Vol.3, pp.60-95, 1992 

  5. J. McCall, P. Richards, and G. Walters, Factors in Software Quality: NTIS, 1977 

  6. A. Gillies, Software Quality: Theory and Management: Chapman & Hall, Ltd. London, UK, 1992 

  7. 문태수, “공공부분 정보화사업의 경제성 평가방법론 개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13권, 제1호, pp.47-84, 2003 

  8. W. Grembergen, “The Balanced Scorecard and IT Governance,” Information Systems Journal Control, Vol.2, pp.40-43, 2000 

  9. 윤상오, “국가정보화사업평가 효율화방안 연구,” 한국사회와행정연구, 제15권, 제1호, pp.379-403, 2004 

  10. W. DeLone and E.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pp.9-30, 2003 

  11. L. Pitt, R. Watson, and C.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pp.173-187, 1995 

  12. C. S. Saunders and J. W. Jones, “Measuring performance of the information systems functio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8, pp.63-82, 1992 

  13. 정보화추진위원회, “국가정보화 평가시행계획,” 2005 

  14. 한국전산원, 정보화사업평가편람, 1997 

  15. 한국전산원, “정보화 평가제도 연구: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2002 

  16. Portfolio budget statements 2005-2006, Environment and heritage Portfolio, 2005 

  17. USGC, Performance and Accountability Report, Fiscal Year 2004 

  18. 정해용, 김상훈, “공공정보화사업 추진단계별 평가항목 개발: 문화정보사업을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8권, 제4호, pp.106-125, 2004 

  19. 김상훈, 최점기, “정보화지원사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이론적 모형: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vol.6, pp.101-126, 2007 

  20. 한국전산원, “행정정보DB 구축사업 성과관리모델 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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