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초.중등학교의 포트폴리오 활용 실태 분석에 기반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Direction of e-Portfolio Based on the Current State Analysis of Portfolio Application of Domestic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원문보기
포트폴리오는 구성주의 학습을 지원하는 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포트폴리오의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현장 적용의 실태나 발전적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국의 초 중등학교 재직 교사를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운영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e-포트폴리오의 설계 방향을 제안한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도, 유형별 운영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학교급에 따른 차별화된 시스템 설계와 고경력자에 대한 연수 확대, '안내도우미' 기능 구비를 필요로 한다.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일회적, 형식적 수행 평가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하나의 과정에서 통합하는 시스템의 설계가 필요하다. 더불어 상호작용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의 설계가 요구된다.
포트폴리오는 구성주의 학습을 지원하는 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현재 교육 현장에서 포트폴리오의 사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현장 적용의 실태나 발전적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전국의 초 중등학교 재직 교사를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운영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e-포트폴리오의 설계 방향을 제안한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도, 유형별 운영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학교급에 따른 차별화된 시스템 설계와 고경력자에 대한 연수 확대, '안내도우미' 기능 구비를 필요로 한다.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일회적, 형식적 수행 평가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하나의 과정에서 통합하는 시스템의 설계가 필요하다. 더불어 상호작용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의 설계가 요구된다.
The portfolio can be used as a methodology supporting the learning of constructivism. Recently, the use of portfolios has been increased gradually in the education field, but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alysis and design direction of portfolios leaves much to be desired.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portfolio can be used as a methodology supporting the learning of constructivism. Recently, the use of portfolios has been increased gradually in the education field, but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alysis and design direction of portfolios leaves much to be desired. In this paper, we analyze statistical data on the portfolio application of teachers in domestic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We also propose a design direction of e-portfolio needed in the society of knowledge information based on this analysis. The results of research show that the following problems will be improved: understanding portfolio, analyzing the current state according to the types of portfolio application, designing a distinguished system according to the level of school, expanding education of teachers with high career, and developing a guide helper. The design of total system that combines the learning and evaluation is needed to improve a problem that spends lots of time to make portfolio, and operates temporally and formally achievement evaluation. In addition, the design of e-portfolio supporting efficiently interaction and self-directed teaming is required.
The portfolio can be used as a methodology supporting the learning of constructivism. Recently, the use of portfolios has been increased gradually in the education field, but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alysis and design direction of portfolios leaves much to be desired. In this paper, we analyze statistical data on the portfolio application of teachers in domestic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We also propose a design direction of e-portfolio needed in the society of knowledge information based on this analysis. The results of research show that the following problems will be improved: understanding portfolio, analyzing the current state according to the types of portfolio application, designing a distinguished system according to the level of school, expanding education of teachers with high career, and developing a guide helper. The design of total system that combines the learning and evaluation is needed to improve a problem that spends lots of time to make portfolio, and operates temporally and formally achievement evaluation. In addition, the design of e-portfolio supporting efficiently interaction and self-directed teaming i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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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학생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지며, 학생에게 그들의 학습에 대한 정리나 반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성장과 성취를 타당하게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그러므로 학습과정에서 e-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운영하여 학습을 개선시킬 것이며, 이를 위한 e-포트폴리오 환경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초, 중등학교에서의 포트폴리오의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하여 구성주의 학습 환경인 e-포트폴리오의 시스템 설계 방향을 제시한다.
박정환은 온라인 디지털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시스템 개발 연구에서 포트폴리오를 디지털화하여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나타나는 관리와 평가 등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도하였다[3]. 김성애는 수행평가를 위한 Web기반 포트폴리오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연구에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웹상에서 수행과 평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가를 시도하였대4].
제안 방법
Birenbaum과 Dochy는 포트폴리오를 전시 포트폴리오, 과정포트폴리오, 결합 포트폴리오로 분류하고 있다 [8],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분류와 의미상 동일하나 학교현장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학습 포트 폴리 오, 평 가포트폴리 오, 통합포트폴리 오로 분류하였으며 그 구체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특히 포트폴리오 실시 방법에 관한 이해도는 더욱 낮게 조사되었다. 또한 교직경력에 따른 포트폴리오의 이해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경력과 이해도를 교차 분석하여 chi-square 검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 이 나타났다. 경력이 높을수록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 정도가 낮으며, 경력이 낮을수록 이해도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초 . 중등학교에서 포트폴리오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이해도 및 포트폴리오의 유형별 운영 실태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질문지를 구성하였다[표 1].
본 연구는 국내 초.중등학교에서의 포트폴리오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하여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방향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중 . 고 재직 교사를 대상으로 전국을 7개 권역별로(서울, 경인,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교사 200명, 중 . 고등학교 교사 각각 150명씩 총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227부를 회수하였다[표 2][표 3],
고 재직 교사를 대상으로 전국을 7개 권역별로(서울, 경인,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교사 200명, 중 . 고등학교 교사 각각 150명씩 총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227부를 회수하였다[표 2][표 3],
본 조사는 전국 초 . 중 .
