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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 자신감, 실천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Practice of Teachers Concerning Health and Safety of Children in Child-Daycare Center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4 no.2, 2008년, pp.155 - 162  

오가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심미경 (신성대학 간호과) ,  최은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health and safety programs by examining child-care teacher's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practice concerning the health and safety of children under their care.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72 teachers from 15 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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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보육시설에서 안전교육은 교사 대상 연수나 보수교육 프로그램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반면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은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 자신감, 실천 여부를 확인해 안전과 건강을 통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최근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의 수가 증가하고 종일반 운영이 확대됨에 따라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 건강관리 및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실시되던 건강교육 프로그램과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통합한 건강과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를 측정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특히 보육교사의 아동건강에 대한 지식, 아동건강관리나 지도에 대한 자신감, 건강관리와 지도의 실천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통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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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동안 안전사고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되었는가? 자녀양육을 위탁하고자 하는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수가 늘어나면서 보육시설에서의 안전사고 문제 역시 계속 제기되어 왔다. 그 동안 안전사고의 원인은 교사의 책임보다는 아동의 안전의식 부족 및 부주의함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Bang, 2005a). 그러나 유아기는 아직 위험에 대한 판단능력이 부족하고, 스스로의 건강 및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부족하므로 돌봄을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
영유아 사고의 원인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그러나 유아기는 아직 위험에 대한 판단능력이 부족하고, 스스로의 건강 및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부족하므로 돌봄을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 영유아 사고의 원인은 돌보는 사람의 부주의, 시설관리 소홀 및 시설불량, 안전교육 부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들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90% 이상이 예방 가능하다고 하였다(Glick, Kronenfeld, & Jackson, 1991). 현재 전국에서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중 만 4세 이하 연령층은 전국 만 4세 이하 영유아의 약 33%에 해당되며 학령전기 아동까지 포함한다면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비중의 아동이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0-5세 아동 중 약 45%가 취업모의 자녀인 것으로 추산되어(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06) 이들 맞벌이를 하는 부모로부터 가정에서 안전에 대한 교육을 받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보육 시설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통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를 확인해 보고자 할 때 그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를 확인한다. 둘째,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간의 차이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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