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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포함된 게임 캐릭터 의상의 조형성
The Ways in which Clothes worn by Game Characters as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8 no.4, 2008년, pp.86 - 98  

이효진 (전북대학교 생물과학대학 의류학) ,  양아랑 (전북대학교 대학원 생물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urposed to determine the correlation between contemporary fashion and game characters' clothes and to analyze the formative property of the game characters' clothes expressed in the contemporary fashion. The temporal scope of this study is from 2004 to 2007 based on general online ga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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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으로써 현대 패션과 게임 캐릭터 의상이 서로 영향을 주며 발전하는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여, 현대패션에 표현된 게임 캐릭터 의상의 조형성을 고찰, 분석하고자 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더 나아가 나날이 개성을 더해가며 발전하고 있는 게임 캐릭터의 상의 위상을 이해하고, 그와 더불어 현대 패션에서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자 한다.
  • 그리고 대중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1위부터 10위까지의 온라인게임 10개를 선정하여 게임 캐릭터의 특성을 알아보고 조형성에 나타난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나아가 나날이 개성을 더해가며 발전하고 있는 게임 캐릭터의 상의 위상을 이해하고, 그와 더불어 현대 패션에서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현대인들의 개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패션 창출에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나아가 나날이 개성을 더해가며 발전하고 있는 게임 캐릭터의 상의 위상을 이해하고, 그와 더불어 현대 패션에서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현대인들의 개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패션 창출에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이 캐릭터와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게임 캐릭터의 영향력에 따라 현대인들의 패션에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고찰하였다.
  • 게임과 온라인 서비스가 모두 무료인 경우는 게임의 버그 발견과 선호도 조사를 위한 한시적 테스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서비스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과 온라인 서비스와 게임을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과 게임 캐릭터 의상의 상호 연관성을 파악하여, 게임 캐릭터 의상의 경향과 현대 패션에 표현된 게임 캐릭터 의상의 조형성을 고찰 분석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부도덕한 여인상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키플링의 시 '뱀파이어'를 영화화한 '광대의 천국(A Fool There Was)'(1914)에서 바라(Thea. Bara)가 연기했던 여인 역할에서 유래된 이래 미국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남성을 유혹하여 파멸에까지 이르게 하는 여인상을 가리키게 되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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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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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미진. 김재준 (2003). 3D온라인 게임을 위한 효율적인3D게임캐릭터 제작기법.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8 (4), p.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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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 ing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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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2004-2007 온라인 게임 순위, 게임 트릭스, 자료검색일 2007. 12. 2, 자료출처 www.gametrics.com 

  9. 관능주의,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5. 10. 14, 자료출처 http://100.naver.com/100 

  10. 손향미, 박길순 (2004). 현대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표현방법. 복식, 춘계학술대회 단행본, p. 19 

  11. 김지선, 염혜정 (2004). SF 영화에 나타난 가죽 의상의 사이버 레지스탕스 미학 연구. 복식, 54(2), pp. 69-71 

  12. 이화진 (1998).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한국정보통신연구진흥원 

  13. 뱀프, 네이버 용어 사전, 자료검색일 2007. 12. 14, 자료출처 www.naver.co.kr 

  14. 김복희, 남윤숙 (2006). 영화 에 나타난 팜므파탈 의상의 미적 특성, 복식, 56(9), p. 16 

  15. 조규화, 구인숙, 금기숙 (1995). 복식사전, 경춘사, p. 382 

  16. 패션큰사전 편찬위원회 (1999). 패션큰사전, 교문사, p. 411 

  17. 조규화, 구인숙, 금기숙 (1995). 복식사전, 경춘사, pp. 363-364 

  18. 패션큰사전 편찬위원회 (1999). 패션큰사전, 교문사, p. 472 

  19. rfonline, 자료검색일 2006. 6. 10, 자료출처 www.rfonline.co.kr 

  20. muonline, 자료검색일 2006. 6. 10, 자료출처 www.muonl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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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sunonline, 자료검색일 2006. 8. 20, 자료출처 www.sunonli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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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granadoespada, 자료검색일 2008. 5. 6, 자료출처 www.granadoespada.com 

  28. 이태형 (2003. 4. 7). 2003-2004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33 

  29. 이태형 (2003. 4. 7). 2003-2004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299 

  30. 이태형 (2006. 11. 21). 2007 S/S 파리, 밀라노 & 뉴욕 컬렉션. (주)동아TV, 253 

  31. 이태형 (2007. 4. 9). '07-'08 A/W 파리, 밀라노 & 뉴욕 컬렉션. (주)동아TV, p. 39 

  32. 이태형 (2007. 4. 9). '07-'08 A/W 파리, 밀라노 & 뉴욕 컬렉션. (주)동아TV, p. 36 

  33. 이태형 (2003. 4. 7). 2003-2004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64 

  34. 이태형 (2003. 4. 7). 2003-2004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27 

  35. 이태형 (2004. 4. 3). 2004-2005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209 

  36. 이태형 (2004. 4. 3). 2004-2005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349 

  37. 이태형 (2003. 4. 7). 2003-2004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264 

  38. 이태형 (2003. 4. 7). 2003-2004 F/W 파리 & 밀라노 프레타 포르테 컬렉션. (주)동아TV, p. 23 

  39. 이태형 (2006. 4. 8). '06-'07 A/W 파리, 밀라노 & 뉴욕 컬렉션. (주)동아TV, p. 105 

  40. 이태형 (2007. 4. 9). '07-'08 A/W 파리, 밀라노 & 뉴욕 컬렉션. (주)동아TV, p.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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