위하여 전국의 초 . 중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함으로써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방향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중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 227부를 회수하여 통계처리하고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e-포트폴리오를 사용해본 경험에 대하여 89.4%가 사용해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e-포트폴리오에 대한 요구조건으로는 웹기 반의 쌍방향 상호작용 지원 시스템으로 포트폴리오 관리가 용이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직경력에 따른 포트폴리오의 이해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경력과 이해도를 교차 분석하여 chi-square 검증을 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 이 나타났다. 경력이 높을수록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 정도가 낮으며, 경력이 낮을수록 이해도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포트폴리오의 효율적 실시를 위해서 고경력자에 대한 집중 연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1%가 1〜2문항에 응답하여 형식적인 운영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직경력에 따른 특징으로 포트폴리오의 개념, 유형, 방법에 관한 이해도 조사에서 경력이 낮을수록 이해도가 높으며, 경력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낮게 나타났다.
6%에 불과하다. 그림 8에서 보인 것과 같이 구성주의 학습 환경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e-포트폴리오가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쌍방향 상호작용 지원 웹기반 시스템 개인 성장의 총체적 파악 및 신장, 과제 출제와 제출용이, 포트폴리오 관리용이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는 더 이상 지식과 정보의 전달자, 수업의 일방적인 관리자, 감독자가 아니라 학습과정의 촉진자, 조언자, 자문인, 코치, 나아가 동료 학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사회적 구성주의의 대표자인 Vygotsky는 학습이 더욱 효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자보다 관련 부분에 대한 지식을 조금 더 갖고 있는 교사, 혹은 동료 학습자의 도움을 받으면서 하면 개인이 혼자서 도달할 수 있는 학습 정도나 깊이를 넘어서서 이룰 수 있다고 한다.
0%의 순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포트폴리오 운영의 가장 큰 제약 요인으로는 실시에 따른 과다한 시간소요로 인한 고비용이 문제로 대두된다. 또 다른 특징으로 학교급에 따른 분석에서 초등학교에서는 신뢰도에 비해 중등학교에서 신뢰도를 보다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입시 및 내신 성적 반영 등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2%가 전통적인 실기평가 형식으로 오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목별 포트폴리오 실시에 있어서도 교직경력이 낮을수록 실시횟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에 있어 초등학교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데 비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각각 38.2%와 49.0%로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신뢰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 과제 출제와 제출 용이, 포트폴리오 관리 용이 등에 대한 요구도 20%이상 나타났다. 쌍방향 상호작용지원, 웹기반 시스템, 개인성장의 총체적 신장에 대한 요구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보면, 과목당 실시 횟수가 대체로 1〜2회로 그쳐 포트폴리오가 학습개선 등 실질적 운영보다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수준이며 학교 규모와 경력이 적을수록 더 많이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대규모 학교와 고경력 교사의 포트폴리오 운영에 대한 연수 및 인센티브 부여 등 지원책이 요구된다.
4 %등 다양하게 운영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학교급별로 교차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의 경우는 학습중과 학습종료 후가 65.5%인 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는 학습종료와 학기 말에 실시한다는 의견이 각각 91.1%, 75.5%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초등학교는 포트폴리오를 수업 후 형성평가와 단원 학습 후 총괄평가로 실시하는데 비해 중등학교는 기말시험 등 정기 평가에 활용하고 있기 때문인것으로 판단된다.
포트폴리오 항목별 이해도에서는 실시방법에 있어 55.2%가 전통적인 실기평가 형식으로 오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목별 포트폴리오 실시에 있어서도 교직경력이 낮을수록 실시횟수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도 조사[표 4]에서 개념 65.2%, 유형 59.5%, 운영방법 45.8%로 포트폴리오 이해도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포트폴리오 실시 방법에 관한 이해도는 더욱 낮게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해도 및 사용경험은 경력이 낮을수록 높으며, 경력이 높을수록 낮게 나타났으므로 포트폴리오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 경력자에 대한 집중 연수와 더불어 시행에 따른 곤란도의 최소화를 위해 e-포트폴리오 설계시 실시방법에 관한 '지능형 안내 도우미'기능이 필요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쌍방향 상호 작용 지원 및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웹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할 수 있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가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포트폴리오 실시에 따른 기대효과는 높게 인정하는데 반해 실시에 따른 부담으로 일회적이고 형식적인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e-포트폴리오 설계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시스템 설계가 필요하다고 본다.
첫째, 학교급에 따라 포트폴리오 운영 형태 및 운영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e-포트폴리오 설계시 학교급에 따른 차별화된 포트폴리오 시스템 설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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