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overall RN-BSN program, current curriculum, and student outcomes in one nursing college. Method: A cross- sectional survey was used for current students (n=152) and graduates (n=54). Three different instruments were used in this study; K-Regis 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논의에서는 주로 연구목적을 중심으로 교육내용, 교육과정, 운영방법, 평가방법, 학생지도 면으로 다루고자 한다. 첫 번째, RN-BSN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RN-BSN 교육 과정의 재학생 및 졸업생들은 성인학습자로서 자신이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며 학습에 대한 동기가 매우 분명 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RN-BSN 교육과정을 평가하기 위하여 전체 교육과정, 각 교과목, 교육성과를 평가하여 이후 교육과 정의 개선을 촉진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일 대학 RN-BSN 교육과정 재학생 3, 4학년 152명과 2000년 이후 졸업생 중 E-mail로 연락이 가능한 54명 이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RN-BSN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평가를 재학생과 졸업생의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구체적으로 제시 하였으며 교육과정 평가의 틀을 제시하며, 교육과정의 성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의 RN-BSN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횡단적 조사(cross-sectional survey)이다.
  • 본 연구는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과정에 관한 의견과 제언을 수렴하고 교육성과를 평가하였다. 이성호 (2004)는 교육과정 개선의 참여집단은 교육관계전문가, 지도자 등을 포함하는 조정자, 교수 및 행정가로 구성되는 생산자, 그리고, 학생, 고용주, 학부모로 구성되는 소비자로 구성 된다고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일 대학의 RN-BSN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체계적 평가로서 교육과정의 개선을 촉진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대상 RN-BSN 교육과정은 1992년 개설된 후, 매년 약 80명씩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인간부터 건강문제를 가진 인간을 위한 간호의 단계로 편성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N-BSN 교육과정이 기틀로 하는 하는것은 무엇인가? RN-BSN 교육과정은 간호사면허를 가지고 간호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성인학습법 및 능력중심의 학습법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기틀로 하고 있다. 전통적 교육 방법인 강의중심의 학부교육과 달리 성인학습법은 독립적이며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해결, 대응능력, 간호의 과학적 방법, 논리적 사고를 함양케 하며, 비판적 사고의 고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의 RN-BSN과정은 무엇인가? 한국의 RN-BSN(Registered Nurse to Bachelor of Science Nursing) 과정은 3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들이 4년제 대학에서 2년의 과정을 수료하고 학사를 받게 되는 편입학 제도이다. 이는 대학에 따라 간호학과 야간, 특별과정 등 명칭을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하고 있다.
한국의 RN-BSN과정은 대학에 따라 어떤 명칭으로 개설되는가? 한국의 RN-BSN(Registered Nurse to Bachelor of Science Nursing) 과정은 3년제 전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들이 4년제 대학에서 2년의 과정을 수료하고 학사를 받게 되는 편입학 제도이다. 이는 대학에 따라 간호학과 야간, 특별과정 등 명칭을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세대학교와 한림대학교에서 1996년에 야간과정으로 최초 개설된 이래, 2006년 현재까지 24개의 학교에서 매년 약 1200여명의 학생을 배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